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대중서사연구

'Gamification' and 'Gamic Realism' on Television

대중서사연구 / 대중서사연구, (P)1738-3188; (E)27139964
2013, v.0 no.30, pp.323-363
https://doi.org/10.18856/jpn.2013..30.010


  • Downloaded
  • Viewed

Abstract

A television real variety show, <Running Man> on SBS, is enjoying a big popularity among children domestically and internationally. School children are not only regularly watching the show but mimicking performances of the celebrities on the show during their own playground games. We assume that the popularity of the show among younger viewers is closely associated with computer games. Referring to 'Gamification', we suggest that the television show import and appropriate logics from computer games and take advantage of 'Gamic Realism'. Television becomes closely to move toward computer games and to utilize their logics. Thus viewers tend to regard television watching as game playing and to feel like to have Gamic Realism. We tentatively conclude that television gamifies the show and asks the viewers to follow the show as if they are playing computer games. It follows that the show, <Running Man>, provides its viewers with Gamic Realism through Gamification. For the gamification, the show gives celebrities a certain type of character. All celebrities on the show are accumulating and constructing database on the basis of their past activities shown on other episodes, and their own real personality.

keywords
게임화, 리얼 버라이어티 쇼, 게임적 리얼리즘, 데이터베이스 모델, Gamification, Gamic Realism, <Running Man>, TV Real Variety Show

Reference

1.

SBS, <일요일이 좋다 – 런닝맨>, 143회~152회(2013. 4. 28 ~ 6. 30)

2.

김남일, 「텔레비전 오락 프로그램에서 웃음유발의 정치성」, 한국방송학보 22(6), 2008, 9~41쪽.

3.

김미라, 「리얼 버라이어티 쇼의 재미 유발 기제에 관한 연구」, 방송통신연구 67, 2008, 143~168쪽.

4.

김지연·허철, 「텔레비전을 통한 정치적 패러디」, 언론과학연구 10(2), 2010, 221~259쪽.

5.

류재형, 「고전 할리우드 영화의 내러티브 구성 원칙을 통해 본 <남자의 자격: 남자 그리고 하모니>」, 언론학연구 15(2), 2011, 77~111쪽.

6.

문강형준, 「<무한도전>과 신자유주의」, 문화과학 52, 2007, 377~387쪽.

7.

옥민혜·박동숙, 「‘오락적 현실감’ 작동 방식과 상호텍스트성」, 미디어, 젠더 & 문화 14, 2010, 73~109쪽.

8.

이경숙·조경진, 「오락프로그램에 차용된 리얼리티와 경쟁의 조합」,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11(1), 2010, 89~119쪽.

9.

이희승, 「지상파 리얼 버라이어티의 한국 지역적 특징과 수용의 쾌락」, 언론과학연구 11(3), 2011, 207~237쪽.

10.

이희은, 「텔레비전 버라이어티쇼의 사적인 이야기 서술」, 언론과 사회 19(2), 2011, 2~48쪽.

11.

정수영, 「TV 영상자막의 특징 및 기능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53(6), 2009, 153~176쪽.

12.

채희상, 「영화의 게임성 연구: 영화와 디지털 게임의 상호매체적 관계맺기를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13.

최성민, 「대중 매체 텍스트의 리얼리티 문제 연구: TV 프로그램 <무한도전>을 중심으로」, 인문콘텐츠 18, 2010, 125~146쪽.

14.

최성민, 「대중음악을 활용한 방송 프로그램의 서사 전략: <슈퍼스타K>, <나는 가수다>, <무한도전>을 중심으로」, 대중서사연구 26, 2011, 337~364쪽.

15.

최철웅, 「누가 ‘리얼 버라이어티쇼’를 두려워하는가?」, 문화과학 53, 2008, 372~381쪽.

16.

홍지아,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서사전략과 낭만적 사랑의 담론」, 한국방송학보 23(2), 2009, 567~608쪽.

17.

강신규, 「텔레비전 포비아와 게임 포비아」, 강신규 외, 게임 포비아 , 커뮤니케이션북스, 2013, 34~66쪽.

18.

박근서, 게임하기 , 커뮤니케이션북스, 2009.

19.

아즈마 히로키(東浩紀), 이은미 역, 동물화하는 포스트모던 – 오타쿠에서 본 일본사회 , 문학동네, 2007.

20.

아즈마 히로키(東浩紀), 장이지 역, 게임적 리얼리즘의 탄생 – 동물화하는 포스트모던 2 , 현실문화연구, 2012.

21.

이노우에 아키토(井上明人), 이용택 역, 게임 경제학 , 스펙트럼북스, 2012.

22.

후카다 코지(深田浩嗣), 김훈 역, 소셜게임과 게이미피케이션으로 승부하라 , 비즈앤비즈, 2012.

23.

J. Radoff, 박기성 역, Gamification & 소셜게임: 모든 비즈니스를 게임화하라 , 에이콘, 2011.

24.

강석봉, 「‘일요일이 좋다 1부 – 런닝맨’ 시청률 상승세」, 스포츠경향 , 2011. 10. 31. [Online] Available: http://sports.khan.co.kr/news/sk_index.html?cat=view&art_id=201110310827354&sec_id=540101&pt=nv

25.

김명은, 「‘런닝맨’ 유아부터 40대까지 잡았다! 그러나 50대 이상 ‘1박2일’에 못 이겨」, 스포츠조선 , 2012. 6. 15. [Online] Available: http://sports.chosun.com/news/news.htm?id=201206160100122820009015&ServiceDate=20120615

26.

김숙희, 「런닝맨 아랍 자막까지? 해외 인기 입증 ‘대단’」, 한국일보 , 2012. 5. 30. [Online] Available: http://reviewstar.hankooki.com/Article/ArticleView.php?WEB_GSNO=10043649

27.

김영환, 「‘런닝맨 놀이’까지… <런닝맨>, 10대와 달린다」, 이데일리 , 2011. 9. 27. [Online] Available: http://starin.edaily.co.kr/news/NewsRead.edy?newsid=01128326596384384

28.

닥터콜, 「런닝맨, 한류스타 부럽지 않은 국외 인기 비결은?」, 미디어스 , 2013. 2. 7. [Online] Available: http://www.mediau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1728

29.

윤가이, 「‘런닝맨’ 조효진PD “재석은 천재, 광수는 양념” [와이드 인터뷰 ①]」, OSEN , 2013. 1. 27. [Online] Available: http://osen.mt.co.kr/article/G1109533391

30.

조현정, 「지상파 3사, 하반기 파일럿 예능프로그램 기싸움 치열」, 스포츠서울 , 2013. 8. 7. [Online] Available: http://news.sportsseoul.com/read/entertain/1220466.htm

31.

정철운, 「[인터뷰] SBS <일요일이 좋다 – 런닝맨> 조효진 PD - “오늘도 ‘유르스윌리스’와 달린다”」, PD저널 , 2011. 9. 28. [Online] Available: http://www.pdjournal.com/news/article View.html?idxno=32750

32.

한국갤럽, 「요즘 가장 좋아하는 TV프로그램은? - 2013년 10월」, 2013. 10. 30. [Online]Available: http://panel.gallup.co.kr/Contents/GallupReport/한국갤럽GallupReport (20131030)_한국인이좋아하는TV프로그램(2013년10월).pdf

33.

SBS <일요일이 좋다 - 런닝맨> 공식 홈페이지(http://runningman.sbs.co.kr)

대중서사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