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대중서사연구

The American Movie Theory and Post-colonialist Cultural Planning in the Period of the National Liberation

대중서사연구 / 대중서사연구, (P)1738-3188; (E)27139964
2013, v.0 no.30, pp.581-617
https://doi.org/10.18856/jpn.2013..30.017

  • Downloaded
  • Viewed

Abstract

This article focuses on the American movie theory in the period of the National Liberation to explore the concrete contents and forms of movie that the Joseon movie pursued in the course of post-colonialist cultural planning. The reason why American movies were important in the period of the National Liberation was that American movies were imported in Joseon as a way of America’s cultural policies for her occupied territory. The Central Film Distribution Office undermined Joseon’s movies and culture in earnest by playing a foothold role in distributing and showing American movies. Therefore, the American movie in the period of the National Liberation was an important issue that showed what efforts the Joseon movie made to establish national movies or a national state in the geography of discourses surrounding it. Drawing on this point, and focusing on the Central Film distribution Office, the article analyzes the aspects of Joseon people’s reaction to American movies that proceeded to monopolize Joseon’s film market. Moreover, through this course, it explores the course of Joseon people’s evocation of national film art as a strategy for coping with the commercialism and entertaining properties of American movies and their reflection on how Joseon movies should be produced for the sake of the establishment of the nation and the state. On the other hand, with the moviesand travel essays created in the course of such reflection, this article analyzes whether the Joseon movie as post-colonial cultural planning proceeded toward the way of true post-colonialism. Here, we can evaluate the Nation, the State, and ‘things that are Joseon-like’ as staying at a naïve and ideal dimension and causing the problem of final approval of ‘America’ while unable to considering the Cold War, trusteeship, and ‘imperialism-colonialism.’

keywords
아메리카 영화론, 탈식민 문화 기획, 민족·국가, 민족 영화 예술, 중앙영화배급소, 아메리카, American movie theory, post-colonialist cultural planning, the Nation and the State, national film art, the Central Film Distribution Office, America

Reference

1.

「국산영화의 위기 긴급한 대책 강구하라」, 서울신문 , 1948. 4. 23. 4쪽.

2.

동초, 「<제언>감상보다도 창작을」, 예술신문 , 1947. 1. 30. 1쪽.

3.

「문화 건설인의 제1성」, 중앙신문 , 1946. 3. 10. 2쪽.

4.

박수진, 「D. W. 그리피스의 업적」, 신천지 , 1948. 1. 173~179쪽.

5.

박인환, 「아메리카 영화시론」, 신천지 , 1948. 1. 146~151쪽.

6.

백 철, 「기축문예점경 영화작품의 인상」, 조선일보 , 1949. 12. 29. 2쪽.

7.

「<설문>아메리카 영화에 대하여」, 신천지 , 1948. 1. 154~157쪽.

8.

「샤뮤엘 골드윈은 어떻게 기획하였나」, 신천지 , 1948. 1. 208~209쪽.

9.

「<신영화평>자유만세」, 자유신문 , 1946. 10. 26. 2쪽.

10.

「스릴라의 대가-알프렛 힛치콕」, 신천지 , 1948. 1. 203쪽.

11.

「아메리카 영화와 아메리카 국민」, 신천지 , 1948. 1. 152~153쪽.

12.

안석주, 「영화는 민족과 함께4」, 중앙신문 , 1946. 1. 24. 2쪽.

13.

안석주, 「영화의 성격과 민족성(상)」, 조선일보 , 1948. 1. 14. 2쪽.

14.

안종화, 「민족영화의 수립 위하여-지침되시라」, 영화시대 , 1946, 4, 영화시대사, 37쪽.

15.

안철영, 「조선영화의 당면과제」, 영화시대 , 1946, 10, 영화시대사, 67쪽.

16.

「영화조선의 새로운 지평」, 경향신문 , 1946. 10. 31. 4쪽.

17.

「영화에도 불황은 심각 인민의 생활위기에 연관」, 조선중앙 , 1949. 9. 9. 2쪽.

18.

옥명찬, 「아메리카니즘」, 신천지 8호, 1946, 9, 65쪽.

19.

옥명찬, 「아메리카 영화론」, 신천지 , 1948. 1. 130~137쪽.

20.

용천생, 「외국영화수입과 그 영향」, 서울신문 , 1946. 5. 26. 4쪽.

21.

이태우, 「미국영화를 어떻게 볼 것인가」, 경향신문 , 1946. 10. 31. 4쪽.

22.

임연수, 「<신영화평><3.1혁명기>」, 예술신문 , 1947. 1. 23. 2쪽.

23.

外誌에서, 「1946년도의 영화 아카데미상」, 신천지 , 1948. 1. 194~198쪽.

24.

「외화수입을 통제 공보처, 무역국을 거친다」, 동아일보 , 1949. 1. 22. 2쪽.

25.

「외국영화방지책」, 서울신문 , 1948. 10. 29. 4쪽.

26.

「조선극장문화 위협하는 중앙영화사의 배급 조건」, 경향신문 , 1947. 2. 2. 3쪽.

27.

「<제언>극장협회에」, 예술신문 , 1946. 12. 7. 1쪽.

28.

채정근, 「아메리카 영화 잡감」, 신천지 , 1948. 1. 138~145쪽.

29.

최근의 外誌에서, 「아메리카 영화와 싸스펜스」, 신천지 , 1948. 1. 158~162쪽.

30.

최영일, 「조지 거쉰과 rhapsody in blue」, 신천지 , 1948. 1. 180~186쪽.

31.

편집부, 「헐리웃 영화 사회와 그 곳 사람들」, 신천지 , 1948. 1. 204~207쪽.

32.

「헐리웃 화제의 인물 데빗드 O. 셀즈닉크」, 신천지 , 1948. 1. 210~215쪽.

33.

M. 시보오후, 「소련 영화인이 본 아메리카 영화」, 신천지 , 1948. 1. 187~193쪽.

34.

Womans Life 최근호에서, 「스크린의 호소」, 신천지 , 1948. 1. 199~202쪽.

35.

홍한표, 「아메리카 영화의 특성」, 신천지 , 1948. 1. 164~172쪽.

36.

릴라 간디, 포스트식민주의란 무엇인가 , 이영욱 옮김, 현실문화연구, 2000, 154쪽.

37.

사카이 나오키, 번역과 주체 , 후지이 다케시 옮김, 이산, 2005, 224쪽.

38.

안철영, 성림기행 , 수도출판사, 1949, 152~154쪽.

39.

한국영화진흥조합, 한국영화총서 , 1972, 256~288쪽.

40.

김 균, 「미국의 대외 문화정책을 통해 본 미군정 문화정책」, 한국언론학보 44-3, 한국언론학회, 2000, 63쪽.

41.

김한상, 「1945~48년 주한미군정 및 주한미군사령부의 영화선전」, 미국사연구 34, 2011.

42.

문원립, 「해방 직후 한국의 미국영화의 시장규모에 관한 소고」, 영화연구 18, 한국영화학회, 2002.

43.

박수현, 「미 군정 공보기구 조직의 변천(1945, 8~1948. 5)」, 한국사론 56, 서울대학교 인문대학국사학과, 397쪽.

44.

심혜경, 「안철영 텍스트를 통해 본 대한민국 설립 초기 ‘조선영화’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 2012.

45.

유선영, 「대한제국 그리고 일제 식민지배 시기 미국화」, 아메리카나이제이션 , 김덕호·원용진 엮음, 푸른역사, 2008, 75~76쪽..

46.

임종명, 「해방 이후 한국전쟁 이전 미국기행문의 미국 표상과 대한민족의 구성」, 사총 67, 역사학연구회, 2008, 77쪽.

47.

장세진, 「상상된 아메리카와 1950년대 한국 문학의 자기 표상」, 연세대학교 국문학과 대학원 박사, 2008, 44쪽.

48.

조혜정, 「미군정기 영화정책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 1997.

49.

조희문, 「영화사적 측면에서 본 광복기 영화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 1983.

50.

한상언, 해방공간의 영화·영화인 , 이론과실천, 2013.

51.

한상언, 「해방기 영화인 조직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 2007.

52.

한영현, 「해방과 영화 그리고 신생 대한민국의 초상」, 대중서사연구 26, 대중서사학회, 2011.

53.

한영현, 「해방기 한국 영화의 형성과 전개 양상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2010.

대중서사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