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대중서사연구

뮤지컬 <오! 당신이 잠든 사이>의 서사와 음악 -은닉과 편향의 반전 기법을 중심으로

Narrative and Music of Musical “Oh! While You Were Sleeping” - Focusing on Reversal Technique of Concealment and Bias

대중서사연구 / 대중서사연구, (P)1738-3188; (E)27139964
2015, v.21 no.2, pp.387-416
https://doi.org/10.18856/jpn.2015.21.2.012
신사빈 (경희대학교)
이우창 (경희대학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뮤지컬 <오! 당신이 잠든 사이>는 구성적 사건(핵)인 최병호의 실종담(失踪談)과 보충적 사건(촉매)인 등장인물의 내력담(來歷談)으로 연결된다. 실종담과 내력담이 구축하는 뮤지컬 서사와 넘버는 은닉과 편향의 기법으로 반전의 결말을 연출한다. 이때 내력담은 ‘서사담화’로서 실종의 ‘스토리’를 중개하지만, 중심 캐릭터의 다수화를 통하여 보편적인 하나의 이야기를 엮어내면서 진실·의미·감동·의도의 측면을 부각시킨다. 서사 속 ‘은닉’은 호기심 자극과 내포 진실을, ‘편향’은 놀라움 효과와 내재 의미를 유도한다. 또 음악 속 ‘은닉’은 즐거움 경험과 극적 감동을, ‘편향’은 기대치 증진과 전달 의도를 유도한다. 이러한 은닉과 편향의 반전 기법은 등장인물을 내적인 성숙으로 이끄는 결말로서 관객과의 공감대 형성에 기여한다.

keywords
<오! 당신이 잠든 사이>, 반전 기법, 은닉, 편향, Oh! While You Were Sleeping, Reversal Technique, Concealment, Bias

Abstract

Oh! While You Were Sleeping consists of a constituent event (nucleus), “the missing of Byeong-Ho Choi” and a supplementary event (catalyst), “the life stories of characters.” Narrative and musical number established by the missing story and the life story gives rise to a twist in the conclusion with the techniques of “concealment” and “bias.” The “life story” intermediates the missing story as a “narrative discourse,” but highlights the aspects of truth, meaning, emotion and intention by creating a single common story through the multiplicity of main characters. “Concealment” in a narrative arouses curiosity and conveys the implied truth, while “bias” in a narrative causes a surprise and conveys the implied meaning. And “concealment” in music offers a pleasant experience and evokes a dramatic emotion, while “bias” in music heightens expectations and delivers intention. This reversal technique based on concealment and bias leads characters to inner growth and contributes to the creation of a bond of sympathy with the audience.

keywords
<오! 당신이 잠든 사이>, 반전 기법, 은닉, 편향, Oh! While You Were Sleeping, Reversal Technique, Concealment, Bias

참고문헌

1.

<오! 당신이 잠든 사이>의 SEASON 22·23의 대본과 악보, 2013.

2.

방현석, 이야기를 완성하는 서사 패턴 959 , 아시아, 2013.

3.

전창의, 반전 결말 서사물에서의 편향과 은닉 기법 , 디지털스토리텔링연구 , 제3집, 2008, 282-306쪽.

4.

최승연, 뮤지컬의 요건들: 뮤지컬의 언어와 서사적 관습에 대하여 , 공연과 이론 ,제33호, 2009, 142-148쪽.

5.

최용호, 서사로 읽는 서사학: 인지주의 시학의 관점에서 , 한국외국어대학교출판부,2009.

6.

최유준, 대중의 음악과 공감의 그늘 , 전남대학교출판부, 2014.

7.

최유준, 음악 문화와 감성 정치 , 작은 이야기, 2011.

8.

Abbott, H. Porter, The Cambridge Introduction to Narrative,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8, 우찬제·이소연·박상익·공성수 옮김, 서사학 강의 , 문학과 지성사, 2013.

9.

Ball, David, Backwards and Forwards, 김석만 옮김, 통쾌한 희곡의 분석 , 연극과 인간, 2013.

10.

Barthes, Roland, “Introduction to the Structural Analysis of Narratives”, Susan Sontag (ed.), A Barthes Reader, New York: Hill and Wang, 1982.

11.

Blacking, John, How Musical Is Man?, 채현경 옮김, 인간은 얼마나 음악적인가 , 민음사, 1999.

12.

Hogan, P. Colm, The mind and its story Narrative Universals and Human Emotion,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3.

13.

Meyer, Leonard B., Emotion and Meaning in Music, 신도웅 역, 음악의 의미와 정서 , 예솔, 1991.

14.

Rush, David, A Student Guide to Play Analysis, Southern Illinois: Southern Illinois University Press, 2005, 이동훈 옮김, 희곡 분석 가이드 : 구조적 요소 , 코에티 프레스, 2014.

대중서사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