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대중서사연구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시대, 21세기 한국 소설의 새로운 지형도

A New Topography of Korean Novels in the 21st Century, the Era of Digital Technology

대중서사연구 / 대중서사연구, (P)1738-3188; (E)27139964
2018, v.24 no.4, pp.203-236
https://doi.org/10.18856/jpn.2018.24.4.007
김소륜 (이화여자대학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Abstract

Contemporary Korean modern novels take an ambiguous position. In the academic area, scholars still emphasize the research on novels published before and after the liberation of Korea. But the general public is reading various genres of novels based on web novels. This paper starts with a question concerning the gap between the scholars and the public.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study the influence of the development of modern digital technology to literature, with particular focus on the effects on modern novels. I therefore focus on the changes brought about by the combination of new media and traditional novels and study the various problems posed by them. Furthermore, through the various types of novels such as screen-sellers, media sellers, internet serial novels, web novels, short stories, smart novels, and light novels, various aspects of contemporary novels concerning contemporary Korean literature are analyzed in detail. We are currently facing the need for a new definition of the novel, which has a totally different value from the past. In this sense, this paper has questions concerning not only the new concepts of writers and readers based on the combination of digital technology and traditional novels but also the value of new novels.

keywords
디지털 테크놀로지, 스크린셀러, 미디어셀러, 인터넷 연재소설, 웹소설, 초단편소설, 스마트소설, 라이트노벨, Digital technology, Screen-sellers, Media sellers, Internet serial novels, Web novels, Short short stories, Smart novels, Light novels

참고문헌

1.

강현구, 「뉴미디어 시대의 휴대폰 소설—일본 휴대폰 소설의 서사적 특성을 중심으로」, 『대중서사연구』 제20호, 대중서사학회, 2008, 75-106쪽.

2.

김기태, 「국내 문학도서의 베스트셀러 요인 분석 연구」, 『한국문예창작』 제14권 제2호, 한국문예창작학회, 2015, 225-254쪽.

3.

김봉석, 「K-literature 해외 진출 전략수립을 위한 이슈체크 4—도약하는 웹소설 시장을 잡아라」, 『‘한류 NOW’ 한류심층분석보고서』 제22권,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 2018, 48-54쪽.

4.

김소륜, 「AI(artificial intelligence) 시대 속 한국 문학, ‘창조’하는 작가에서 ‘배치’하는 작가로의 이행」, 『현대소설연구』 제68호, 한국현대소설학회, 2017, 5-35쪽.

5.

김형중 외, 「뉴미디어 시대 문학의 새로운 지형을 말한다」, 『문학동네』 제11권 제3호, 문학동네, 2004.

6.

박상천, 「디지털 시대의 문학의 확장 가능성」, 『한국언어문화』 제31집, 한국언어문화학회, 2006, 5-28쪽.

7.

신종락, 「전자책과 인터넷 글쓰기로 인한 문학 패러다임의 변화와 영향」, 『코기토』제71권, 부산대학교 인문학연구소, 2012, 435-466쪽.

8.

안미영, 「뉴미디어시대 ‘문학 독자’의 위상과 소설의 방향성」, 『스토리&이미지텔링』 제4권, 건국대학교 스토리앤이미지텔링연구소, 2012, 68-98쪽.

9.

유현주, 「하이퍼미디어 문학의 미학전략—디지털 문학에서의 생소화 효과」, 『브레히트와 현대연극』 제17권, 브레히트와 현대연극, 2007, 167-184쪽.

10.

이용욱, 「한국 현대문학의 재영역화와 연구 방향」, 『어문연구』 제95권, 어문연구학회, 2018, 295-313쪽.

11.

이정준, 「휴대폰 소설—새 매체 속의 새로운 문학 장르」, 『독일문학』 제116집, 한국독어독문학회, 2010, 189-214쪽.

12.

이지원, 「디지털 다매체 환경과 문학의 새로운 유통 양상- 바이럴(Viral) 문학의 가능성을 중심으로」, 『인문콘텐츠』 제46권, 인문콘텐츠학회, 2017, 153-173쪽.

13.

임대근, 「한국에서 ‘트위터 문학’은 가능한가?—뉴미디어의 등장과 새로운 문학의출현에 관한 시론」, 『외국문학연구』 제53호,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문학연구소, 2014, 285-301쪽.

14.

조정미‧최희수,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전자책의 진화에 대한 사례 연구—종이책의 디지털 재현에서 뉴미디어 출판에 이르기까지」,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학술대회』 제2016권 제12호,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16.12, 237-243쪽.

15.

주수자 외, 『스마트소설 박인성 문학상—2013 수상작품집』, 문학나무, 2012.

16.

최혜실, 『문자문학에서 전자문화로』, 한길사, 2007.

17.

헨리 젠킨스, 『컨버전스 컬처』, 김정희원・김동신 옮김, 비즈앤비즈, 2008.

18.

KOCCA 연구보고서 17-15, 『2017 콘텐츠 교육기관 및 인력수급 현황조사』, 한국콘텐츠진흥원, 2017.

19.

「[웹소설 특집] 웹소설 VS 라이트노벨」, 『월간 채널예스』, 2018년 6월호..

20.

「‘아코디언북 짧은 소설 프로젝트’ 원고지 30매 내외 10편 수상작」, 『인천일보』, 2018.7.23.

21.

「‘양날의 칼’ 미디어셀러」, 『독서신문』, 2015.6.16.

22.

「“본격문학 작가들이 웹소설을 쓸 수 없는 이유란?” 이융희 작가와의 인터뷰」, 『뉴스페이퍼』, 2018.1.7.

23.

「네이버, 모바일홈서 작가 15인의 초단편 소설 소개」, 『파이낸셜뉴스』, 2017.4.6.

24.

「단편소설(小說)보다 더 ‘작은’ 소설이 온다」, 『인천in.com』, 2018.7.23.

25.

「똑 똑 똑… 순문학 작가들 장르문학 문을 두드리다」, 『donga.com』, 2015.9.8.

26.

「라이트 노벨 열풍… 독자를 모으는 힘은 어디서 오는가」, 『엑스포츠뉴스』, 2018.6.24.

27.

「바쁜 현대생활 짧은 초단편 소설이 “대세”」, 『경상일보』, 2017.2.20.

28.

「스마트폰으로 돈 벌 수 있는 소자본 비즈니스, 전화 통해 글 전송 ‘셀폰 소설 작가’인기직종 급부상」, 『LA중앙일보』, 2010.10.18.

29.

「인터넷소설 응모 13,610명 몰려…사상 최대 규모」, 『동아일보』, 2004.11.22.

30.

「저명 소설가도 참여한 웹소설 플랫폼 만든 사람」, 『jobsN』, 2018.9.10.

31.

「조아라, 태국 콘텐츠 플랫폼 욱비(Ookbee)에 웹소설 5개 작품 공급」, 『thewebdail y』, 2018.9.4.

32.

「출판시장에 새바람 ‘미디어셀러’ 아시나요」, 『연합뉴스』, 2018.7.9.

33.

「출판사들도 잇달아 진출... 진격의 웹소설」, 『한국일보』, 2017.2.23.

34.

Norimitsu Onishi, “Thumbs Race as Japan’s Best Sellers Go Cellular”, The New York Times, 2008.1.20.

대중서사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