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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뉴ISSN : 0376-4672
“병원조직은 철저히 원장의 영향을 받는다.”라는 말은 이제 변하고 있다. 일반 병·의원조직과는 달 리 치과서비스는 그 특성상 소규모이면서, 일대일 접촉이 많은 관계로 이러한 특성은 더욱 뚜렷이 나 타나는 경향이 있다(김양균 등 2003). 그러나 과거 치과 병·의원 조직은 원장의 철학과 목표에 의해 움직였다면, 현재에는 원장과 직원이 함께 만들어 가고, 그들이 생각하는 방향으로 변하고 있다. 그러 므로 사람과 사람의 관계에서 조직관리적인 문제가 발생하게 되었다. 조직을 잘 운영하기 위해서는 병원에서의 경험적 인 지식은 한계가 있다고 생각된다. 즉 이론적인 학습과 경험적인 지식이 겸비되어야 한다는 것이 다. 최근에 Followership(부하의 자질)이 강조되면 서 조직문화의 존재범위를 하위조직 수준에서 고찰 하여 병원의 직원들도 조직문화의 형성과 유지, 변 화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오고 있 다. Kelly(1994)의 주장에 의하면 리더가 조직의 성공에 기여하는 것은 20%에 불과하며 그 나머지 는 80%는 부하들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보고를 하 고 있다. 즉, 조직에 대한 성공의 열쇠는 조직구성 원인 부하들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부하들의 중요성을 인식하면서도 이것에 대한 연구가 미진했던 이유는 부하의 자질을 리더 십의 하위개념으로 인식하여 왔기 때문이다 (Wortman, 1986). 그러나 최근 들어 리더십의 중 요성과 부하의 자질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조직의 성과는 부하 개개인의 노력을 조직목표의 달성으로 통합시키는 리더에 의해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실제적으로 직무를 수행하는 부하들 에 의해서 이루어진다는 주장이 대두되었다 (Petrullo L, Bass B, 1961). 그러므로 직무를 수 행하는 부하의 만족도는 부하의 자질에 영향을 받 으며, 부하의 자질은 리더십 유형에 의해 결정된다 고 말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리더십 유형과 부하의 자질 을 같은 차원으로 고려하여 리더십이 부하의 자질 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규명하고, 부하의 자 질은 부하의 직무 만족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가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우선, 부하의 자질 유형, 리더십의 유형, 그리고 직무만족에 대한 이론과 연관성에 대한 선행 연구자들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이론적 배경을 구성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첫째, 리더십의 유형이 구성 원의 부하의 자질 유형을 결정하는데 어떠한 영향 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 둘째 부하의 자질 유형에 따라 부하의 직무만족도는 어떠한 양상을 보이는지 파악하고자 한다. 셋째, 부하의 자질 유형에 결정요 소인 리더십 유형 중 어떠한 유형이 부하의 직무만 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