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메뉴

권호 목록

항생제 치료의 원칙
민승기(원광대학교) pp.472-481
초록보기
초록

Abstract

치과 진료 시 여러 가지 이유로 환자에게 항생제 를 투여하게 되는데 주로 치성 감염의 치료나 수술 시 감염을 예방할 목적으로 항생제를 사용하게 된 다. 특히 치성 감염의 경우 대게 경미한 증상을 보 이고 쉽게 치료될 수 있지만 적절한 항생제 투여 및 절개 및 배농 등의 처치가 되지 않으면 근막 간 극으로 감염이 확산되거나 기도 폐쇄, 종격동염, 해 면정맥동 혈전증 등을 야기하여 생명을 위협하는 양상을 보일 수 있다. 따라서 치과의사는 단시간 내에 치성 감염이 악화될 수 있다는 점을 항상 염 두해 두어야 한다. 항생제의 적절한 사용은 치과 수술시 감염을 예 방하고 치성 감염의 예방 및 치료 효과를 가진다, 그러나 항생제는 동전의 양면과도 같아서 적절히 사용되었을 때는 감염 질환을 극적으로 치유하지만 잘못 사용되면 비용과 위험성에 있어서 이익보다는 손해를 가져다준다. 또한 우리나라는 항생제의 사 용량이 OECD국가의 항생제 평균 사용량보다 상당 히 높은 편으로 내성균주의 출현이 문제시되고 있 다. 실제 폐렴구균의 70~80%가 페니실린에 내성 을 보여 아시아 최고 수준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치과의사는 항생제 치료 시 치료 원칙 및 치성 감 염의 원인균과 각 항생제의 특징을 숙지하여 항생 제를 선택하고 투여해야 한다. 본문에서는 치과 임상의가 숙지해야 할 항생제 치료의 원칙과 자주 사용되는 항생제의 특징 및 실 제 임상에서의 사용을 살펴보고자 한다.

치과 환자에서의 감염의 조절과 예방
김경원(충북대학교) ; 이은영(충북대학교) pp.482-487
초록보기
초록

Abstract

치과진료의 특성상 수많은 감염원이 발생되고 이 에 노출되는 범주는 치과의사와 환자, 보조 인력뿐 만 아니라 치과기공사, 기기 수리사, 외부용역 등에 이르기까지 직접 환자와 대면하지 않는 영역도 영 향을 받게 된다. Cytomegalo virus, HBV, HCV, Herpes simplex virus, HIV, Mycobacterium tuberculosis, Staphylococci, Streptococci 등의 바이 러스와 세균들은 혈액이나 타액 같은 감염성 분비 물에 직접 접촉하거나 장비 등을 통한 간접 접촉으 로도 감염의 가능성이 있다. 진료 중이나 재채기, 대화중 발생하는 비말은 결막이나 비강, 구강점막 등에 닿아 감염될 수 있고, 오염된 대기가 환기되 지 않고 실내에 머물러 있는 경우 등 환경에 의한 다양한 경로를 통해 감염이 야기될 수 있다. 감염 원인 병원체가 생존하고 증식할 수 있는 여건이 조 성되고, 숙주에게 전달하는 매개체가 있고, 저하된 면역력 등 숙주의 조건이 충족되면 질병으로 발전 하게 된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들이 감염 사슬을 형성하므로, 감염을 예방의 방법은 이 사슬의 한 두 고리를 끊는 것이라 하겠다

치과 진료에서의 간염과 후천성 면역결핍증
유재하(연세대학교) pp.488-498
초록보기
초록

Abstract

혈액이나 체액에는 병원체(pathogens:주로 미 생물)가 포함될 수 있기 때문에 혈액이나 체액의 접촉에 의해 질환이 다른 사람에게 전염될 수 있다. 어떤 질환이 혈액에 의해 전파될 때 이를 혈인성 질환(bloodborne disease)이라고 한다. 혈인성 병원 체들은 혈액뿐만 아니라 정액, 질 분비액, 장 분비 액, 눈물, 모유, 활액, 심낭액, 양수 및 타액 등과 같 은 체액으로도 분비되고 있으므로 치과진료 시는 모든 환자들과 관련된 혈액과 체액을 잠정적으로 감염성이 있는 것으로 간주해야 한다. 치과진료에 서 대표적인 혈인성 질환에 바이러스성 간염 (hepatitis)과 후천성 면역결핍증(AIDS:에이즈) 이 있다. 그러나 간염과 에이즈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에 대해서는 내과(소화기내과, 감염내과)의 영 역이고, 다른 전신질환과 마찬가지로 치과에서는 이러한 환자들의 임상적 평가(evaluation)를 통해 내과의와 상의(consult)해 치과적 관리를 적절히 시행하는 것이 목표이므로, 본 원고에서는 치과의 사로서 유의할 사항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lo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