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교사와 학생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교육용 기록정보콘텐츠를 개발하는데 있어 핵심적인 단계인 교육과정 분석과 컬렉션 분석의 방법을 제시하고 이 방법에 따라 교육용 기록정보콘텐츠의 예시를 설계하였다. 본 논문은 고등학교 수업에서 통일 교육의 교재로 활용할 수 있는 교육용 기록정보콘텐츠를 설계함으로써 앞서 제안한 교육과정 분석과 컬렉션 분석의 적용 가능성을 검증해보고, 교육과정과 연계되어 활용할 수 있는 교육용 기록정보콘텐츠의 모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This paper suggests the methods of curriculum-standards analysis and collection analysis. This paper also designs the sample of archival contents for education based on this methods. This paper intends to verify the methods and to suggest a model of archival contents for education available in connection with the curriculum-standards by designing the archival contents for education on national unification in high school classrooms.
‘2000 정상회담’ 동영상 기록: 노사모 웹사이트 홈페이지. http://www.nosamo.org/center_view.asp?PNUMBER=08180700000018120817.
국가기록원. 남북체육회담’ 주제 콘텐츠. http://contenents.archives.go.kr/next/content/listSubjectdescription.do?id=003382.
국가기록원. ‘로잔느 남북체육회담’ 주제 콘텐츠. http://contents.archives.go.kr/next/content/listSubjectDescription.do?id=007173.
국가기록원 홈페이지 기관 소개. http://www.archives.go.kr/next/organ/vision.do.
김대중 대통령 ‘2000 정상 회담’ 웹기록, 대통령 기록관. http://15cwd.pa.go.kr/korean/diplomacy/summit/multi/photosub/photo-1305.php.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사료관 사료정보콘텐츠 ‘사료로 보는 통일’. http://contents.kdemocracy.or.kr/reunify/.
서굉일. (1979). 국사교육을 위한 사료학습 연구. 역사교육, 265, -.
임진수. (2006). 행정기관의 행정정보공표 현황 및 기준 분석. 한국기록관리학회지, 6(2), 87-111.
설문원. (2008). 기록정보서비스 전략계획 수립을 위한 기초 연구: 국가기록원을 중심으로. 정보관리학회지, 25(3), 249-271.
송춘영. (2004). 역사적 사고력을 기르기 위한 사료 활용방안, In 역사교육의 이론과 방법:삼지원.
심성보. (2007). 교수․학습 자료용 기록정보 콘텐츠의 구성 및 개발절차.
양호환. (2009). 역사교육의 이론:책과함께.
이원순. (1975). 역사과 교육- 교과교육전서:한국능력개발사.
이은영. (2011). 교수·학습자료용 기록정보콘텐츠의 구조에 관한 연구-영국 TNA와 미국 NARA를 중심으로. 기록학연구, (28), 83-121.
이은영. (2011). 교육용 기록정보콘텐츠 개발 절차에 관한 연구. 기록학연구, (29), 129-173.
임병로. (2004). 역사교과의 특성에 기초한 컴퓨터 활용방안 연구, In 역사교육의 이론과 방법:삼지원.
조미헌. (2010). e-Learning 컨텐츠 설계: 2판:교육과학사.
최현삼. 한국 공교육체계에서 역사기록을 활용한 교육사례.
통일부 남북회담 본부 회담자료실. http://dialogue.unikorea.go.kr/.
미국 대통령기록관 연표 콘텐츠. http://www.presidentialtimeline.org/.
미국 의회도서관 수업구성안. http://memory.loc.gov/learn/lessons/fw.html.
Daniel F. Rulli. (2003). Big and Famous is Not Always Best: Teaching with Documents ‘What are they'. Social Education, 67(7), -.
F. Gerald Ham. (2002). 아카이브와 매뉴스크립트의 선별과 평가(SAA 기록학 기초시리즈):진리탐구.
Ken Osborne. (1986). Archives in the Classroom. Archivaria, 23, -.
NARA 교사용 자료 사이트. http://www.archives.gov/education/.
Susan Isaacs. (2008). The Digital Vaults: Teaching with Documents ‘What are they'. Social Education, 72(6), -.
TNA 교육 사이트. http://www.nationalarchives.gov.uk/education/.
Tom Gray. (2003). From Attics to Graveyards: How to Locate Documents for your Classroom, Teaching with Documents ‘What are they'. Social Education, 67(7), -.
(2011).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비상교육.
(2011).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비상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