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 P-ISSN1598-1487
  • E-ISSN2671-7247

교육과정 분석에 따른 교육용 기록정보콘텐츠의 예시 설계

Designing the Archival Contents Sample for Education Based on Curriculum-standards Analysis

한국기록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Archives and Records Management, (P)1598-1487; (E)2671-7247
2011, v.11 no.2, pp.165-188
https://doi.org/10.14404/JKSARM.2011.11.2.165
이은영 (명지대학교)

초록

본 논문은 교사와 학생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교육용 기록정보콘텐츠를 개발하는데 있어 핵심적인 단계인 교육과정 분석과 컬렉션 분석의 방법을 제시하고 이 방법에 따라 교육용 기록정보콘텐츠의 예시를 설계하였다. 본 논문은 고등학교 수업에서 통일 교육의 교재로 활용할 수 있는 교육용 기록정보콘텐츠를 설계함으로써 앞서 제안한 교육과정 분석과 컬렉션 분석의 적용 가능성을 검증해보고, 교육과정과 연계되어 활용할 수 있는 교육용 기록정보콘텐츠의 모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keywords
archival contents for education, curriculum-standard analysis, collection analysis, primary sources, selection of archives, flowchart of learning, storyboard, 교육용 기록정보콘텐츠, 교육과정 분석, 컬렉션 분석, 일차 사료, 기록 선별, 학습 흐름도, 스토리보드

Abstract

This paper suggests the methods of curriculum-standards analysis and collection analysis. This paper also designs the sample of archival contents for education based on this methods. This paper intends to verify the methods and to suggest a model of archival contents for education available in connection with the curriculum-standards by designing the archival contents for education on national unification in high school classrooms.

keywords
archival contents for education, curriculum-standard analysis, collection analysis, primary sources, selection of archives, flowchart of learning, storyboard, 교육용 기록정보콘텐츠, 교육과정 분석, 컬렉션 분석, 일차 사료, 기록 선별, 학습 흐름도, 스토리보드

참고문헌

1.

‘2000 정상회담’ 동영상 기록: 노사모 웹사이트 홈페이지. http://www.nosamo.org/center_view.asp?PNUMBER=08180700000018120817.

2.

국가기록원. 남북체육회담’ 주제 콘텐츠. http://contenents.archives.go.kr/next/content/listSubjectdescription.do?id=003382.

3.

국가기록원. ‘로잔느 남북체육회담’ 주제 콘텐츠. http://contents.archives.go.kr/next/content/listSubjectDescription.do?id=007173.

4.

국가기록원 홈페이지 기관 소개. http://www.archives.go.kr/next/organ/vision.do.

5.

김대중 대통령 ‘2000 정상 회담’ 웹기록, 대통령 기록관. http://15cwd.pa.go.kr/korean/diplomacy/summit/multi/photosub/photo-1305.php.

6.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사료관 사료정보콘텐츠 ‘사료로 보는 통일’. http://contents.kdemocracy.or.kr/reunify/.

7.

서굉일. (1979). 국사교육을 위한 사료학습 연구. 역사교육, 265, -.

8.

임진수. (2006). 행정기관의 행정정보공표 현황 및 기준 분석. 한국기록관리학회지, 6(2), 87-111.

9.

설문원. (2008). 기록정보서비스 전략계획 수립을 위한 기초 연구: 국가기록원을 중심으로. 정보관리학회지, 25(3), 249-271.

10.

송춘영. (2004). 역사적 사고력을 기르기 위한 사료 활용방안, In 역사교육의 이론과 방법:삼지원.

11.

심성보. (2007). 교수․학습 자료용 기록정보 콘텐츠의 구성 및 개발절차.

12.

양호환. (2009). 역사교육의 이론:책과함께.

13.

이원순. (1975). 역사과 교육- 교과교육전서:한국능력개발사.

14.

이은영. (2011). 교수·학습자료용 기록정보콘텐츠의 구조에 관한 연구-영국 TNA와 미국 NARA를 중심으로. 기록학연구, (28), 83-121.

15.

이은영. (2011). 교육용 기록정보콘텐츠 개발 절차에 관한 연구. 기록학연구, (29), 129-173.

16.

임병로. (2004). 역사교과의 특성에 기초한 컴퓨터 활용방안 연구, In 역사교육의 이론과 방법:삼지원.

17.

조미헌. (2010). e-Learning 컨텐츠 설계: 2판:교육과학사.

18.

최현삼. 한국 공교육체계에서 역사기록을 활용한 교육사례.

19.

통일부 남북회담 본부 회담자료실. http://dialogue.unikorea.go.kr/.

20.

미국 대통령기록관 연표 콘텐츠. http://www.presidentialtimeline.org/.

21.

미국 의회도서관 수업구성안. http://memory.loc.gov/learn/lessons/fw.html.

22.

Daniel F. Rulli. (2003). Big and Famous is Not Always Best: Teaching with Documents ‘What are they'. Social Education, 67(7), -.

23.

F. Gerald Ham. (2002). 아카이브와 매뉴스크립트의 선별과 평가(SAA 기록학 기초시리즈):진리탐구.

24.

Ken Osborne. (1986). Archives in the Classroom. Archivaria, 23, -.

25.

NARA 교사용 자료 사이트. http://www.archives.gov/education/.

26.

Susan Isaacs. (2008). The Digital Vaults: Teaching with Documents ‘What are they'. Social Education, 72(6), -.

28.

Tom Gray. (2003). From Attics to Graveyards: How to Locate Documents for your Classroom, Teaching with Documents ‘What are they'. Social Education, 67(7), -.

29.

(2011).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비상교육.

30.

(2011).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비상교육.

한국기록관리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