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 access
메뉴
E-ISSN : 2733-4538
본 연구에서는 서울 및 경기도 소재 초등학교 1개교의 5학년, 중학교 1개교의 2학년, 고등학교 1개교의 2학년에 재학중인 학생 272명(초등학생 76명: 남녀 각각 50명과 26명, 중학생 99명: 남녀 각각 51명과 48명, 고등학생 97명: 남녀 각각 48명과 49명)을 대상으로, 한국판 청소년용 자기보고식 실행기능 질문지(Behavior Rating Inventory of Executive Function-Self-Report Version; BRIEF-SR)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우리의 사고를 목표 지향적인 방법으로 조직화하는 능력을 매개하는 것으로, 전반적인 생활, 학교, 직업적 환경에서의 성공에 필수적인 능력으로 여겨지는 실행기능의 평가에는, 대부분 평가자가 직접 피검자와 일대일로 검사를 수행하는 도구들이 사용되고 있으며, 따라서 시간이나 노력, 경제적인 면에서 많은 부담이 되어왔다. 한국판 청소년용 자기보고식 실행기능 질문지(Behavior Rating Inventory of Executive Function-Self-Report Version; BRIEF-SR)는 80문항으로 구성된 자기보고식 질문지로, Guy, Isquith와 Gioia(2004)가, 기존의 부모와 교사용 실행기능 질문지(BRIEF)를 보완하여 제작한 것으로, 11세에서 18세까지의 청소년들이 스스로 자신의 실행기능에 대해서 답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 질문지가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실행기능을 자기보고식으로 평가하는 데에도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분석 결과, 문항 간 내적 합치도가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한 요인구조의 타당도, 바렛 충동성척도와 아이젱크 충동성 척도와의 상관을 이용한 공존 타당도 역시 좋은 편으로 나타났다. 또한, 한국판 청소년 자기행동 평가척도(K-YSR)의 정신병리 지표들과의 관련성을 통하여 검증한 임상적 유용성 검증에서도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질문지를 이용한 자기보고식 평가방법이 가지고 있는 제한점들이 나타났다. 이를 고려할 때, 한국판 청소년용 자기보고식 실행기능 질문지는 실제 실행기능의 측정이라기보다는 실행기능과 관련된 주관적 효능감을 측정하고 있을 수 있음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또한, 본 질문지를 실행기능을 측정하는 도구로 단독 사용하는 것에는 무리가 따르겠으므로, 이의 사용은 신중하게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This study was performed to verify the validity and utility of the Korean Behavior Rating Inventory of Executive Function-Self-Report Version(BRIEF-SR). The Korean Behavior Rating Inventory of Executive Function-Self-Report Version(BRIEF-SR) is a self-report assessment method designed to measure the executive function of adolescents(age 11-18). A total of 272 students (elementary school students: 76, middle school students: 99, high school students: 97) participated.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was carried out to evaluate the model structure. Correlation analysis was done to verify the concurrent validity and clinical utility. In the results, the internal consistency and model fit indexes were good, and clinical utility showed a good level. However, there were limitations in the method using a self-report questionnaire. As a result, the Korean Behavior Rating Inventory of Executive Function-Self-Report Version (BRIEF-SR) may be used to measure the subjective efficacy associated with executive function rather than actual executive function.
송찬원, 변찬석 (2007). 실행기능 관련 국내 연구의 최근 동향. 정서 행동장애연구, 23(1), 143-162.
송현주 (2010). 한국 고교생 대상 자기보고식 집행기능 척도 개발 예비연구. 한국 심리학회지: 임상, 29(1), 109-124.
염태호, 박영숙, 오경자, 김정규, 이영호 (1992). K-WAIS 웩슬러 성인용 지능검사 실시요강. 서울: 한국가이던스.
오경자, 하은혜, 홍강의 이혜련 (2001). K-YSR 청소년 자기행동 평가 척도.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오현숙 (2005). 아동과 청소년 정신병리 집단들에 나타나는 실행기능의 문제.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4(1), 157-170.
이명주, 홍창희 (2006). 실행기능의 차원과 영역별 발달.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5(2), 587-602.
이보경 (2001). 지각된 스트레스 수준 및 대처양식과 충동성향의 관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정윤 (2005). 인터넷 중독 하위유형에 따른 심리적 특성의 차이. 청소년학 연구, 12(1), 45-61.
홍세희 (2000).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지수 선정기준과 그 근거. 한국 심리학회지: 임상, 19(1), 161-177.
Anderson, P. (2002). Assessment and development of executive function during childhood. Child Neuropsychology, 8, 2, 71-82.
Anderson, V., Lajoie, G., & Bell, R. (1995). Neuropsychological assessment of the school- aged child.
Barkley, R. A. (1997). Behavioral inhibition, sustained attention, and executive functions: Constructing a unifying theory of ADHD. Psychological Bulletin, 121, 65-94.
Biederman, J., Petty, C. R., Fried, R., Black, S., Faneuil, A., Doyle, A. E., Seidman, L. J., & Faraone, S. V. (2008). Discordance between psychometric testing and questionnaire-based definitions of executive function deficits in individuals with ADHD. Journal of Attention Disorders, 12, 1, 92-102.
Bishop, D. V. M., Aamodt-Leeper, G., Creswell, C., McGurk, R., & Skuse, D. H. (2001). Individual Differences in Cognitive Planning on the Tower of Hanoi Task: Neuropsychological Maturity or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Child Psychology & Psychiatry & Allied Disciplines, 42, 4, 551-556.
Donders, J., DenBraber, D., & Vos, L. (2010). Construct and criterion validity of theBehavior Rating Inventory of Executive Function(VRIEF) in children referred for neuropsychological assessment after paediatric traumatic brain injury. Journal of Neuropsychology. 4, 197-209.
Gioia, G. A., Isquith, P. K., Guys, S. C., & Kenworthy, L. (2000). The Behavior Rating Inventory of Executive Function professional manual. Odesa, FL: Psychological Assessment Resources.
Guys, A. G., Isquith, P. K., Retzlaff, P. D., & Espy, K. A. (2002). Confirmatory factors analysis of the Behavior Rating inventory of Executive Function(BRIEF) in a clinical sample. Child Neuropsychology. 8, 249-257.
Guys, S. C., Isquith, P. K., & Gioia, G. A. (2004). Behavior Rating Inventory of Executive Function-Self-report version professional manual. Lutz, FL: Psychological Assessment Resources.
Krikorian, R., Barron, J., & Gay, N. (1994). Tower of London Procedure: A standard method and developmental data. Journal of Clinical and Neuropsychology, 18, 840-850.
Lagattuta, K. H., Sayfan, L., & Monsour, M. (2011). A new measure for assessing executivefunction across a wide age range: children and adults find happy-sad more difficult than day-night. Developmental Science, 14, 3, 481-489.
Mahone, E. M., Cirino, P. T., Cutting, L. E., Cerrone, P. M., Hagelthorn, K. M., Hiemenz, J. R., Singer, H. S., & Denckla, M. B. (2002). Validity of the behavior rating inventory of executive function in children with ADHD and/or Tourette syndrome. Archives of Clinical Neuropsychology. 17, 7, 643- 662.
Mcauley, T., Chen, S., Goos, L., Schachar, R., & Crosbie, J. (2010). Is the behavior rating inventory of executive function more strongly associated with measures of impairment or exective function? Journal of the International Neuropsychological Society, 16, 495-505.
Miller, K. J. (2005). Executive Function. Pediatric Annals, 34, 4, 310-317.
Welsh, M. C., Pennington, B. F., & Grosser, D. B. (1991). A normative developmental study of executive function: window on prefrontal function in children. Developmental Neuropsychology, 7, 131-149.
Willoughby, M., & Blair, C. (2011). Test-retest of a new executive function battery for use in early childhood. Child Neuropsychology, 17, 6, 564-5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