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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대중서사연구

  • P-ISSN1738-3188
  • E-ISSN2713-9964

죽음에 이르는 문 -<라스트 데이즈(Last Days)>의 사운드 실험 분석-

The analysis on experimental sound in <Last Days>

대중서사연구 / 대중서사연구, (P)1738-3188; (E)2713-9964
2008, v.0 no.20, pp.289-310
https://doi.org/10.18856/jpn.2008..20.010
최진성 (연세대학교)

초록

영화는 사운드와 이미지로 이야기를 전달하는 매체적 특징을 갖고 있다. 그러나 아쉽게도 많은 영화들이 내러티브를 관습적인 스타일로 장면화하는데 머무른다. 이는 상업영화를 제작하는 스튜디오 시스템이 연출자의 크리에이티브를 존중하기보다는 장르적인 관습 안에서 영화를 ‘생산’해내는 구조이기 때문이다. 구스 반 산트 감독의 최근 영화인 <라스트 데이즈(2005)>는 주류 영화의 관습에서 벗어나 ‘사운드’ 실험으로 영화의 주제와 내러티브를 전달하려는 작가적 크리에이티브가 돋보인다. 이 영화는 뮤지션 커트 코베인이 죽음에 이르는 마지막 나날들을 다루고 있다. 감독은 음악이라는 ‘사운드’를 통해 존재 증명을 해왔던 뮤지션이 죽어 가는 과정을 바로 ‘사운드’를 통해 장면화한다. 주인공이 살아가는 시간과 공간은 ‘사운드’를 통해 서서히 균열이 일어난다. 그 균열이 일어나는 틈은 바로 죽음에 이르는 문이 열리는 지점이다.

keywords
time and space, sound, narrative, modern cinema, death, Gus Van Sant, 시간과 공간, 사운드, 내러티브, 현대 영화, 죽음, 구스 반 산트

Abstract

Cinema is a media that communicates based on sound and image. However, in reality most film directors deliver narrative in a traditional style for the structure of commercial film studio system rather attempts to 'produce' films effectively within genre tradition rather than to respect creativity of filmmakers. Such a current tendency makes it meaningful to pay attention to Gus Van Sant's recent films, from Gerry (2002), Elephant (2003), Last Days (2005), to Paranoid Park (2007), which visualize the director's painstaking effort to display the most suitable style for a specific narrative. This paper will look into the image and sound experimented in Last Days to present the death of Cobain, a member of the rock group, Nirvana.

keywords
time and space, sound, narrative, modern cinema, death, Gus Van Sant, 시간과 공간, 사운드, 내러티브, 현대 영화, 죽음, 구스 반 산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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