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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도서관에서의 독서치료 활성화 방안 연구

A Study of Bibliotherapy for Children and Youth in School Library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한국비블리아학회지, (P)1229-2435; (E)2799-4767
2003, v.14 no.2, pp.41-57
황금숙 (대림대학 문헌정보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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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최근 우리의 아동.청소년들은 과거 그 어느 때보다 병들어가고 있다. 아동.청소년 문제는 결국 그들의 마음속 상처와 관련이 있기 때문에 그들의 상처를 어루만지고 건강한 삶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책을 통한 독서치료가 그 어느 때 보다 시급하다 하겠다. 학교도서관은 사서교사들이 상담교사와의 협력 아래 독서치료를 시행하기에 적합한 기관이다. 그러나 현재 학교도서관에서 독서치료를 수행하는 곳은 거의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교도서관에서의 독서치료 활성화를 위해 다음과 같은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아동.청소년의 마음의 상처에 대한 진원지와 정신문제 유형에 대한 이해이며, 둘째 독서치료용 독서자료 개발이며, 셋째 학교도서관에서 적용할 수 있는 독서치료 프로그램 개발이다.

keywords
독서치료, 학교도서관, 정신문제 유형, 독서자료, 독서치료프로그램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method on activation of bibliotherapy for children and young people in school library. So the first part of paper is to understand mental state of children and youth. Then second part is to develop library collection for bibliotherapy in school library. The last Part is to develop bibliotherapy Program for children and youth by school librarian.

keywords
독서치료, 학교도서관, 정신문제 유형, 독서자료, 독서치료프로그램

한국비블리아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