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학교도서관 사서직의 소진 경험에 관한 연구: 기간제 사서교사와 계약직 사서를 중심으로

A Study of School Librarian Experience of Burnout: Focused on Contract Teacher Librarians and Contingent Librarians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한국비블리아학회지, (P)1229-2435; (E)2799-4767
2019, v.30 no.3, pp.171-193
https://doi.org/10.14699/kbiblia.2019.30.3.171
임성관 (휴독서치료연구소)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도서관에 근무하는 기간제 사서교사와 계약직 사서가 어떤 경우에 소진경험을 하는지 밝혀, 소진을 예방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울특별시와 경기도에 학교도서관에 근무하고 있는 사서직 1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인구사회학적 특성, 업무 환경, 심리 상태가 소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학교도서관에 근무하는 기간제 사서교사와 계약직 사서들의 소진도가 높지 않으며 소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자아존중감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보상 시스템에 대한 만족도가 보통 이하로 나타나 보상체계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고 본다.

keywords
학교도서관, 기간제 사서교사, 계약직 사서, 소진, 소진 경험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how contract teacher librarians and contingent librarians working in school libraries experience burnout, and to provide basic data that will serve as a reference guide for finding counter measures. In order to achieve the purpose of the study, 100 librarians (teachers) from the school library in Seoul & Gyeonggi Province were surveyed to investigate how their societal characteristics, working environment and conditions, psychological state affect their burnout. As a result, school librarians (teachers) felt almost no burnout, but the most influential factor was self-esteem. In addition, the satisfaction with the compensation system was less than average, and there was a need for improvement.

keywords
학교도서관, 기간제 사서교사, 계약직 사서, 소진, 소진 경험

한국비블리아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