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logo

학업성취도 평가에 나타난 수리 능력에서의 성차에 관한 논의

초록

본 연구는 수리능력에서의 성차에 관한 연구를 개관하기 위하여 우선 현재 진행되고 있는 수리능력의 성차 문제를 성차의 기원, 평가방법상의 차이, 인지적 접근에서의 차이로 구분하여 설명하였다. 현재 수리능력의 성차는 생물학 및 환경적 영향으로 이분되어 논의되고 있으며 평가방법은 표준화된 검사와 교사평정검사로 구분하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인지적 차이로 수리의 성차를 설명하려는 시도들이 나타나고 있다. 이와 같은 논의를 바탕으로 학업성취도 평가 중 수리영역에 관한 자료를 검토하였다. 그 결과 다른 과목과는 달리 수리영역은 여학생의 일방적 우세가 나타나지 않는 유일한 과목이며 수학내용영역과 수학행동영역에서의 성차가 대략적으로 나타났다.

keywords

lo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