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resent study was conducted to explore the characteristics and affecting variables on peer relation problems among male and female adolescents. Total 3,145 middle school students in Busan area completed ABAS-S, the scale consisted of eleven problem behaviors of adolescents. Results showed that first, adolescents experienced problem of relationships with the opposite sex the most. There were also differences according to gender, in that male adolescents experienced problem of relationships with the opposite sex the most whereas female adolescents experienced problem of relationship skills the most. Second, peer relation problems were correlated with all other problem behaviors, especially with learning/attention problem. Third, 2-way ANONVA showed that criminal delinquency was affected by both the level of peer relation problems and gender of adolescents interactively. Last, regression analyses showed that all other problem behaviors had significant influence on peer relation problems, and learning/attention problem and career problems, especially, had the biggest influence.
강태경 (2008). 교우관계문제검사의 교차타당화. 진주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경신 (2003). 전자게임의 이용정도가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및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경호 (2002). 초등학생의 컴퓨터 게임이 학습태도 및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 창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미혜 (2004). 대학생의 가족체계, 자아존중감 및 대인관계간의 관계. 호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상아 (2008). 사회경제적 배경과 성적이 여고생 또래관계 미치는 영향.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잔디 (2003). 아동ㆍ청소년의 또래지위, 학업성적과 적응과의 관계.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재은 (2007). 중학생의 성별에 따른 또래관계와 또래동조성이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정내 (2007). 부모 및 또래애착과 대학생의 섭식태도와의 관계: 자의식의 매개효과. 충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진경, 유안진 (2002). 시설거주여부, 성별 및 연령에 따른 초기 청소년의 의사소통 기술과 또래관계의 질. 아동학회지, 23(2), 121-135.
김혜원 (2009). 청소년 부적응행동과 자아존중감의 관련성 재조명. 미래청소년학회지, 6(3), 1-22.
김혜원, 이해경 (2000a). 학생들의 집단괴롭힘 관련경험에 대한 예언변인들의 탐색. 한국교육심리학회, 15(1), 183-210.
김혜원, 이해경 (2000b). 남녀 청소년들의 성행동과 성태도 현황에 근거한 성교육 방향의 모색. 2000년 법심리학 심포지움 논문집: 청소년ㆍ법ㆍ심리, 239-262.
김혜원, 임동훈 (2004). 남녀 고등학생들의 하위유형별 비행발생의 관련성 파악: 폭력비행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한국청소년연구, 15(1), 167-190.
김혜진 (2006). 초등학생이 지각한 담임교사의 지지와 학업성취도 및 교우관계와의 연관성 분석.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희화 (2009). 청소년 초기의 또래동조성과 비행간의 관계에서 어머니 감독 및 친한 친구 비행의 중재효과. 한국청소년학회, 16(7), 127-147.
나유미 (2000). 또래에 대한 아동의 내적표상모델과 또래수용 및 친구관계의 질. 아동학회지, 21(4), 143-158.
남민숙 (2006). 아동이 지각한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유형과 학교적응의 관계. 춘천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남윤주 (2003). 청소년의 친구관계와 인터넷사용 및 인터넷중독. 전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남현미 (1999). 가족의 심리적 환경과 청소년의 자기통제력 및 친구특성이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노영선 (2003). 청소년의 또래관계와 비행에 관한 연구: 충남지역 고등학생 중심으로. 공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노진하 (2007). 중학생이 지각한 부모-자녀 의사소통, 친구지지 및 교사관계와 학교적응과의 관계. 전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박경숙, 손희권(1998). 학생의 왕따 현상에 대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박순주 (2008). 초등학생의 컴퓨터 게임중독 정동에 따른 공격성과 교우관계의 차이. 전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박의숙 (2003).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자녀 의사소통 유형과 또래관계 질과의 관계. 전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박향숙 (2004). 가족 상호작용 유형에 따른 친구관계 및 학교적응. 춘천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서종달 (2000). PC통신과 INTERNET이 청소년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서주현 (2001). 청소년의 인터넷을 통한 친구관계의 기능, 구조적 특성 및 만족감.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서희화 (2006). 청소년의 이성교제 실태 및 의식에 관한 연구: 천안, 아산시 인문계 고등학교를 중심으로. 호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설찬미 (2010). 청소년의 정신건강, 친구 및 부모 애착과 진로성숙도. 대구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신근수 (2007). 중학생이 지각한 가족체계가 자아존중감과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충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신유림 (2007). 공격적 아동의 사회적 수용에 대한 자아 및 또래 지각과 외현적 문제.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5(1), 77-85.
신지영 (2000). 부모와의 갈등적 독립 및 가족응집력과 대학생활적응과의 관계.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양복금, 김경희 (2001). 아동의 불안 정서에 대한 대처반응과 또래수용과의 관계. 한국가족복지학회, 6(1), 71-87.
양계민, 정현희 (1999). 학교폭력이 청소년의 심리적 적응에 미치는 영향: 가해자, 피해자, 일반학생의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5(2), 91-104.
오미경 (1998). 감각추구경향과 사회화요인이 남녀 청소년의 위험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유안진, 한유진, 김진경 (2002). 초기 청소년의 공격성과 또래관계의 질. 아동학회지, 23(3), 79-90.
윤미경 (1998). 아동의 또래수용과 우정관계의 질에 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윤향순 (2009). 청소년의 또래관계 문제행동과 관련된 가정환경 변인 연구. 상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윤현민 (2005). 남녀 청소년의 인터넷 이용, 공격성 및 인터넷 중독과 관련된 변인들.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윤혜미, 남영옥 (2007). 청소년의 위험행동 관련요인: 심리정서적 특성의 매개경로를 중심으로. 한국아동복지학, 23(2), 127-153.
이경연 (2010). 청소년의 부적응적 사고와 또래관계의 질이 내면화-외현화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복원 (2008). 청소년의 애착요인 및 자아존중감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은경 (2000). 자기효능감이 진로발달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청구논문
이은주 (2001). 공격적 행동의 유형 및 성별에 따른 집단괴롭힘 가해아동과 피해아동의 또래관계 비교. 아동학회지, 22(2), 167-180.
이점숙 (2003). 아동의 연령, 성별 및 또래지위에 따른 또래집단 진입과정과 자기역량지각과의 관계.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이점숙, 유안진 (1999). 개인적인 요인과 사회적인 요인에 따른 직접적인 괴롭힘과 관계에서의 따돌림. 아동학회지, 20(30), 107-121.
이해경 (2003). 교사용 청소년행동문제평가척도의 개발: 신뢰도와 타당도의 분석. 청소년학 연구, 10(4), 233-262.
이해경, 신현숙, 이경성 (2003). 청소년 문제행동 평정 척도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청소년 자기보고 자료를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10(3), 105-132.
이해경, 신현숙, 이경성 (2004). 청소년 자기보고형 문제행동평가척도의 개발: 신뢰도와 타당도의 검증.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7(1), 147-170.
이해경, 신현숙, 이경성 (2008). ABAS-S 청소년행동평가척도-청소년용: 상담을 위한 활용. 서울: 학지사 심리검사연구소.
이혜린 (2008).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청소년의 자기통제력 및 우울/불안이 남녀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임지원 (2009). 중학생의 애착유형과 성별에 따른 친구관계.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장덕진 (2000). 학급 내 연결망과 학습 성과. 사회과 교육학 연구, 4(2), 161-185.
정성진 (2000). 학령기 아동의 행동문제와 또래지위 및 친구관계의 질.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정혜원 (2007). 아동용 교우관계문제검사의 개발과 타당화. 진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조승희 (2003). 청소년 이성교제 실태 조사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조주연 (2010). 부모간 갈등, 어머니의 지지 및 통제와 또래관계의 질이 고등학생의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조춘범 (2001).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과 가정 및 학교환경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서울지역 인문계 고등학생들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진종순 (2000). 고등학생의 PC통신 이용에 관한 연구. 한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채승희 (2003). 교사-학생의 의사소통유형과 학생의 대인관계성향 및 학교적응과의 관계. 원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청소년폭력예방재단 (2005). 청소년폭력예방을 위한 전문가 양성과정 초급 연수자료. 청소년폭력예방재단.
최자옥 (2007). 부모와 자녀의 의사소통과 교사와 학생의 관계, 교우관계, 스트레스 수준간의 관계. 경남대학교 석사학위청구논문.
최정미, 김미란 (2003). 청소년의 친구관계 특성과 만족도 및 자아존중감에 관한 연구, 청소년학연구, 10(3), 373-394.
최진희 (1999). 아동의 행동문제와 또래괴롭힘이 학교적응과 우정관계에 미치는 영향의 경로분석.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하성헌 (2006). 부모, 친구와의 애착정도가 진로성숙에 미치는 영향: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경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한국정보문화진흥원 (2009). 2009 인터넷 중독 실태조사. 한국정보문화진흥원.
한만열 (2003). 이성교제 실태에 따른 청소년의 이성친구에 대한 애착유형과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부산대학교 석사학위청구논문.
한상철 (2006). 청소년문제행동: 심리학적 접근. 서울: 학지사.
한현아 (2007). 가정의 위험요인, 청소년의 자아탄력성 및 또래관계의 질이 청소년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한현아, 도현심 (2008). 가정의 위험요인, 자아탄력성 및 또래관계의 질이 청소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9(1), 87-101.
허나예 (2009).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유형과 대인관계 성향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Chassler, L .(1997). Understanding anorexia nervosa and bulimia nervosa from an attachment perspective. Clinical Social Work Journal, 25(4), 407-423.
Claes, M. E. (1992). Friendship and personal adjustment during adolescence. Journal of Adolescence, 15(1), 30-55.
Coie, J. D., Dodge, K. A., & Kupersmidt, J. (1990). Peer group behavior and social status. In S. R. Asher & J. D. Coie(Eds.), Peer rejection in childhood(pp. 17-59)., England Cambridge University Press.
Dekovic, M. & Gerris, J. R. M. (1993). Developmental analysis of social cognitive and behavioral differences between popular and rejected children.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14(1), 367-386.
Flannery, D. J., Williams, L. L., & Vazsonyi, A. T. (1999). Brief reports: Who are they with and what are they doing? Delinquent behavior, substance use, and early adolescents' after-school time. American Journal of Orhtopsychiatry, 69(2), 247-253.
Freeman, H. & Brown, B. B. (2001). Primary attachment to parents and peers during adolescene: Differences by attachment style.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30(6), 653-674.
Hodge, E. V., Michel, B., Frank, V., & Bukowski, W. M. (1999). The power of friendship: Protection against an escalating cycle of peer victimiza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35(1), 94-101.
Kaplan, H. B. (1984). Patterns of juvenile delinquency. Beverly Hills, CA: Sage.
Kaplan, H. B. (1995). Drugs, crime, and other deviant adaptation. In H. B. Kaplan(Ed.) Drugs, crime, and other deviant adaptations longitudinal studies(pp.3-46). New York: Plenum.
Newcomb, A. F., Bukowski, W. M., & Pattee, L. (1993). Children's peer relations: A meta-nanalytic review of popular, rejected, neglected, controversial, and average sociometric status, Psychological Bulletin, 113(1), 99-128.
Olweus, D. (1978). Aggression in the schools: Bullies and wipping boys. Washington, DC: Hemisphere Press.
Olweus, D. (1994). Annotation: Bullying at school based intervention program.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25(4), 1171-1190.
Parker, J. G. & Asher, S. R. (1993). Friendship and friendship quality in middle childhood: LInk with peer group acceptacne and feeling of loneliness and social dissatisfac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29(2), 611-621.
Petrie, T. A. (1993). Disordered eating in female collegiate gymnasts prevalence and personality/ attitudinal correlates. Journal of Sport and Exercise Psychology, 15(4), 424-436.
Polivy, J. & Herman, C. P.(2002). Causes of eating disorders. Annual Review of Psychology, 53(2), 187-213.
Santor, D. A., Messervey, D., & Kusumakar, V.(2000). Measuring peer pressure, popularity, and conformity in adolescent boys and girls.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29(2), 163-182.
Schwartz, D., Dodge, K. A., Pettit, G. S., & Bates, J. E. (1997). The early socialization of aggressive victims of bullying. Child Development, 68(4), 665-6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