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N : 2093-3843
The need of psychological service for probation were discussed from 2001.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review researches on probation in the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for an analysis of the research trend. Several important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is study showed that the papers in the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were 28 in total, and the statistical analytic methods were quantitative. Second, the principal areas of the research and publication were divided into two areas; the effects of counseling and therapy programs, and risk and protective factors on recidivism. Third, the studies of risk and protective factors on recidivism were divided into ① comparison researches among adolescents under probation and middle or high school students, ② researches of psychological and environmental factors on juvenile adolescents, ③ researches on the validity and development of scales, ④ probation case classificatioin, legal dispositions for risk types of sex offenders, and investigative interview. The limitations of this study and the importance of school education on the prevention of violence and recidivism, were discussed. Lastly, the directions and implications for further study were suggested.
강호성 (2006). 보호관찰 현장에서의 심리서비스의 요구. 한국심리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06(1), 107-128.
권문일, 정익중 (2005). 보호관찰사업에 있어서민관협력모델의 적용과 과제. 한국보호관찰학회: 보호관찰, 6.
김봉환, 배주연, 오효정, 윤영선, 제갈원 (2012).상담 분야의 질적연구 동향분석(2002-2011년).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4(3), 729-752.
김민지 (2013). 법정 및 범죄 분야 정책변화와심리학자의 역할, 한국심리학회 학술대회자료집, 2013(1), 98-98.
김시업 (2012). 수사면담 시 라포의 구성: 네가지 라포형성 기법을 사용해서.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19(3), 487-506.
김일수 (2009). 한국 보호관찰 20년의 성과와과제. 보호관찰, 19(1). 7-20.
김의철, 박영신, 탁수연 (2010). 보호관찰청소년과 일반청소년의 친구관계 비교 분석.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16(4), 487-508.
김자경, 손정락 (2007). 의미치료가 비행청소년의 우울, 삶의 목적 및 비행충동에 미치는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6(1), 1-19.
남선모, 이인곤 (2014). 수강명령제도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교정연구, 62(2), 31-54.
노일석 (2009). 청소년 절도사범 재범 예측 요인: 절도 소년보호관찰대상자 재범위험성평가도구(LJP-RRAR) 개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28(2), 449-470.
노일석, 정진경 (2009). 여자 청소년 폭력사범재범 예측 요인: 여자 폭력소년 보호관찰대상자 재범위험성 평가도구(FVJP-RRAR)개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여성, 14(3), 365-386.
문병희, 현명호, 이장한, 김인영, 김재석, 김선일 (2002). 가상환경을 이용한 EEG 바이오피드백 훈련이 주의력 및 충동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7(1), 81-96.
문희정, 양성은 (2012). 보호관찰 청소년의 상담수강명령 이행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참여 청소년들의 긍정적 변화를 중심으로. 한국청소년연구, 23(1), 5-30.
박상규 (2002). 마약류 중독자를 위한 자기사랑하기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1(4), 693-703.
박영신, 김의철, 탁수연 (2000). 한국 일탈 청소년의 토착심리 탐구: 보호관찰 청소년과 일반 청소년의 부모자녀관계에 대한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사회문제, 10(1), 107-145.
박영신, 김의철, 탁수연 (2006). 보호관찰 청소년과 일반 청소년의 심리 행동특성 비교: 도덕적 이탈, 자기효능감, 가출, 학업성취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12(2), 45-76.
박지선 (2015). 비행청소년의 전과 유무에 따른 제반 특성 및 위험 요인 비교. 한국심리학회지: 법정, 6(2), 71-84.
손순용, 양철호 (2009). 보호관찰청소년의 재사회화 과정에 관한 질적 연구. 사회연구, 17, 61-82.
송보경, 이주영 (2014). 냉담-무정서 특질과 자기애적 성격성향이 보호관찰대상 청소년의 비행에 미치는 영향 및 성차.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33(3), 633-660.
송원영 (2012). 가족응집력이 성범죄 청소년의성중독에 미치는 영향: 외로움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17(1), 217-227.
송원영, 노일석, 신의진 (2013). 청소년 성범죄자를 위한 인지행동치료의 장기 효과 검증: 7년 추적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32(3), 667-682.
송원영, 오경자, 신의진 (2008). 청소년 성폭력범죄자를 위한 인지행동치료의 개발 및단기 효과 검증.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7(2), 547-569.
양은석, 황승현 (2006). 협동 신체활동과 집단상담이 보호관찰대상 청소년의 사회적 발달과 정서변화에 미치는 영향. 발육발달, 14(1), 37-49.
오경자, 홍은애 (2002.5). 자원봉사자에 의한개인상담과 보호관찰 청소년의 재비행: 탐색적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1(2), 269-279.
오영근 (1999). 보호관찰 시행 10년의 회고와전망. 제 24회 형사정책 세미나 자료집:보호관찰제도의 회고와 전망. 서울: 한국형
사정책연구원. 윤정숙, 이수정 (2012). 성범죄자 치료프로그램의 주요원칙과 방향정립을 위한 이론적고찰.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31(3), 847-875.
이수정, 이민식, 홍영오, 김양곤 (2005). 보호관찰 분류지침 개발을 위한 예비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24(1), 141-165.
이수정, 전주희 (2007). 성범죄자의 위험유형별 처우 방안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및 성격, 21(3), 117-131.
이영순, 천성문, 김정희 (2001). 약물남용 비행청소년을 위한 생활기술 훈련프로그램의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3(2), 161-185.
이은진 (2009). 보호관찰 성폭력 가해 청소년과 부모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여성 14(1), 109-131.
이철원 (1997). 처벌과 보상이 충동성 집단의문제해결과제 수행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16(31), 75-86.
이희정 (2006). 비행 청소년과 교도소 재소자의 성격 유형별 음악적 상호작용과 음악선호도. 한국심리학회 학술대회 자료집2006(1), 282-283.
이희정, 이성칠 (2005). 보호관찰 초범과 재범청소년 및 일반 청소년의 도덕적 정서.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8(4), 51-67.
임유경, 오경자 (2010). 얼굴 표정 정서인식의민감도: 비행 청소년과 일반 청소년의 비교.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9(4), 1029-1046.
장은영, 이수정, 이장규 (2014). QACSO (Questionnaire of Attitudes Consistent with Sexual Offending)의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법정, 5(3), 137-166.
정유희, 박은영, 손외철 (2014). 성폭력 및 가정폭력 가해자 수강명령 프로그램 효과: 단기 재범 추적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33(4), 737-760.
조은경 (2011). 보호관찰 제도와 심리학의 기여 방안. 한국심리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95-311.
최중현, 박중규 (2015). 경계선 성격특성을 가진 비행청소년의 초기 심리도식과 정서경험의 양상.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34(3), 667-684.
최빛내, 김남재 (2011). 품행장애 성향의 청소년을 위한 도덕성 향상 집단 상담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7(3), 353-369.
황진규 (2010). 보호관찰 청소년 자기조절 프로그램 연구. 보호관찰, 10(2), 287-324.
황진규 (2011). 보호관찰 청소년의 환경요인및 보호관찰 개입과 재범과의 관계성 연구: 비재범자와의 비교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법정, 2(2), 115-133.
Casey, B. J., Jones, R. M., & Hare, T. (2008b). The adolescent brain. Annals of the New York Academy of Sciences, 1124, 111-126.
Dodge, K. A., & Pettit, G. S. (2003). A biopsychosocial model of the development of chronic conduct problems in adolescence. Developmental Psychology, 39, 349-371.
Durlak, J. A., Weissberg, R. P., Dymnicki, A. B.,Taylor, R. D., & Schellinger, K. B (2011). The impact of enhancing students’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A meta-analysis of school-baed universal interventions. Child Development, 82, 405-432.
Flay, B. R., & Carol G. A. (2003). Long-term effects of the Positive Action Program. American Journal of Health Behavior, 27, 6-21.
Flay, B. R., Carol, G. A., & Nicole, V. O. (2001). Effects of the Positive Action program on achievement and discipline: Two matchedcontrol comparisons. Prevention Science, 2, 71-90.
Frey, K. S., Miriam K. H., Jennie L. S., Leihua Van Schoiack–Edstrom, Elizabeth P. M., &Carole J. B. (2005). Reducing playground bullying and supporting beliefs: An experimental trial of the Steps to Respect®Program. Developmental Psychology, 41, 479-491.
Hudson, S. M. & Ward, T. (2000). Relapse prevention: Assessment and treatment implications. In D. R. Laws, S. M. Hudson, & T. Ward (Eds.), Remaking relapse prevention with sex offenders: A sourcebook (pp. 102-133). Thousand Oaks, CA: Sage.
Lemerise, E. A., & Arsenio, W. F. (2000). An integrated model of emotion processes and cognition in social information-processing. Child Development, 71, 107-118.
Marshall, W. L., Anderson, D., & Fernandez, Y.(1999). Cognitive-behavioral treatment of sexual offender. Chichester, UK: Wiley.
Wilson, S. J., & Lipsey, M. W. Wilderness challenge programmes for delinquent youth: a meta-analysis of outcome evaluations. Evaluation and ProgramPlanning,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