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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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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적 자기의식, 사회문화적 가치의 내면화 및 신체상에 대한 태도가 성형 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public self-consciousness, the internalization of sociocultural value and the attitude of body image on the intention of plastic surgery

초록

본 연구에서는 Sarwer, Wadden, Pertschuk, 그리고 Whitaker(1998)가 제안한 모델을 기반으로 사회문화적 영향과 관련된 변인인 공적 자기의식, 사회문화적 가치의 내면화, 그리고 신체상에 대한 태도와 관련된 변인인 신체에 대한 감시, 신체에 대한 왜곡이 성형 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여대생 222명을 대상으로 각 변인들에 대한 척도에 응답하게 한 후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7개의 경로 중 공적 자기의식과 신체에 대한 왜곡 간의 경로를 제외한 6개의 경로가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고, 네 변인 모두 직접, 간접적으로 성형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신체에 대한 왜곡이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성형중독위험 집단, 성형수술집단, 대조 집단으로 나누어 세 집단 간에 네 변인에서 차이가 나타나는지 살펴보았다. 성형수술 집단과 대조 집단 간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성형중독위험 집단이 성형수술 집단이나 대조집단보다 공적 자기의식을 제외한 모든 변인에서 유의미하게 높은 점수를 보였고, 특히 신체에 대한 왜곡에서 큰 차이를 보였다. 본 연구의 결과에서 신체에 대한 왜곡은 성형 행동 및 의도에 상당히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사회문화적 영향과 관련된 변인들과 신체에 대한 태도가 어떠한 과정을 거쳐 성형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체계적인 과정을 볼 수 있었다. 또한, 성형 수술을 받은 사람들은 모두 동일한 특성을 가지는 것이 아니며, 성형 수술 의도에 따라 성형중독위험 집단과 성형 수술 집단으로 나누어 볼 수 있고, 이 두 집단은 서로 다른 특징을 나타낸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keywords
public self-consciousness, internalization of sociocultural value, body surveillance, body distortion, intention of plastic surgery, 공적 자기의식, 사회문화적 가치의 내면화, 신체에 대한 감시, 신체에 대한 왜곡, 성형 의도현재 우리나라에는 성형수술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지고 있다. 아시아 9 개국의 10대 여성 청소년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서 외모 개선을 위해 향후 성형수술을 하겠다는 우리나라 소녀들의 비율은 59%로 9개 국가 가운데 가장 높았게 나타났다(동아일보, 2006. 10. 9.). 또한,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도 여성들의 89.8%가 성형수술을, public self-consciousness, internalization of sociocultural value, body surveillance, body distortion, intention of plastic surgery

Abstract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public self-consciousness, internalization of sociocultural value, body surveillance, and body distortion on the intention of plastic surgery based on Sarwer et al. (1998)'s the model. Participants were recruited from the class in the University in Seoul, and 222 women responded the questionnaires. As a result of path analysis, (a) 6 paths except one path from public self-consciousness to body distortion were significant, (b) all four variables affect the intention of plastic surgery directly or indirectly. (c) and body distortion was the most influential variable of these. This study also examined the differences in four variables among (a) risk group for plastic surgery, those who took plastic surgery and the intention of plastic surgery were high, (b) normal group for plastic surgery, those who took plastic surgery and the intention of plastic surgery were low, and (c) contrast group, those who didn't take plastic surgery. The result showed that there were no differences in these variables between the risk group and the normal group for plastic surgery, and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were found in body surveillance, body distortion, and internalization of sociocultural value between the risk group and the normal group or between the risk group and the contrast group. In body distortion, there were the highest differences between groups. Theses results indicated that body distortion is the most significant variable among these four variables, and it is likely that the people who took plastic surgery is rather dissimilar than similar group.

keywords
public self-consciousness, internalization of sociocultural value, body surveillance, body distortion, intention of plastic surgery, 공적 자기의식, 사회문화적 가치의 내면화, 신체에 대한 감시, 신체에 대한 왜곡, 성형 의도현재 우리나라에는 성형수술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지고 있다. 아시아 9 개국의 10대 여성 청소년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서 외모 개선을 위해 향후 성형수술을 하겠다는 우리나라 소녀들의 비율은 59%로 9개 국가 가운데 가장 높았게 나타났다(동아일보, 2006. 10. 9.). 또한,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도 여성들의 89.8%가 성형수술을, public self-consciousness, internalization of sociocultural value, body surveillance, body distortion, intention of plastic surge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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