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농촌지역 다문화가족의 초등학생들의 학교생활적응과 가족생활행복에 작용하는 요인

Variables impacting the school life adjustment and family life happiness of the women marriage migrants family's children in rural

초록

국제결혼한 다문화가족의 아동들이 어머니의 언어적 장벽 및 2개 국어 병용, 문화적 차이로 인해 학습부진과 정체성 혼란 등의 발달적 장애를 가지는 것으로 지적되고 있으나, 이러한 주장을 경험적인 연구자료를 통해서 입증하는 데에는 상당한 한계를 갖는다. 본 연구의 목적은 농촌지역의 국제결혼한 다문화가족의 초등학교에 다니는 아동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학교생활적응과 가족생활행복에 다문화가족이 갖는 특성과, 지금까지 이와 같은 사회심리적인 적응에 중요하게 작용하는 것으로 밝혀진 또래와 가족요인들이 어떻게 작용하는 가를 규명하는데 있다. 회귀분석결과에 의하면,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는 또래수용(β=.30), 아동의 연령(β=-.26)이 유의하게 작용하였다. 아동의 행복감에는 가족의 지지(β=.38), 어머니의 인지적 능력향상에 대한 아동 양육태도(β=-.31)가 유의하게 작용하였다. 그러나 어머니의 한국어 능통정도나 아동의 외모만족도, 어머니의 출신국가와 같은 다문화적인 요인들의 영향력은 유의미하지 않았다. 따라서 아동의 학교생활적응과 가족생활행복과 같은 적응에는 또래 수용과 가족의 지지와 같은 사회심리적 관계요인이 다른 무엇보다도 중요하게 작용한다고 할 수 있으며, 이의 향상을 지원하는 방안들이 다각적으로 모색되어야 한다고 본다.

keywords
국제결혼, 농촌 아동, 다문화가족 아동, 행복, 학교생활적응, international marriage, rural children, children of international marriage family, happiness, adjustment of school life

Abstract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variables impacting school life adjustment and happiness of the children attending a elementary school in international marriage family of rural. As a result of regression analysis, peer accept(β=.30), and age of student(β=-.26) affected school life adjustment of the children significantly. Support degree of family(β=.38), and rear attitude on cognitive ability of mother(β=-.31) affected happiness of the theirs significantly. But the variables such as mother's skilful degree of Korean language, and satisfaction degree on appearance of the children were not significant. The study results suggest that in adjustment of the children social-psychological relation variables could affect importantly above all things.

keywords
국제결혼, 농촌 아동, 다문화가족 아동, 행복, 학교생활적응, international marriage, rural children, children of international marriage family, happiness, adjustment of school life

참고문헌

1.

고혜진 (2003). 부모의 양육태도와 초등학교 1학년 아동의 학교생활적응 능력과의 관계. 인천 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

교육인적자원부 (2006a). 다문화가정의 자녀교육실태 조사.

3.

교육인적자원부 (2006b). 다문화가정 품어 안는 교육지원 대책.

4.

김갑성 (2006). 한국내 다문화가정의 자녀교육 실태조사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5.

김림자 (2004).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적용이 초등학교 아동의 학교 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 경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6.

김성연 (1980). 부모의 양육태도와 어린이 자아개념 및 학업성적과의 상관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7.

김인호 (1983). 회귀분석론. 서울: 비봉출판사.

8.

김은경 (2005). 아동이 외모만족도, 신체만족도와 자아존중감, 학교생활 부적응간의 관계. 춘천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9.

동아일보 (2006). 전북장수초등학교 92명중 20명이 혼혈학생. 2006. 2. 16일자

10.

문화일보 (2006). 혼혈아 ‘말 어눌하다’ 또래들 따돌림 심해.

11.

박주희 (2000). 아동의 또래 유능성에 관련된 어머니의 양육목표, 양육행동 및 또래관계 관리 전략.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2.

보건복지부 (2005). 국제결혼 이주여성 실태조사 및 보건․복지지원 정책 방안.

13.

양순미 (2006a). 농촌 국제결혼부부의 적응 및 생활실태에 대한 비교 분석: 중국, 일본, 필리핀 이주여성 부부 중심. 2006. 농촌사회, 16(2), 151-192.

14.

양순미 (2006b). 여성결혼이민자를 위한 적응정책의 모색. 한국자치행정연구, 5(5), 111-128.

15.

양순미․정현숙 (2006). 농촌 국제결혼 부부의 결혼생활 적응과 만족에 대한 영향 요인. 2006. 한국가족관계학회지, 11(3), 223-253.

16.

양순미, 정현숙 (2005). 농촌가족의 건강성에 관한 종단적 비교연구. 한국가족관계학회지, 10(3), 27-46.

17.

양순미․유영주 (2003). 자아존중감, 가족의 건강성, 사회인구학적 변인이 농촌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1(9), 121-134.

18.

양순미, 유영주 (2002). 농촌부부의 배우자에 대한 역할 기대, 역할수행평가, 역할상이성이 결혼만족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족관계학회지, 9(1), 75-91.

19.

연합뉴스 (2002). 이중언어 아동 “지적능력 앞선다”. 연합뉴스, 2002. 10. 8일자.

20.

윤형숙 (2004). 외국인 출신 농촌주부들의 갈등과 적응: 필리핀 여성을 중심으로. 2004년 한국여성학회 10월 심포지엄 발표 논문.

21.

이사라, 박혜원 (2005). 또래관계와 학교적응에 어머니의 애착이 미치는 영향 및 자아개념의 매개 효과 - 중국조선족과 한국중학생을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26(5), 39-57.

22.

이상은, 강해순 (1998). 중․한 섭외혼인 생활의 실태와 전망. 서울: 한국가정복지정책연구소.

23.

이영선 (1997). 초등학교 아동의 학습된 무기력과 성패귀인 및 학교생활 적응간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4.

이혜경 (2005). 혼인이주와 혼인이주 가정의 문제와 대응. 한국인구학, 28(1). 73-106.

25.

임수진 (2002). 학생들의 외모에 대한 인식과 자아개념.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6.

오성배 (2005). 코시안 아동의 성장과 환경에 관한 사례 연구. 한국교육, 32(3), 61-83.

27.

정유진 (1999). 청소년 학교생활적응의 관련 변인.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8.

정윤주 (2004). 또래관계 경험 및 가족지지에 따른 아동의 심리사회적 적응. 대한가정학회지, 44(11), 1-15.

29.

정원식 (1994). 인간과 교육. 배영사.

30.

정은희 (2004). 농촌지역 국제결혼 가정 아동의 언어발달과 언어환경. 언어치료연구, 13(3), 33-52.

31.

주동범 (1998). 학생배경과 학업성취: 어머니의 자녀교육에의 관여가 매개하는가? 교육사회학 연구, 8(1). 41-56.

32.

중앙일보 (2006). 코시안 정치세력화 가능성- 2020년엔 신생아 3명중 1명이 혼혈.

33.

조대경 (1983). 정신위생. 서울: 적성출판사.

34.

조영달 (2006). 다문화가정의 자녀교육 실태조사. 교육인적자원부.

35.

통계청 (2006, 2007). 2005, 2006 혼인통계결과.

36.

한겨레 (2006). 코시안과 더불어. 2006. 2. 14일자

37.

한미현 (1996). 아동의 스트레스 및 사회적지지 지각과 행동문제.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8.

Allen, J. P., Hauser, S. T., Bell, K. L., & O'Conner, T. G. (1994). Longitudinal assessment of autonomy and relatedness in adolescent-family interaction as predictors of adolescent ego development and self-esteem. Child Development, 65. 179-194.

39.

A., & Aber, J. L. (1999). The risk and protective functions of perceived family and peer microsystems among urban adolescnts in poverty. American journal of community psychology, 27, 211-237.

40.

Patterson, C. J., Cohn, D. A., & Kao, B. T. (1989). Maternal warmth as a protective factor against risks associated with peer rejection among children.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1, 21-38.

41.

Rosenberg, M. (1965).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 image.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42.

Seidman, E., Chesir-Teran, D., Friedman, J. L., Yoshikawa, H., Allen, L., Roberts., van Aken, M. A. G., & Asendorf, J. B. (1997). The risk and protectived family and peer microsystems among urban adolescent in poverty. American journal of community psychology, 27, 211-237.

43.

van Aken, M. A. G., & Asendorpf, J. B. (1997). Support by parents, classmates, friends and siblings in preadolescents: Covariation and compensation across relations.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 relationships, 14, 79-93.

lo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