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산업과 문화상품의 중요성은 나날이 증대되고 있다. 이들의 영향력은 대학교육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특히 문화콘텐츠학과를 중심으로 대대적인 학과신설과 커리큘럼 개편이 이루어지고 있다. 문화는 일반적으로 ‘좋은 것(good)’을 지칭하지만, 이제 현대사회에서 ‘상품(goods)’으로 기능할 것을 강요받고 있는 형국이다. 문화콘텐츠학의 탄생은 멀티미디어/매스미디어의 등장과 궤를 같이한다. 이 과정에서 예전의 전통적인 문화적 내용물들은 ‘문화콘텐츠’라는 이름으로 갱신되어야 한다. 이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적절하고 만족할만한 커리큘럼을 마련하고, 문화콘텐츠의 대상과 방법론을 정립해야 할 것이다. 이 논문은 인하대학교 문화콘텐츠전공의 교과과정을 분석하는 데에 중점을 두었다. 한 학과의 분석이지만, 한국 대학들의 전반적인 운영방향과 일치하는 것이어서 표준모델로 간주하기에 크게 부족한 점은 없다고 보았다. 우리는 이 과정에서 문화콘텐츠학의 성공과 실패, 가능성을 함께 고민할 수 있을 것이다. 주제어문화콘텐츠, 인문학, 미디어, 콘텐츠, 교과과정, 스토리창작, 콘텐츠이론, 콘텐츠응용
The importance of the cultural industry and cultural commodities grows larger every year. The influence of it extends to the realms of the university, especially to the curriculums of the Department of 'Cultural Contents'. In traditional terms, the culture means the 'good'. But it has been compelled to function as 'goods(commodities)'. The birth of 'Cultural Contents' is forecasted and sponsored by multimedia/massmedia cultures. Old cultural contents must be renewed into the new cultural contents based on the mass communication systems. According to this new trends, we must provide the satisfactory curriculums and programs about the object and methodology of the cultural contents. In this paper, we introduced the curriculum of Inha University. It seems to be the standard model in Korea. In analyzing the curriculums, we can understand the success, failure and possibilities in that program.
(2005.) 디지털 에듀테인먼트 스토리텔링, 살림
(2003.) 디지털 스토리텔링, 황금가지
(2005.) 문화콘텐츠 산업의 이해와 동향, 한국콘텐츠아카데미,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2005.) 대중문화와 문화기획, 글누림
(2006.) 문화콘텐츠 유형론, 글누림
(2006.) 창의적 발상과 문화콘텐츠작법, 글누림
(2006.) 축제와 문화콘텐츠, 다미디어
(1999.) 디지털 컨텐츠, 안그라픽스
(2001) 사람이 알아야 할 모든 것: 교양, 들녘
(2005.) 문화콘텐츠학의 탄생, 다미디어
(2004.) 애니메이션 서사구조와 전략, 논형
(2004.) 문학의 새로운 이해: 문학의 이동과 움직이는 좌표들, 청동거울
(2005.) 지역문화와 축제, 글누림
(2004.) 문화기호학과 문화콘텐츠, 다미디어
(2002.) 미디어는 콘텐츠다, 김영사
(1994.) 문학에서 문화연구로,
(2005.) 한국문학콘텐츠, 청동거울
(1991.) 소설이론의 역사,
(1987.) 사회역사적 상상력, 민음사
(2005.) 대학교육의 대중화와 교양 교육의 전망, 영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06.) 문화콘텐츠입문, 북코리아
(2005.) 문화이론과 문화콘텐츠의 실제, 인하대출판부
(2005.) 현대문화론의 이해, 인하대출판부
(2006.) 한국문학 대중문학 문화콘텐츠, 소명출판
(2000.) 문화연구란 무엇인가,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 스토리텔링과 내러티브, 글누림
(1999.) 디지털 시대의 문화예술, 문학과지성사
(2006.)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을 말하다, 삼성경제연구소
(2001.) 2001: 싸이버스페이스 오디쎄이, 창작과비평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