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한부모 어머니의 사회․경제적 배경과 교육적 관여의 관계에서 사회관계망 기능의 매개효과: 양부모 가정 어머니와의 비교 연구

Mediating Effects of the Functions of Parent's Social Networks between Parent's Socioeconomic Status and Parent Involvement: Comparison of Single-mother and Two-parent Families

초록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 자녀를 둔 어머니가 맺는 사회관계망 기능 특성이 어머니의 사회․경제적 배경과 교육적 관여 행동을 어떻게 매개하는지 한부모 가정 어머니와 양부모 가정 어머니를 대상으로 비교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과 인천지역의 초등학교 5. 6학년 학생을 자녀로 둔 한부모 가정 어머니 132명과 양부모 가정 어머니 164명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부모의 교육적 관여 행동을 교육환경제공, 학업지도, 자녀교육지원 등을 포함한 가정 중심 교육관여와 자녀 학교에서의 교육활동참관, 교육활동지원, 교원과의 의사소통 등 학교 중심 관여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또한, 어머니의 사회관계망 기능 특성이 사회․경제적 배경과 교육적 관여 사이를 매개하는지 알아보고자 AMO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구조모형을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한부모 어머니 집단에서 어머니의 사회관계망 기능 특성은 사회․경제적 배경과 가정관여의 관계, 그리고 학교관여와의 관계를 각각 완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양부모 어머니 집단에서는 어머니 사회관계망의 기능 특성이 사회․경제적 배경과 가정관여와의 관계를 부분 매개하였으나, 학교관여와의 관계에서는 매개효과를 나타내지 못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저소득 한부모 어머니들을 대상으로 사회관계망 지원 기능을 확충함으로써 교육적 관여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 개입방안을 마련하는 데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keywords
single mothers, parent's socioeconomic status, parent's social networks, parent involvement, 한부모 가정 어머니, 부모 사회관계망의 기능, 교육적 관여

Abstract

The present study investigated the mediating effects of parents' social network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s' socioeconomic status and parent involvement. Parent involvement in the current study was composed of home-based and school-based involvement. Home-based involvement includes providing learning environment at home, guiding child's study habits, and providing educational and financial support. School-based involvement includes supporting child's school-related activities, participating at parent meetings and volunteering, and home-school communication. The subjects were 132 single mothers and 164 mothers from two-parent families, whose children are fifth and sixth graders in Seoul and Incheon. Structural Equational Modeling was used for the analysis by adopting SPSS 18.0 and AMOS 18.0. The results showed that single mothers and mothers from two-parent families differ in their structural models. For mothers from two-parent families, socioeconomic status was directly related to home-based and school-based involvement. In contrast, single mother's socioeconomic status only influenced home-based and school-based involvement indirectly through the functional aspects of mother's social networks. The results suggest that parent counseling and parent education programs might be more effective if they encouraged single mothers to exchange resources through their social networks in order to promote parent involvement in elementary schools.

keywords
single mothers, parent's socioeconomic status, parent's social networks, parent involvement, 한부모 가정 어머니, 부모 사회관계망의 기능, 교육적 관여

참고문헌

1.

곽정인 (2000). 어머니의 취업 유무에 따른 사회관계망, 부모역할만족도, 유아의 사회적 능력 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

김영희 (2002). 저소득층 청소년의 학교생활 적응에 관한 연구-어머니의 자녀 교육관여의 매개역할을 중심으로.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지, 13(1), 1-14.

3.

김영희, 한경애 (1996). 빈곤층 편모의 스트레스가 부모역할 수행에 미치는 영향: 심리적 디스트레스의 매개역할을 중심으로.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4(4), 263-276.

4.

김오남 (2005). 한부모가족 여성가장의 심리적 안녕. 대한가정학회지, 42(1). 129-144.

5.

김유심, 곽지영 (2010). 빈곤 여성 가장의 생활스트레스, 사회적지지, 가족 응집력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18세 미만 자녀를 둔 여성을 중심으로. 서울도시연구, 11(1). 161-179.

6.

김인배 (2005). 초등학교 학부모의 학교참여 활성화방안. 군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김정화 (2004). 부모의 교육참여와 자녀의 영재성과의 관계연구. 충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8.

김행섭, 김진숙 (2008). 자녀 스트레스가 여성 한부모 적응에 미치는 영향: 대처전략과 가족탄력성의 매개효과. 상담학연구, 9(4), 1567-1584

9.

남영옥 (2010). 이혼가정 자녀와 양부모가정 자녀의 학교적응 비교연구. 한국청소년연구, 21(3), 219-243.

10.

민하영, 이윤주, 김경화 (2008). 여성한부모 및 양부모 가정의 모-자녀 의사소통과 청소년 자녀의 심리적 소외감.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6(3), 15-23.

11.

박미경, 황성철 (2010). 사회적 관계망의 긍정적 부정적 기능에 따른 저소득층 여성 한부모의 우울감 및 생활만족도. 한국가족관계학회지, 15(3), 3-24.

12.

박영애, 원효종 (2003). 어머니의 사회관계망, 자녀에 대한 기대와 아동의 자아존중감 및 정서지능의 관계. 한국생활과학회지, 12(5). 1-23.

13.

박진아 (2009). 한부모 모자가정 유아와 어머니의 정신건강 및 모-자녀관계 실태조사: 사회계층간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여성, 14(4), 759-778.

14.

변수용, 김경근 (2008). 부모의 교육적 관여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가정배경의 영향을 중심으로. 교육사회학연구, 18(1). 39-66.

15.

보건복지부 (2006). 2005년 전국아동학대 현황보고서

16.

신숙재, 정문자 (1997).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사회적 지원과 부모 효능감이 양육행동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19(1), 1-16.

17.

신혜진 (2011). 중학교 학부모 간 사회관계망이 자녀교육관여에 미치는 영향 연구. 청소년학연구, 18(2), 145-169.

18.

신혜진, 한인영 (2011). 초등학교 학부모의 사회·경제적 배경이 교육적 관여에 미치는 영향: 부모사회관계망의 매개효과 검증. 초등교육연구, 24(3), 349-374.

19.

심미옥 (2003). 초등학교 학부모의 자녀 교육지원활동에 관한 연구. 초등교육연구, 16(2), 333-358

20.

엄미선, 전동일 (2006). 저소득 한부모 가족의 양육부담과 사회적 지지. 사회복지리뷰, 11, 75-108.

21.

오승환 (2002). 우리나라 아동복지 정책의 평가와 향후과제 / 발표 1: 저소득 편부모가족의 가족기능과 자녀의 심리사회적 특성 비교연구-양친가족, 편부가족, 편모가족의 비교를 중심으로-. 2002 한국아동복지학회 제 17회 학술대회, 109-133.

22.

옥선화, 최새은, 권소영, 강유진 (2004). 이혼한 여성 한부모가족의 사회관계망 지원에 대한 탐색적 접근.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2(1), 181-191.

23.

유희라 (2008). 초등학교 학부모의 학교 교육활동 참여 저해요인 분석. 춘천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4.

윤재열 (2009). 학부모 교육참여와 학교교육 효과성 인식과의 관계.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5.

이두휴 (2007). 학부모 문화연구-자녀교육 지원 활동을 중심으로. 한국교육개발원.

26.

이세용 (1998). 부모의 교육참여와 청소년의 심리사회적 발달 간의 관계. 한국교육, 25, 114-141.

27.

이순형, 이옥경, 민미희 (2006). 아동의 성별, 부모의 이혼 및 아동의 부모 양육행동 지각이 아동의 행동문제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4(1), 181-192.

28.

이애재 (2000). 연구논문: 편부모가족 청소년의 부모, 자녀관계와 심리, 사회적 적응에 관한 연구. 청소년학연구, 7(1), 69-93.

29.

이윤주 (2010). 취업 여부에 따른 기혼여성의 사회자본 특성과 양육스트레스.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0.

이은해 (1997). 어머니의 사회적 관계망, 자녀양육에 대한 난이도 지각과 아동의 발달. 대한가정학회지, 35(3), 31-45.

31.

이은해, 이미리 (1996). 어머니의 자녀양육에 대한 사회적 관계망과 양육곤란도 지각과의 관계. 한국아동학회지, 17(2), 61-78.

32.

이주리 (2010). 한부모 가정 청소년의 부모 양육태도와 외현화 문제 간 관계: 자아통제와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8(2) 123-130.

33.

이혜승 (2004). 부모의 이혼과 양육형태에 따른 초기 청소년의 우울증상과 학교적응. 청소년학연구, 11(1), 421-441.

34.

임은경 (2010) 초등학교 학부모 학교참여 활성화.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5.

정소희 (2006). 가족구조, 부모양육행동 및 청소년비행 -모자가정과 부자가정의 비교를 중심으로-. 사회복지연구, 30, 185-213.

36.

조성연 (2003). 여성 한부모의 사회적 지원과 자녀양육방법. 한국생활과학회지, 12(5), 579-593.

37.

조혜선 (2004). 조기교육과 어머니 역할. 한국여성학, 20(1), 123-161.

38.

최경일 (2007). 한부모 가정 청소년과 부모와의 관계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청소년학 연구 14(4), 145-168.

39.

최명선, 류진아, 박희정 (2007). 한부모가족 여성가장의 경험에 대한 연구: 심리․정서적, 사회․경제적 경험을 중심으로. 한국가족복지학, 12(3), 75-95.

40.

최윤정, 이시연 (2007). 한부모 가족 어머니의 스트레스와 부모역할-대처방식,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가족치료학회지. 15(1), 123-142.

41.

통계청 (2009). 한국의 나라지표, www. index.go.kr

42.

호유연 (2009). 한부모 가정 부모의 양육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지의 관계. 경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3.

홍세희 (2000).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지수 선정기준과 그 근거.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19(1), 161-177.

44.

황은숙 (2007). “모자가정과 부자가정의 고충 비교연구”. 한부모가정연구, 2(1), 1-20.

45.

Belsky, J. (1984). The determinants of parenting: A process mdoel. Child Development, 55, 83-96.

46.

Browne, M. W., & Cudeck, R. (1993). Alternative ways of assessing model fit. In: Bollen, K. A. & Long, J. S. (Eds.) Tes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pp.136-162. Beverly Hills, CA: Sage

47.

Ceballo, R., & McLoyd, V. (2002). Social support and parenting in poor, dangerous, neighborhoods. Child Development, 73, 1310-1321.

48.

Cochran, M. (1993). Parenting and personal social networks. In Luster, T. & Okagaki, L.(Eds.), Parenting: An ecological perspective. 박성연․도현심․정승원 역(1996). 부모-자녀관계-생태학적 접근. 서울: 학지사.

49.

Coleman, J. S. (1988). Social Capital in the creation of human capital.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94, 94-120.

50.

Downey, D. B. (1994). The school performance of children from single-mother and single-father families: Economics or interpersonal deprivation. Journal of Family Issues, 15, 129-148.

51.

Epstein, J. L. (1984). Single parents and the schools: The effects of marital status on parent and teacher evaluation(Rep. No.353). Johns Hopkins University, Center for Social Organization of Schools; Baltimore.

52.

Hill, N. E., & Tyson, D. F. (2009). Parental involvement in middle school: A meta-analytic assessment of the strategies that promote achieve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45, 740-763.

53.

Jablonska, B., & Lindberg, L. (2007). Risk behaviors, victimization and mental distress among adolescents in different family structures, Social Psychiatry & Psychiatric Epistemology, 42, 656-663.

54.

Jeynes, W. H. (2003). A meta-analysis: The effects of parental involvement on minority children's academic achievement. Education and Urban Society, 35, 202-218.

55.

Kohl, G. O., Lengua. L .J., & McMahon, R. J. (2000). Parent involvement in school conceptualizing mutliple dimensions and their relations with familiy and demographic risk factors,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8(6), 501-523.

56.

Lareau, A. (1987). Social class differences in family-school relationships: The importance of cultural capital. Sociology of Education, 60, 73-85.

57.

Lee, J., & Bowen, N. K. (2006). Parent involvement, cultural capital, and the achievement gap among elementary school children.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43, 193-218

58.

Li, G., & Christ, T. (2007). Social capital and home literacy engagement: Case studies of low-SES single mothers' access to literacy resources. English in Education, 41, 21-35.

59.

Muller, C. (1993). Parent involvement and academic achievement: An analysis of family resources available to the child. In B Schneider and J. S. Coleman (eds.), Parents, their children and schools. Boluder: Westview Press.

60.

Sheldon, S. B. (2007). The role of parents' social networks in children's schooling: Whose social capital is it?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Sociological Association, Retrieved June 4, 2011, from http://www. allacademic.com/meta/p183774_index.html

61.

Simons, R, Beaman, J., Conger, R., & Chao, W. (1993). The impact of mothers' parenting, involvement by nonresidential fathers, and parental conflict on the adjustment of adolescent children. Journal of Marriage and Family, 56, 356-374.

62.

Stevenson, D. L., & Baker, D. P. (1987). The family-school relation and the child's school performance. Child Development, 58, 1348-1357.

lo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