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도시에 거주하는 다문화가정과 일반가정의 어머니-유아 상호작용 특성 분석

Analyses on the Characteristics of Mother-Child Interactions in Multi-cultural Families and Typical Korean Families

초록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과 일반가정의 어머니와 유아 상호작용을 구조화된 상호작용 평가도구인 협동구성과제(Steel, D'Agostino, Blom, 2005)를 이용하여 그 특성을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도시에 거주하는 취학 전 다문화가정의 만 3~6세 유아와 그 어머니 21쌍, 이들과 동일한 지역에 거주하는 일반가정의 만 3~6세 유아와 그 어머니 21쌍이었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가정과 일반가정의 어머니-유아 상호작용 특성을 비교한 결과 ‘어머니의 전반적인 행동’과 ‘어머니-유아 상호작용 행동’에서 집단 간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내 일반가정 어머니가 유아와 상호작용이 더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다문화가정과 일반가정 부모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어머니-유아 상호작용과의 상관성 분석에서 다문화가정의 경우 어머니의 교육수준과 아버지의 교육수준 그리고 경제수준이 어머니와 유아의 행동특성과 유의한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어머니와 유아의 행동특성과 어머니-유아 행동특성 하위영역인 ‘균형성 및 협동성’, ‘창의성’, ‘전반적 상호작용’, ‘과제 지속성’, ‘과제로의 전환’과 어떤 관련성을 보이는지 알아 본 결과 일반가정 어머니와 유아가 쌓은 블록이 더 창의적인 것으로 나타났고, 과제 지속성도 일반가정 유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다문화가정과 일반가정의 어머니 민감성과 유아의 행동특성과의 관계에서 다문화가정 어머니가 일반가정 어머니에 비해 민감성이 유의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도시에 거주하는 다문화가정의 어머니-유아 상호작용을 일반가정을 비교집단으로 하여 질적 관찰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어머니와 유아 두 대상을 모두 포괄하는 관계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진행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keywords
multi-cultural families, mother-child interaction, sensitivity, 다문화가정, 어머니-유아 상호작용, 민감성, multi-cultural families, mother-child interaction, sensitivity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characteristics of mother-child interactions in multi-cultural families and typical Korean families. The co-construction task (Steel, D'Agostno, Blom, 2005) appraisal for structured mother-child interactions was videotaped and analyzed for comparative analysis of characteristics of mother-child interactions in multi-cultural families and typical Korean families. The subjects of this study included 21 mothers of pre-school children aged three to six of multi-cultural families residing in urban areas and 21 mothers of pre-school children aged three to six of typical Korean families residing in the same areas.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a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in terms of Parent Global Ratings and Dyad Ratings between the two groups; mothers from typical Korean families showed more positive interactions with their children. Second, the correlation analysis between demographic characteristics and mother-child interactions found that education levels of parents and economic levels of families had a significant relationship with behavioral characteristics of mothers and their children in the multi-cultural families. In the typical Korean families, a negative correlation was only indicated between economic levels of the families and nonverbal behaviors of children. Third, in terms of relations between mother-child behavioral characteristics and the sub-domains of behavioral characteristics: balance & cooperation, creativity, overall interactions, task persistence, and task switching, mothers and children from the typical families stacked blocks more creatively and the level of task persistence was higher among children from the typical families. Fourth, in term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mother sensitivity and behavioral characteristic of children, mothers from the multi-cultural families indicated significantly low sensitivity compared with mothers form the typical families.

keywords
multi-cultural families, mother-child interaction, sensitivity, 다문화가정, 어머니-유아 상호작용, 민감성, multi-cultural families, mother-child interaction, sensitivity

참고문헌

1.

곽금주 (2008). 다문화가정 아동의 발달과 적응: 다문화가정에서의 부모-자녀간의 상호작용 패턴과 그 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 연차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

김근영, 곽금주, 배소영 (2009). 다문화가정 연구개관과 향후 방향성.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28(3), 571-597.

3.

김은영, 문무경, 김문희, 박수연 (2010). 다문화 가정 영유아 지원 효율화 방안 연구.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4.

박경자, 김송이 (2007). 농촌지역 국제결혼가정 유아의 사회정서 발달. 아동학회지. 28(5), 91-108.

5.

박혜원, 곽금주, 박광배 (2002). K-WPPSI(한국 웩슬러 유아지능검사) 실시요강. 서울: 도서출판 특수교육.

6.

서현아, 김정주 (2010). 유아 다문화 관련 연구의 경향 분석. 한국영유아보육학. 65.

7.

설동훈, 김윤태, 김현미, 윤홍식, 이혜경, 김경택 등 (2005). 국제결혼 이주여성 실태조사 및 보건․복지 지원정책 방안. 서울: 보건복지부.

8.

설동훈, 서문희, 이삼식, 김명아 (2009). 다문화가족의 중장기 전망 및 대책 연구: 다문화가족의 장래인구추계 및 사회․경제적 효과분석을 중심으로. 보건복지가족부 다문화가족과.

9.

성미영, 김정현, 전세경, 정현심, 권윤정 (2010). 다문화가정 유아의 애착 및 유아-어머니 상호작용 특성-애착 유형, 애착 표상, 애착 안정성을 중심으로. 아동교육. 19(3), 23-39.

10.

송요현 (2009). 결혼이민자가정 유아의 언어능력과 유아-어머니간 놀이상호작용.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1.

신정수, 안정숙, 최영훈, 김혜지 (2009). 강점․난점설문지(SDQ-Kr)의 임상 활용도. 정신신체의학. 17(2), 75-81.

12.

안정숙, 전성균, 한준규, 노경선 (2003). 한국어판 강점․난점 설문지(Strengths and Difficulties Questionnaire) 개발. 신경정신의학. 42(1), 141-148.

13.

오경자, 이혜련, 홍강의, 하은혜 (1997). K- CBCL 아동 청소년 행동평가 척도. 서울: 중앙적성 출판사.

14.

이경숙 역 (2009). 애착이론의 아동임상적용. 한신대학교출판부

15.

이경숙, 이선우, 박임자 (2011). 다문화가정 아동의 부모-아동 상호작용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 연차학술발표대회 논문집.

16.

이원영 (1983), 어머니의 자녀양육관 및 양육태도와 유아발달과의 관련성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7.

이지연, 곽금주 (2008). 아동초기 사회경제적 지위와 가정환경이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1(3), 151-165.

18.

임은숙 (2011).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놀이신념과 어머니 및 자녀의 상호작용행동 분석.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

장유경, 성지현 (2011). 영아, 어머니, 가정의 사회경제적 특성이 24개월 영아의 표현어휘 습득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4(2). 136-154

20.

전유경 (2010). 다문화가정과 한국가정 모-자 상호작용 특성에 관한 비교 연구: 상담실에 의뢰된 아동을 중심으로.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1.

전은애 (2008). 다문화가정의 어머니-아동 상호작용과 어머니 문화적응차원과의 관계.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2.

조영달 (2006). 다문화가정의 자녀 교육 실태 조사, 교육인적자원부.

23.

최병두, 임석회, 안영진, 박배균 (2011). 지구․지방화와 다문화 공간. 서울: 푸른길.

24.

행정안전부 (2011). 2011년 지방자치단체 외국인주민 현황 조사결과. 행정안전부 다문화사회지원팀 보도자료.

25.

Ainsworth, M. D. S. (1969). Object relations, dependency and attachment: A theoretical review of the infant-mother relationship. Child Development, 40, 969-1025.

26.

Beebe, B. (2005). Mother-infant research informs mother-infant treatment. Psychoanalytic Study of the Child, 60, 7-46.

27.

Belsky, J., Fish, B., & Isabella, P. (1991). Continuity and discontinuity in infant negative and positive emotionality: Family antecedents and attachment consequences. Developmental Psychology, 27(3), 421-431.

28.

Bigner, J. J. (1985). Parent-child relations: An introduction to parenting (2nd ed.). New York: Macmillian Publishing Co., London: Collier Macmillan Publishers.

29.

Bornstein, M. H., Hahn, C. S., Suwalsky, J. T. D., & Haynes, O. M. (2003). Socioeconomic status, parenting, and child development: The Hollingshead Four-Factor Index of Social Status and the Socioeconomic Index of Occupations. In M. H. Bornstein, & R. H. Bradley (Eds.), Socioeconomic status, parenting, and child development (pp.29-82).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30.

Bowlby, J. (1988). A secure base: Clinical applications of attachment theory. London: Routledge.

31.

Bronfenbrenner, U. (1979). Contexts of child rearing: Problems and prospects. American Psychologist, 34(10), 844-850

32.

David J. Wallin (2007). Attachment in Psychotherapy. NY: Guilford Press.

33.

Fonagy, P., Gereley, G., Jurist, E. J., & Target, M. I. (2002). Affect regulation, mentalization, and the development of the self. New York: Other Press.

34.

Freund, L. (1990), Maternal regulation of children's problem-solving behavior and its impact on children's performance, Child Development, 61 (1), 113-126

35.

Hoff-Ginsberg, E. (1991). Mother-child conversation in different social classes and communicative settings. Child Development 62(4), 782-96.

36.

Jaffe, J., Beebe, B., Feldstein, S., Crown, C., & Jasnow, M. (2001). Rhythms of dialogue in early infancy.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66(2, Serial No. 26(4), 1-132

37.

Maccoby, E. E. (1992). The role of parents in the socialization of children: An historic overview. Developmental Psychology, 28(6), 1006-1017.

38.

Main, M., Kaplan, N., & Cassidy, J. (1985). Security in infancy, childhood, and adulthood: A move to the level of representation.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0(1-2), 66-104.

39.

Raviv, T., Kessenich, M, & Morrison, F. J. (2004). A mediational model of the association between socioeconomic status and three-year- old language abilities: the role of parenting factor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ly, 19(4), 528-547.

40.

Sander, L. W. (2002). Thinking differently: Principles of process in living systems

41.

Schore, A. N. (2003). Affect regulation and the repair of the self. New York: Norton.

42.

Smith, P. B., & Pederson. D. R. (1988). Maternal sensitivity and patterns of infant-mother attachment. Child Development, 59, 1097-1101.

43.

Steel, M., D'Agostino, D., & Blom, I. (2005). The co-construction coding manual: Verbal and nonverval behavior. Unpublished manuscript.

44.

Vygotsky, L. S. (1978). Mind in society: The development of higher mental processes (M. Cole, V. John-Steiner, S. Scribner, & E. Souberman, Eds.).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lo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