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초등학교 고학년 성교육 프로그램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A Study on the Needs of Elementary Sexuality Education for the upper grades

초록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4~6학년) 아동과 교사, 학부모를 대상으로 양적, 질적 조사 연구를 통하여 '성교육'에 대한 요구를 파악하고 초등학교 고학년 성교육프로그램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대도시, 중소도시, 농어촌·읍·면의 4, 5, 6학년 1,448명을 대상으로 질문지를 통한 양적 요구 조사가 실시되었으며, 양호교사를 포함한 교사 27명, 아동 44명, 학부모 15명을 중심으로 핵심집단면담을 통한 질적 요구 조사가 실시되었다. 그 결과, 첫째, 성교육은 아동의 필요 뿐아니라 교사, 학부모의 요구가 균형있게 고려되어야 한다는 점, 둘째, 남녀아동의 성적 성숙의 차이가 고려된 프로그램이 필요하며 특히 남아들에게 양성평등교육이 강조되어야 한다는 점, 셋째, 성지식에서도 자신의 생리적 현상을 중심으로 보다 체계적인 원리적 접근을 필요로 한다는 점, 넷째, 2차성징과 성적 성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형성이 필요하다는 점, 다섯째, 이성교제 및 성문화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과 대처능력을 심어줄 수 있어야 한다는 점 등이 제시되었다.

keywords

Abstract

The purposes of the study were to explore knowledge and attitudes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on sex and gender and needs of the teachers & parents on sexuality education for children in order to develop sexuality education program. For the purposes, we developed questionnaire and implemented to 1,448 elementary students. Also we conducted qualitative interviewing with 27 teachers, 44 students, and 15 parents. The findings are summarized into six items and some implications are discussed. Based on the findings, it is concluded that the content of sexuality education for upper elementary school children should include scientific knowledge and systematic understanding about sex-related physical and mental development, balanced understanding of human relationship, and culture and ethics of sexuality.

keywords

lo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