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어머니의 원가족 기능성, 성인애착, 공동양육과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 간의 구조적 관계

Relationships among Maternal Early Experiences in the Family of Origin, Adult Attachment, Co-parenting and Children’s Social Competence

초록

본 연구는 어머니가 인식하는 원가족 기능성, 성인애착, 공동양육과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에 대한 구조적 관계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경기도에 거주하면서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 251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자료 분석은 구조방정식모형을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어머니의 원가족 기능성은 성인애착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공동양육에 대한 영향력은 유의하지 않았다. 어머니의 성인애착은 부부공동양육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머니의 성인애착과 공동양육은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어머니의 성인애착은 어머니의 원가족 기능성과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어머니의 공동양육은 어머니의 원가족 기능성과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어머니의 성인애착은 어머니의 원가족 기능성과 어머니의 공동양육 간의 관계를 매개하였으며 어머니의 공동양육은 어머니의 성인애착과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 증진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keywords
amily-of-origin experiences, adult attachment, co-parenting, social competences, 원가족 기능성, 성인애착, 공동양육, 사회적 유능성

Abstract

This study aimed to examine relationships among mothers’ perceptions on the early experiences of the family-of-origin and adult attachment, and cooperations in parenting in the current family (co-parenting), and children’s levels of social competences. For the purpose, data was collected from mothers of children of 4 and 5 years, who lived in Kyeonggi province (n=251). The data was analyzed by Structural Equation Modeling(SEM). Results revealed that first, maternal early experiences in the family-of-origin had a positive impact on the adult attachment, while having no direct effects on co-parenting. Maternal adult attachment had a direct positive influence on co-parenting, and the adult attachment and co-parenting had positive effects on children’s social competence respectively. Second, mothers’ adult attachment medi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how mothers perceived experiences in the family-of-origin and their children’s social competences, and co-parenting mediated the impact of the family-of-origin on children’s social competences. Next, the effects of the family of origin experiences on co-parenting were mediated by maternal adult attachment, while maternal adult attachment had indirect effects on children’s social competences through co-parenting. The implications of these findings are discussed, expecially focusing on the ways to improve children’s social competences.

keywords
amily-of-origin experiences, adult attachment, co-parenting, social competences, 원가족 기능성, 성인애착, 공동양육, 사회적 유능성

참고문헌

1.

곽소현 (2006). 어머니의 아동기 애착, 정서, 양육행동과 아동의 문제행동의 경로모형 분석.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

권연희, 박경자 (2003). 아동의 사회적 유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정서성, 대인간 문제 해결 전략 및 어머니 행동. 한국아동학회, 24(3), 27-44.

3.

김민선, 김진선 (2010). 부모의 양육태도 일치여부가 유아의 또래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아동교육, 19(2), 29-38.

4.

김영선, 이숙 (2015). 아동의 사회인구학적 변인과 어머니의 양육태도 및 아동의 자기조절능력이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36(1), 163-185.

5.

김재희 (2000). 지각된 양육태도와 내적작동모델 애착의 상관과 세대 간 전이: 부적응 청소년 집단과의 비교.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김정아 (1990). 아동의 사회적 능력과 관련된 제 변인에 관한 연구: 어머니와 교사의 평가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김정아 (2008). 어머니의 격리불안과 양육죄책감 및 양육효능감이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 충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김현미, 도현심 (2004).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양육효능감 및 양육행동과 아동의 사회적 능력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25(6), 279- 298.

9.

김현주 (2009). 학령후기 아동의 어머니 애착과 아버지 애착 및 사회적 유능감의 관계.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나선영, 안명희 (2011). 부모와의 유대가 성인애착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여성, 16(3), 331-355.

11.

문수경, 이무영, 박상희 (2007). 부모의 아동기 애착, 유아의 기질이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49, 251-268.

12.

문수백 (2009). 구조방정식모델링의 이해와 적용. 서울: 학지사.

13.

박서영, 박성연, Cheah, C. S. L. (2007). 어머니의 삶의 만족감 및 양육행동과 남, 여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간의 관계. 인간발달연구, 14(2), 29-51.

14.

박영아 (2014). 아동의 자아탄력성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자아개념에 의한 스트레스의 조절된 매개효과. 아동학회지, 35(3), 1-14.

15.

박은경 (1993). 애착유형이 자존감 및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대학생 집단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6.

박은희, 최은실 (2015). 성인애착과 대학생활적응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과 대인관계능력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8(1), 57-79.

17.

박인혜 (2012). 부모의 역기능적 양육태도가 불안과 대인관계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초기 부적응 도식과 불안정 성인애착의 매개효과.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8.

박잎새, 남은영 (2015). 부부공동양육, 아버지 양육참여 및 유아의 정서조절능력간의 관계. 한국심리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15(8), 355.

19.

박재진 (2015). 부모공동양육과 유아 자아탄력성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

배문주 (2005). 부모의 양육태도 및 양육태도 일치에 따른 유아의 정서지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1.

배병렬 (2015). (SPSS / Amos / LISREL / SmartPLS에 의한)조절효과 및 매개효과분석. 서울: 청람.

22.

설경옥, 문혁준 (2006). 아버지의 양육참여도 및 심리적 자세와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4(7), 1-9.

23.

신지욱 (2006). 애착, 정서, 그리고 대인관계 유능성 사이의 관계에 대한 경로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4.

신지은, 방희정, 윤진영 (2009). 애착과 대인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여성, 14(3), 347-363.

25.

심숙영 (2016). 사회적 지지, 어머니의 심리적 안녕감, 애착유형과 영유아의 사회정서유능성 및 문제행동 간의 구조적 관계. 아동교육, 25(1), 21-47.

26.

우수정, 이영 (2010). 유아기 자녀를 둔 부부의 성인애착과 결혼만족도의 관계: 양육협력의 매개효과 검증.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8(7), 89-97.

27.

유효순 (2003). 유아의 애착안정성과 정서지능의 관계. 인간발달연구, 10(2), 19-31.

28.

이경숙, 신의진, 김혜연 (1999). 아동의 정신병리와 어머니의 성인애착표상 유형(AAI)에 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2(1), 103-115.

29.

이경희, 김영희, 신성일 (2012). 어머니의 성격특성과 결혼만족도가 유아의 자기조절력 및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족복지학, 17(1), 125-152.

30.

이순묵 (2000). 요인분석. 서울: 교육과학사.

31.

이시은, 이재창 (2005). 대학생의 애착유형, 부모․또래 애착, 그리고 정서적 특성과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7(4), 947-963.

32.

이인열, 이지혜, 이수정, 이상민 (2013). 수형자의 성인애착과 심리적 탄력성과의 관계에서 희망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32(4), 883-902.

33.

이정화 (2000). 내담자의 애착유형과 작업동맹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4.

이종원 (2002). 부부 갈등과 관련된 원가족 변인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5.

이지희, 문혁준 (2008). 아동의 정서성, 정서조절 능력 및 어머니 양육행동이 아동의 또래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9(4), 1-14.

36.

이하경 (2003). 학령기 아동의 부모에 대한 애착과 사회적 유능감 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7.

장미자, 조복희 (1999). 애착의 세대간 전이. 아동학회지, 20(1), 147-164.

38.

장선웅, 정혜정, 이주연 (2011). 기혼남녀가 지각한 원가족 경험이 부부 친밀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9(1), 71- 82.

39.

장휘숙 (1998). 애착에 대한 어머니의 내적 작동모델, 남편에 대한 애착 및 자녀의 생활만족.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1(2), 121- 133.

40.

전영주 (1998). 삼세대 가족의 정서체계 역동성과 성인 자녀의 우울증. 한국가족관계학회지, 3(1), 22-45.

41.

전진선 (1995). 부모간의 자녀 양육태도의 일치도와 유아의 자아개념과의 관계. 아동교육, 4(2), 137-155.

42.

전춘애, 박성연 (1994). 부부의 자아분화수준과 출생가족에 대한 정서적 건강 지각이 결혼안정성에 미치는 영향.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32(4), 117-133.

43.

정선미 (2011). 영재유아 어머니와 일반유아 어머니의 양육효능감, 양육스트레스, 가족기능성 간의 관계. 부경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4.

정윤주 (2008).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아동기 애착경험, 성격특성, 자녀양육 스트레스와 양육행동.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6(3), 73-85.

45.

정지나, 이영 (2006).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유아의 또래유능성: 유아내적표상의 매개 효과검증. 아동학회지, 27(4), 65-80.

46.

정혜승 (2000). 어머니 자신의 부모애착 및 양육행동과 자녀애착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7.

조복희 (2006). 개정판 아동발달. 파주: 교육과학사.

48.

조부월 (2007). 부모의 양육태도 유형 및 일치 정도와 유아의 감성지능과의 관계 연구. 유아교육연구, 27(4), 105-134.

49.

조부월 (2009). 부모의 양육태도 유형과 일치유형 및 일치 여부에 따른 유아의 사회적 능력 비교.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13(4), 93-119.

50.

조지은 (2006). 기혼 부부의 결혼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1.

최경순, 정현희 (1995). 아버지의 양육참여와 유아의 역할수용능력 및 친사회적 행동과의 관계.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33(1), 125-139.

52.

최미경, 김영희, 정혜숙 (2014). 어머니의 원가족 부모관계와 부부관계가 유아기 자녀와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1(3), 221-237.

53.

최연우 (2010). 원가족 건강성, 부부친밀감, 고부 갈등이 기혼여성의 결혼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4.

최정미 (1999). 아동의 사회적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어머니 관련 변인의 인과모형 분석.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55.

최현미 (1997). 원가족 접근방법의 유용성과 활용방안 연구. 한국가족복지학, 1, 205- 237.

56.

함혜경 (2013). 어머니의 성인애착이 아동의 또래관계 및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 통합치료연구, 5(1), 57-85.

57.

홍세희 (2000). 구조 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지수 선정기준과 그 근거.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19(1), 161-177.

58.

Abidin, R. R., & Brunner, J. F. (1995). Development of a parenting alliance inventory.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4(1), 31-40.

59.

Ahrons, C. R. (1981). The continuing coparental relationship between divorced spouses. American Journal of Orthopsychiatry, 51(3), 415-428.

60.

Anderson, S. A,., & Sabatelli, R. M. (1995). Family interaction: A Multigenerational developmental perspective. Allyn and Bacon.

61.

Bagarozzi, D. A., & Aderson, S. A. (1989). Personal, marital family myths: Theoretical formations and clinical strategies. New York: Guilford Press.

62.

Belsky, J. (1984). The determinants of parenting: A process model. Child Development, 55(1), 83-96.

63.

Benoit, D., & Parker, K. C. (1994). Stability and transmission of attachment across three generations. Child development, 65(5), 1444-1456.

64.

Bigras, M., & Crepaldi, M. A. (2013). The differential contribution of maternal and paternal values to social competence of preschoolers.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183(6), 843-855.

65.

Blair, C. (2002). School readiness: Integrating cognition and emotion in a neurobiological conceptualization of children's functioning at school entry. American Psychologist, 57(2), 111-127.

66.

Bowlby, J. (1969). Attachment and Loss: Vol. 1. Attachment. New York: Basic.

67.

Bowlby, J. (1979). The making and breaking of affectional bonds. London: Tavistock.

68.

Bowlby, J. (1988). A secure base. New York: Basic Books.

69.

Brennan, K. A., & Shaver, P. R. (1995). Dimensions of adult attachment, affect regulation, and romantic relationship functioning.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21(3), 267-283.

70.

Brunelli, S. A., Wasserman, G. A., Rauh, V. A., Alvarado, L. E., & Caraballo, L. R. (1995). Mothers’ report of paternal support: Associations with maternal child-rearing attitudes. Merrillpalmer Quarterly, 41(2), 152-171.

71.

Cassidy, J. (2001). Truth, Lies and intimacy: An attachment perspective. Attachment and human Development, 3(2), 121-155.

72.

Collins, N. L., & Read, S. J. (1990). Adult attachment, working models, and relationship quality in dating coupl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8(4), 644-663.

73.

Cowan, P. A., Cohn, D. A., Cowan, C. P., & Pearson, J. L. (1996). Parents' attachment histories and children's externalizing and internalizing behaviors: exploring family systems models of linkage.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64(1), 53-63.

74.

Crowell, J. A., & Feldman, S. S. (1988). Mothers' internal models of relationships and children's behavioral and developmental status: A study of mother-child interaction. Child development, 59(5), 1273-1285.

75.

Diehl, M., Elnick, A. B., Bourbeau, L. S., & Laouvie-Vief, G. (1998). Adult Attachment Styles: Their Relations to Family Context and Personalit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4(6), 1656-1669.

76.

Eiden, R. D., Teti, D. M., & Corns, K. M. (1995). Maternal working models of attachment, marital adjustment, and the parent-child relationship. Child Development, 66(1), 504-1518.

77.

Feinberg, M. E. (2003). The internal structure and ecological context of coparenting: A framework for research and intervention. Parenting: Science and Practice, 3(2), 95-131.

78.

Feldman, S. S., & Grwen, L. K. (1998). Conflict negotiation tactic relationships in high students.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53(2), 205-220.

79.

Fonagy, P. (1991). Thinking about thinking: Some clinical and theoretical considerations in the treatment of a borderline patient.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o-analysis, 72(4), 639.

80.

Gergely, G., Fonagy, P., Jurist, E., & Target, M. (2002). Affect regulation, mentalization, and the development of the self. London: Karnac Books Ltd.

81.

Harmmen, C. L., Burge, D., Shannon, E., Davila, J., Paley, E., & Rudolph, K. D. (1995). Interpersonal attachment cognitions and prediction of symptomatic responses to interpersonal stress.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104(3), 436-443.

82.

Hart, C. H., Olsen, S. F., Robinson, C. C., & Mandleco, B. L. (1997). The development of social and communicative competence in childhood: A review and a model of personal, familial, and extrafamilial processes. Communication Yearbook, 20, 305-373.

83.

Hazan, C, & Shaver, P. (1987). Conceptualizing romantic love as an attachment proc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2, 511-524.

84.

Hovestadt A. J., Anderson, W. T., Piercy, F. P., Cochran, S. W., & Fine, M. (1985). A Family-of-Origin Scale. Journal of Marital and Family Therapy, 11(3), 287-297.

85.

Hu, L. T., & Bentler, P. M. (1999). Cutoff criteria for fit indexes in covariance structure analysis: Conventional criteria versus new alternative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 multidisciplinary journal, 6(1), 1-55.

86.

Jacobson, J. L., & Wille, D. E. (1986). The influence of attachment pattern on developmental changes in peer interaction from the toddler to the preschool period. Child Development, 57(2), 338-347.

87.

Ladd, G. W. (2005). Children's peer relations and social competence: A century of progress. Yale University Press.

88.

LaFreniere, P. J., Masataka, N., Butovskaya, M., Chen, Q., Dessen, M. A., Atwanger, K., Frigerio, A. (2002). Cross-cultural analysis of social competence and behavior problems in preschoolers.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13(2), 201-219.

89.

Luster, T., & McAdoo, H. P. (1996). Family and child influences on educational attainment: A secondary analysis of the High/Scope Perry Preschool data. Developmental Psychology, 32(1), 26-39.

90.

Main, M., Kaplan, N., & Cassidy, J. (1985). Security in infancy, childhood, and adulthood: A move to the level of representation.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0(1), 66-104.

91.

McHale, J. P. (1995). Co-parenting and triadic interacting during infancy: The roles of marital distress and child gender. Developmental Psychology, 31(6), 985-996.

92.

Mchale, J. P. (1997). Overt and covert coparenting processes in the family. Family Process, 36, 183-210.

93.

Mendez, J. L., Fantuzzo, J., & Cicchetti, D. (2002). Profiles of social competence among low-income African American preschool children. Child Development, 73(4), 1085-1100.

94.

Mendez, J. L., McDermott, P. A., & Fantuzzo, J. (2002). Identifying and promoting social competence with African-American preschool children: Developmental and contextual considerations. Psychology in the Schools, 39(1), 111-123.

95.

Nagin, D., & Tremblay, R. E. (1999). Trajectories of boys’ physical aggression, opposition, and hyperactivity on the path to physically violent and nonviolent juvenile delinquency. Child Development, 70(5), 1181-1196.

96.

Olson, D. H., Bell, R., & Porter, J. (1982). Family Adaptation and Cohesion Evaluation Scale II. Minneapolis, Minn.: Family Inventories Project, 33-57.

97.

Olson, D. H., Russell, C. S., & Sprenkle, D. H. (1979). Circumplex Model of marital and family systems: I. family types and clinical applications. Family Process, 18(1), 3-28.

98.

Olson, D. H., Russell, C. S., & Sprenkle, D. H. (1983). Circumplex Model of marital and family systems: VI. Theoretical update. Family Process, 22(1), 69-83.

99.

Parlakian, R., & Seibel, N. L. (2002). Building Strong Foundations: Practical Guidance for Promoting the Social-Emotional Development of Infants and Toddlers. Zero to Three, 2000 M Street, NW, Suite 200, Washington, DC 20036-3307.

100.

Pease, D., Clark, S. G., & Crase, S. J. (1979). Iowa Social Competence Scale: School-age and preschool manual. Iowa: Iowa State University Research Foundation.

101.

Raver, C. C., & Zigler, E. F. (1997). Social competence: An untapped dimension in evaluating Head Start’s succes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2, 363-385.

102.

Satir, V. (1988). The new peoplemaking. Mountain View, CA: Science and Behavior Books.

103.

Schoppe, S. J., Mangelsdorf, S. C., & Frosch, C. A. (2001). Coparenting, family process, and family structure: implications for preschoolers' externalizing behavior problems. Journal of Family Psychology, 15(3), 526-545.

104.

Schoppe-Sullivan, S. J., Weldon, A. H., Cook, C. J., Davis, E. F., & Buckley, C. K. (2009). Coparenting behavior moderates longitudinal relations between effortful control and preschool children’s externalizing behavior.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50(6), 698-706.

105.

Shapiro, A. F., Nahm, E. Y., & Gottman, J. M. (2011). Bringing baby home together: Examining the impact of a couple‐focused intervention on the dynamics within family play. American Journal of Orthopsychiatry, 81(3), 337-350.

106.

Simons, R. L., Beaman, J., Conger, R. D., & Chao, W. (1993). Childhood experience, conceptions of parenting, and attitudes of spouse as determinants of parental behavior. Journal of Marriage and the Family, 55(1), 91-106.

107.

Sroufe, L. A. (1983). Infant-caregiver attachment and patterns of adaptation in preschool: The roots of maladaptation and competence. In M. Perlmutter(Eds.), Minnesota Symposium in Child Psychology. 16, 41-81. Hillsdale, NJ: Erlbaum.

108.

Sroufe, L. A. (1988). The role of infant-caregiver attachment in development. In Belsky, J., & Nezworski, T.(Eds.), Clinical implications of attachment (pp.18-38). Hillsdale, NJ.

109.

Van Egeren, L. A., & Hawkins, D. P. (2004). Coming to terms with coparenting: Implications of definition and measurement. Journal of Adult Development, 11(3), 165-178.

110.

Wallin, D. (2007). 애착과 심리치료 (김진숙 등 역). 서울: 학지사(2007년 원저출판).

111.

Ward, M. J., & Carlson, E. A. (1995). Associations among Adult Attachment Representations, Maternal Sensitivity, and Infant‐Mother Attachment in a Sample of Adolescent Mothers. Child development, 66(1), 69-79.

112.

Webster-Stratton, C., & Reid, M. (2010). Adapting the Incredible Years, an evidence-based parenting programme, for families involved in the child welfare system. Journal of Children's Services, 5(1), 25-42.

lo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