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시설보호아동의 인성과 정서 및 행동문제: 성차를 중심으로

The Emotional-Behavioral Characters and Behavior Problems in Institutionalized Care Children: Focusing on gender differences

초록

본 연구는 시설보호 아동의 인성과 정서 및 문제행동이 어떠한 지를 살펴보고, 특히 이러한 차이는 시설보호 아동의 성별에 따라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 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서울 소재 시설기관에 거주하고 있는 만 5-6세 아동 80명(남아 47명, 여아 33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도구는 한국아동인성검사(Korea Personality Inventory for Children [KPI-C)와 K-BASC(Korean Behavior Assessment System for Children)를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우선 인성 특성에 있어 시설보호 남아는 일반가정의 남아에 비해 우울과 과잉행동과 자폐적 성향을 더 많이 보이고 자아탄력성이 더 낮고, 사회적 관계에 더 많은 문제가 있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신체화 증상을 덜 보이며 가족관계 지각이 덜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시설보호 여아의 경우 일반가정 여아에 비해 자아탄력성이 더 낮고 우울과 정신증 및 자폐적 성향이 더 높게 나타난 반면, 신체화 증상을 덜 보이며 가족관계 지각이 덜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행동의 경우 시설보호 남아는 일반가정 남아에 비해 더 공격적이며 사회적으로 위축되어 있는 반면, 사회적 기술은 더 미숙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설보호 여아의 경우 일반가정 여아에 비해 더 공격적인 반면, 불안과 내면화 행동문제는 덜 보이며 사회적 기술이 더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시설아동의 남녀 차를 살펴본 결과, 시설보호 남아는 여아에 비해 오히려 불안과 위축 등 내면화 행동문제를 더 많이 보이고 사회적 관계에 더 문제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여아는 남아에 비해 신체화 증상과 정신증을 더 많이 보이고 가족관계는 더 부정적으로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keywords
시설보호 아동, 인성, 정서 및 행동문제, 성차, Institutional children, Emotional-Behavioral Character, Behavior Problems, Gender Differences

Abstract

This study examined the institutional children's psychological features as comparing institutional care children with normal children focusing on gender differences. The subjects were 80 institutionalized children(47 boys, 33 girls) aged form 5 to 6 years old. Emotional-behavioral character was assessed by K-PIC(Korea Personality Inventory for Children, Kim et. al., 1997) and behavior problems were assessed by K-BASC(Korean Behavior Assessment System for Children, Lee et. al., 2003). Results show that boys in institutional care were more depressive, hyperactive, aggressive, less ego-resilient and showed more autistic features than those in a general environment. Girls in institutional care were more depressive, aggressive and showed more autistic features and psychiatric problems than those in a general environment. Boys in institutional care showed more internalizing behavior problems than girls in institutional care.

keywords
시설보호 아동, 인성, 정서 및 행동문제, 성차, Institutional children, Emotional-Behavioral Character, Behavior Problems, Gender Differences

참고문헌

1.

김숙령 (1997). 영유아기의 탁아경험과 유아의 부모에 대한 애착과 사회정서적 문제행동과의 관계. 아동학회지, 18(2), 5-18.

2.

김승태, 김지혜, 송동호, 이효경, 주영희, 홍창희, 황순택 (1997). 한국아동인성검사 (KPI-C). 서울: 한국가이던스.

3.

김현용, 윤현숙, 노혜련, 김연옥, 최균, 이배근 (1997). 현대사회와 아동-아동복지의 시각에서 -. 서울: 소화.

4.

노혜련, 장정순 (1998). 육아시설아동의 심리사회적 문제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학 34, 45-67.

5.

방현주 (2006). 시설보호유아와 가정보호유아의 자기조절능력과 문제행동.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6.

보건복지부 (2004). 보건복지백서.

7.

성미영 (2006). 시설보호 여부에 따른 아동의 정서성 발달과 내면화 및 외현화 행동문제. 한국생활과학회지, 17-29.

8.

유미숙 (1980). 보호시설 아동과 일반가정 아동의 성격 특성의 비교: MMPI를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9.

유미애 (1999). 일반아동과 시설보호아동의 정신건강 비교.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0.

윤주화, 이종희 (1999). 걸음마기 아동의 문제행동과 보육교사의 어려움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20(2), 171-186.

11.

이경숙, 신의진, 신동주, 전연진, 박진아 (2003). 한국판 영유아 행동문제 평가척도(Korean Behavior Assessment System for Children: K- BASC) 표준화 예비연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6(4), 175-191.

12.

이경숙, 신의진, 전연진, 박진아 (2004). 한국 유아 행동문제의 경향과 특성: 서울지역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7(4), 53-73.

13.

이만종 (1983). 고아학생과 일반학생의 성취동기 및 자아개념에 관한 연구. 경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4.

이성한 (1982). 시설아동의 성격 및 창의성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5.

장병림 (1982). 아동심리학. 서울: 법문사.

16.

정선욱 (2002). 시설보호 청소년의 심리사회적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17.

조현춘, 송영혜, 조현재 (2003). 아동이상심리학. 서울: 시그마프레스.

18.

최은경, 오수성 (2006). 보육시설 청소년의 애착유형에 따른 행동문제: 내재화 및 외현화 문제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5(1), 129-145.

19.

한상경 (1984). 정상집단, 소년원집단, 고아원 집단간의 인성특성 및 자아개념의 비교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

Achenbach, T. M., & Edelbrock, C. S. (1981). Behavioral problems and competencies reported by parents of normal and disturbed children aged 4 through 16.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46, 1-82.

21.

Chisholm, K. (1998). A three year follow-up of attachment and indiscriminate friendliness in children adopted from Romanian orphanages. Child Development, 69, 1092-1106.

22.

Chisholm, K., Carter, M. C., Ames, E. W., & Morison, S. J. (1995). Attachment security and indiscriminately friendly behavior in children adopted from Romanian orphanages.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7, 283-294.

23.

Crijnen, A. M., Achenbach, T. M., & Verhulst, F. C. (1997). Comparisons of problems reported by parents of children in 12 cultures: Total problems, Externalizing, and Internalizing.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36, 1269-1277.

24.

Duncan, G. J., Brooks-Gunn, J., & Klebanov, P. K. (1994). Economic deprivation and early childhood development. Child Development, 65, 296-318.

25.

Fagan, J. (1990). The intervention between child sex and temperament in predicting behavior problem of preschool-age child in daycare.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59, 2-12.

26.

Fisher, L., Ames, E. W., Chisholm, K., & Savoie, L. (1997). Problems reported by parents of Romanian orphans adopted to British Columbia.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0, 67-82.

27.

Keenan, K., & Shaw, D. (1997). Developmental and social influences on young girls' early problem behavior. Psychological Bulletin, 121, 95-113.

28.

Kreppner, J. M., O'Connor, T. G., Rutter, M., Beckett, C., Castle, J., & Croft, C. (2001). Can inattention/overactivity be an institutional deprivation syndrome?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29, 513-528.

29.

Lahey, B. B., Goodman, S. H., Schwab-Stone, M., Waldman, I. D., & Bird, H. (2000). Age and gender differences in oppositional behavior and conduct problems: A cross-sectional household study of middle childhood and adolescence.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109, 488-503.

30.

Mouton-Simien, P., McCain, A. P., & Kelly, M. L. (1997). The development of the toddler behavior screening inventory.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25, 59-64.

31.

O'Connor, T. G., Bredenkamp, D., Rutter, M., & the English and Romanian Adoption Adoptees Study Team. (1999). Attachment disturbances and disorders in children exposed to early severe deprivation. Infant Mental Health Journal, 20, 10-29.

32.

Rutter, M., Anderson-Wood, L., Beckett, C., Bredenkamp, D., Castle, J., & Groothues, C. (1999). Quasi-autistic patterns following severe early global privation.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and Allied Disciplines, 40, 537-549.

33.

Vorria, P., Rutter, M., Pickles, A., Wolkind, S., & Hobsbaum, A. (1998). A comparative study of Greek children in long-term residential group care and in tow-parent families: I. Social, emotional, and behavioral differences. The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39, 225-236.

34.

Weisz, J. R., Suwanlert, S., Chaiyasit, W., Weiss, B., Achenbach, T. M., & Walter, B. R. (1987). Epidemiology of behavioral and emotional problems among Thai and American children: Parent reports for age 6 to 11. Journal of American Academic Child Psychiatry, 26, 890-897.

35.

Zahn-Waxler, C. (1993). Warriors and worriers: Gender and psychopathology. Dev- elopment and Psychopathology, 5, 79-89.

36.

Zoccolillo, M. (1993). Gender and the development of conduct disorder.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5, 65-78.

lo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