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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w are the Innovative Retailing Being Generated and Developed?

The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 / The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 (P)1738-3110; (E)2093-7717
2004, v.2 no.1, pp.17-38
Park, cheol-j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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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우루과이 라운드(UR)의 협상이 체결된 후 한국의 유통시장에서는 어떠한 현상들이 일어나고 있는가? 대규모 소매업태로는 소수의 백화점과 슈퍼마켓이 중심이었던 이전과 비교하여 현재에는 편의점, 할인점, 쇼핑센터, 무점포판매 등 다양한 소매업태가 생성되었고, 그러한 소매업태의 발전은 매출액, 종업원수, 매장면적의 증가율에서도 괄목할 만한 성장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우리나라에서뿐만 아니라 미국, 유럽, 일본 등 주요 선진국에서도 그 속도에 있어 약간의 차이는 보일지언정 유사한 발전을 경험하고 있다. 과연 이러한 다양한 소매업태가 생성되고 발전해가는 과정이 어떠한 원리나 원칙이 없이 우연의 산물로서 이루어지는 것일까? 모든 일에 있어서 그러하듯이, 얼핏보기에는 아무런 법칙도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보이는 소매업태의 발전 과정에도 어떤 보편타당한 법칙이 존재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존재한다면 그러한 논리는 도대체 무엇인가? 이러한 연구과제의 규명을 위해서 최초로 제시되었고, 소매업태 발전이론의 원점이라고 할 수 있는 McNiar의 「회전하는 소매바퀴」이론을 들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연구과제를 위해서 Ⅱ에서는 McNiar의 「회전하는 소매바퀴」이론을 필두로 현재까지 발표되었던「소매 순환」이론, Ⅲ에서는 「진공지대」이론, Ⅳ에서는「변증법」적 이론, Ⅴ에서는「환경적응」이론에 관한 각각의 논리적 특징과 그 전개방향을 검토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Ⅵ에서는 본 논문의 요약과 향후의 연구과제를 기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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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