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 P-ISSN1738-3110
  • E-ISSN2093-7717
  • SCOPUS, ESCI

영상전화기(비디오폰) 판매 활성화방안 연구 - 서울시를 중심으로 -

A Study on Sale revitalization Video Phone Market - The Case of Seoul City -

The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JDS) / The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 (P)1738-3110; (E)2093-7717
2009, v.7 no.1, pp.35-53
https://doi.org/https://doi.org/10.15722/jds.7.1.200903.35
김대윤 (소소리 평생교육원 서비스마케팅)
이상윤 (명지대학교 유통경영대학원 유통학과)

초록

본고는 홈네트워크 시장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는 가운데 이미 건축된 주택(기축시장)을 대상으로 영상전화기(비디오폰)의 판매활성화 방안을 찾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최근 가전, 네트워크장비, 통신서비스업체들은 새로운 시장을 보며 홈 네트워크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 대부분의 홈네트워크 시장은 신축 고급아파트를 중심으로 활성화되고 있다. 신축시장의 경우 최종고객의 선택권이 없기 때문에 건설 회사를 통해 영업.마케팅을 해야 한다. 그래서 신축시장은 개별적인 수요파악이 어려워 판매활성화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데 에는 한계가 있다고 판단하여 기축시장을 대상으로 향후 수요가 서민주택으로까지 확대될 것에 대비해 기능이 단순하고 가격이 저렴한 보급형 비디오폰 시장개척에 더 많은 노력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본고에서는 비디오폰의 개념과 시장동향을 분석하고, 유통경로형태와 A/S 처리시스템을 파악하며 기축시장에 적합한 비디오폰 판매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keywords
홈 네트워크, 홈오토메이션기기, 기축시장, 신축시장, 비디오폰, 비디오폰A/S, 판매활성화

Abstract

Sees the market where home appliance and network equipment, the communication service enterprises are new recently the home network market of the most which has an interest in the home network is being activated the newly-built high-class apartment in the center. The company building leads because not being option of the case last customer of newly-built market and must do a business . marketing. So newly-built market the demand grasp which is individual leads sale activation with difficult and that to creates a benefit there is a limit judges and axis market in the object hereafter demand at even the popular house the function to prepare in being magnified is simple and there is a possibility of saying that a more effort is demanded in supply style video phone market opening up where the price is cheap. Saw with like this reason from, analyzes the concept and a market trend of the video phone, grasps distribution channel forms and A/S handling systems and there is the goal finds the video phone sale revitalization plan which is suitable in all market.

keywords
홈 네트워크, 홈오토메이션기기, 기축시장, 신축시장, 비디오폰, 비디오폰A/S, 판매활성화

참고문헌

1.

김정우 수석연구원(2007), SERI기술산업실 보고서, 삼성경제연구소.

2.

김주성(2006), 국내 홈 네트워크산업의 시장 현황 및 경쟁력 분석, ETRI 제21권 제6호.

3.

김주성, 노미진(2006.5), 홈 네트워크산업의 시장/제품 동향 및 활성화 방향, ETRI정보통신서비스연구단 기획보고서 06-004.

4.

이해룡(2006), 미래 홈 네트워크 전망, IIEA지능형 홈 네트워크 사업단.

5.

정보통신연구진흥원(2006.3), IT839전략 기술개발 Master Plan기획보고서#13홈 네트워크, 정보통신부.

6.

조병선, 하영욱(2004.2), 홈네트워킹 주요 사업자 분석 및 향후 전망, 전자통신동향분석 제19권 1호.

7.

(주)밸류애드(2007), 국내품목별 시장현황보고서.

8.

(주)알앤디비즈(2005), 홈 네트워크 시장 분석 및 전망.

9.

ETRI(2005), 홈 네트워크 기술 및 시장동향.

10.

IIEA(2005), IT차세대 성장동력기록보고서(홈 네트워크).

11.

(http://www.seoul.go.kr/v2007/publicinfo/statistics/data/4_04.html)

12.

하나금융그룹 HAPPY PLANNER 최영식의 MONEY 보물창고

The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J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