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 P-ISSN1738-3110
  • E-ISSN2093-7717
  • SCOPUS, ESCI

소비자트렌드 변화에 따른 VOC시스템 구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stablishment of VOC system in compliance with the shift in customer trend

The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JDS) / The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 (P)1738-3110; (E)2093-7717
2009, v.7 no.2, pp.89-119
https://doi.org/https://doi.org/10.15722/jds.7.2.200906.89
이수열 (농협유통)
김영이 (서울디지털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충성고객에서부터 불만고객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고객의 소리(VOC)를 통하여 유통업체들이 서비스마케팅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하고 적절한 VOC시스템의 구축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의 범위는 유통업체로 국한하였으며, 여러 VOC 채널 중에서 인터넷 게시판을 대상으로 하였다. 실증적인 연구를 위해 유통업체 5개사(社)의 홈페이지 상에 민원을 제기하고 나서 처리되는 과정을 사례로써 조사하였다. 그리고 고객만족도 조사는 유통업체 A사(社)의 ○○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는 신속하고 성실한 답변은 기업의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전환시켰다. 둘째, 연령대와 성별로 VOC채널에 대한 선호도를 달리하였다. 30대 이하와 40대 이상 각기 다른 채널을 도구로 감성을 자극해야 하며 남자에 비해 여자는 대다수 전화로 하는 즉각적이면서도 자신의 스토리를 들어주길 원하는 스타일이었다. 셋째, 소비자 트렌드 변화에 따라 쌍방향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VOC시스템을 위해 감성 네트워크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장에서 접목할 수 있는 VOC개선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실질적인 현장위주, 고객위주의 실천과제를 도출해 보았다.

keywords
소비자트렌드, VOC시스템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showing an appropriate way of maximizing customer service and establishing VOC system by analyzing different voices from complaining customers as well as loyal customers. This research is also aimed at figuring out how companies can implement effective service marketing methods in the field complying with customers' needs and how they can survive in the competition. The range of research is confined to 5 marketing companies and their web-sites on which customers can get logged and directly post their claims. These web-sites showed how those 5 companies cope with customer claims. A questionnaire research was made in A's store to evaluate customer satisfaction. These are conclusions drawn by this research. First, prompt reactions of sincerity to customers' claims contribute to building favorable corporate images. Second, the preference to VOC channels varies with age and sex. Marketers should implement respectively different channels for customers under age 30 and those over age 40. Women have a tendency to prefer instant phone conversations and want to have their claims well listened to. Third, a series of shift in customer trend drives companies into establishing their own interactive VOC systems based on customers' preferences. Customer-oriented management has become a key factor for survival in recent intensely competitive market situation, as the web-based e-commerce market has been rapidly growing accompanied with a dramatic advance of network marketing methods. This research suggests some practical methods to establish a customer-oriented VOC system that can be easily adopted in the field.

keywords
소비자트렌드, VOC시스템

참고문헌

1.

김문조(2005), “한국사회의 메가트렌드”,정보통신정책연구원, p.6~12

2.

김민주(2007), “앞으로 3년, 대한민국 트렌드”, 한스미디어, p.60~64

3.

김상일(2005), “한국형 소비트렌드의 5가지 신조류”, LG경제연구원

4.

김영한(2004), “웰빙 마케팅 1200조 시장을 선점하라”, 다산북스, p.11~19

5.

김종립(2008), “고객의 마음속에 심는 행복씨앗”, KMAC, p.82~85

6.

김현정(2008), “국내 여성복 광고의 색채선호도와 의복구매동기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석사논문

7.

변정은(2001), “VOC에 기초한 고객분석: 보험업 중심으로”, KAIST, 석사논문

8.

우지영(2002), “외부환경요소를 고려한 VOC분석 및 예측: 보험업에의 적용”, 한국과학기술원, 석사논문

9.

이범석(2006), "호텔기업에서 Legacy시스템과 VOC시스템 인터페이스설계에 관한 연구”,부경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논문, p.36~37

10.

장기영(2004), “한국형디지털&감성마케팅 광화문에는 촛불이 없다”, 삼각형프레스, p.67

11.

정재영(2009), “경제위기이후 소비자트렌드의 향방”, LG Business Insight, 4., p.20~28

12.

주종문, 황승국(2004), “고객관계관리(CRM)을 위한 VOC분석 시스템 구축”, 품질경영학회지 제32권 제1호, p.174~175

13.

최재호(2004), “뉴미디어시대의 감성광고 트렌드에 관한 연구: 신세대 소비자 중심으로”,서울산업대학교, 석사논문

14.

최지호(2005), “트렌드분석을 통한 기업의 미래역량 개발”,경영정보, 제16권 제2호, p.45

15.

홍현기(2005), “디지털 제품의 트렌드 변화에 따른 패키지 디자인연구: MP3 Player 제품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석사논문

16.

황주성(2004), “IT의 사회문화적 영향연구: 21세기 한국메가트렌드”, 정보통신정책연구원, p.256~267

17.

Berry, Leonard L., Parasureman A.(1997), "Listening to the customer - The Concept of a Service-Quality Information System"

18.

Faith Popcorn, Lys Marigold(1998), “Clicking: 17Trends That Drive Your Business..And Your Life”, Collins Business

19.

Richard Watson(2008), "Future Files : The 5 Trends That Will Shape the Next 50 Years", Nicholas Brealey Publishing

20.

George Ochoa, Melinda Corey(2005), "The 100 Best Trends, 2006", Adams Media Corporation

The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J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