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N : 1738-3110
본 연구는 글로벌 금융위기로 인해 발생한 국내 경기침체에 따른 범정부적 민생안정 대책의 일환으로 일자리를 통해 취약 계층의 생계를 지원하고 어려운 지역상권의 소득을 증대시켜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하여 시행하는 정부 정책 중에 하나인 상품권 발행(온누리, 희망근로, 지역상품권)이 보다 효율적이고도 적절한 정책적 운영이 가능하도록 하는데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특히, 지역상권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전통시장을 포함한 중소유통업자들에 대한 단기 처방전이 아닌 지역상권의 경쟁력 제고의 방안으로 연결될 수 있는 단초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국내 중소유통업을 영위하는 중소상인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 활성화 제고방안을 연구한다.
As part of the government's efforts to stabilize the people's livelihood in response to the economic downturn arising from the global financial crisis, this research focuses on a more efficient and appropriate political operation of gift certificate issuance (Onnuri, Hope Labor, regional gift certificates) to support the socially disadvantaged class and increase the income of less affluent regions to stimulate local economy through employment opportunities. This study extends beyond a short-term solution for distributors in traditional markets to provide a framework to improve regional competitiveness.
권형택(2006), 상품권의 모든 것, 도서출판 방동.
민경휘(2009), 서비스산업과 제조업간 연관구조 변화의 분석, 산업연구원.
박찬수(1997), “제화 상품권 할인 발행이 가격 경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론적 고찰”, 마케팅 연구, 제12권 제2호, 78-95
산업연구원(2002), 서비스산업의 성장동력화 방안.
산업연구원(2006), 지역혁신전략 영향평가제도 연구.
산업연구원, 산업단지관리공단(2001), 지역산업발전 중․장기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
삼성경제연구소(1995), 지방자치와 지역특화산업.
시장경영지원센터(2005), 재래시장 공동 상품권 발행 타당성 연구,맥스컨설팅.
이춘근(2006), 지역산업연관분석론, 학문사.
장재홍(2006), 지역혁신지수 산출 및 지역간 비교분석, 산업연구원.
조광익, 임재영(2001), “MRIO모형과 관광사업의 경제 파급효과”, 관광학연구, 제24권 제3호, 209-229.
중소기업청(2008), 전국 공동전통시장 상품권 도입 방안 연구, 시장경영지원센터.
지해명 외(2003), MRIO 시산표 작성 : 지역간 교역계수 추정연구, 동북아경제중심추진위원회.
지해명(2005), 강원도 지연산업의 발전방안, 강원대학교 산업경제연구소.
지해명(2001a), “다지역 SAM과 다지역 IO의 지역간 주입․누출구조에 관한 연구”, 경제학연구, 제49집 제4호, 12.
지해명(2001b), “생산자서비스의 지역간 교역구조로 본 지역개발방향”, 월간 산업경제, 산업연구원.
지해명(2001c), 지역간 경제력 격차와 지역개발 방향, 산업연구원 e-KIET.
하준동(2007), “경품용 상품권 유통과 통화정책”, 금융연구원 주간금융 브리프.
한국증권법학회(2002), 상품권 잔액환급제도에 관한 법리적 고찰.
西部忠(2007), “地域通貨を活用する 地域ドック―苫前町地域通貨の流通実験報告から”, 北海道大学大学院経済学研究科, 地域政策硏究, 弟34号, 89-1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