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N : 1738-3110
전자부품생산 중·소 제조업체의 물적유통시스템의 효율성과 합리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개선방안과 성력화, 정보화 내지 국제화 등의 기업환경변화에 대응해 물적유통을 전략적 측면의 「제3의 이윤원」으로 활용하도록 하는데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기 위해서 2009년 6월부터 2009년 8월까지 약 3개월간의 기간을 거쳐 문헌조사방법과 설문지 조사방법을 병행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조사 대상기업으로는 전자부품생산 제조업체 가운데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서울지역에서 27개사, 광주지역에서 10개사, 부산지역에서 12개사, 기타지역에서 10개사, 총 59개사를 선정하여 실태분석을 한 결과 물적유통시스템 구성요인의 효율성과 합리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으로는 제품부문에서 고객과의 관계지향성을, 시장부문에서는 유통경로구조의 변경과 컨소시엄을 통한 자체 브랜드 개발 및 국내·외 시장에서의 판매계획을, 보관·창고부문의 경우에는 대기업과 연계할 수 있는 방안과 제3자 물류운영체계로의 전환 그리고 정부의 지원을, 수송부문에서는 철도수송의 활용과 「일괄수송협동체계」 내지 전국적인 「네트워크」망 구축 및 단위화물의 적정화를, 포장부문에서는 「유닛 로드 시스템」을 통한 포장규격화와 표준화 및 포장에 대한 전문업체의 교육프로그램 내지 포장기기에 대한 기술혁신이 선행되어야 하며, 재고부문의 경우에는 최고경영자 내지 담당자의 재고에 대한 새로운 접근인식을, 정보 및 컴퓨터 부문에서는 전산화의 정도가 유통 부분간에 상당한 차이가 있지만 궁극적으로 유통분야를 하나로 통합할 수 있는 「통합물류정보서비스(OSS:One-Stop-Service)」망의 구축을, 물류비구성부문에서는 「물류비 산정통일기준」의 제정 및 보급과 확립을, 마지막으로 물적유통시스템부문에서는 전문인력과 투자재원의 확보 및 아웃소싱의 활용을 들 수 있겠다. 결국 물적유통시스템의 합리적인 관리방안은 그 구성요인들의 체계화에 달려있다고 할 수 있으며 그 범위가 워낙 광대함으로 개별 경제적 입장에서 다루기보다는 사회경제적 관점하에서 전체적인 물적유통시스템을 체계화하는 방안으로 접근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연구의 분석 틀을 가지고 전자부품 생산업체의 물적유통시스템을 개개의 요인으로 나누어 실태분석을 한 결과, 시사점으로는 ① 물적유통시스템의 구성요인이 통합물적유통 시스템으로 흐르지 않는 한 그 구성요인의 운영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다. ② 물적유통분야가 단순한 원가비용절감 분야가 아니라 기업의 중요한 전략적 의사결정분야로 그 중요성이 점차 증대될 것이다. ③ 물적유통 분야를 기업의 주요 경쟁전략 도구로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그리고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① 실태조사를 통한 이론적 고찰에 그쳐 실증적 분석까지 이르지 못했다는 점, ② 임의표본추출에 의한 표본의 설정으로 그 결과에 대한 대표성에 상당한 문제가 있고 또한 결과에 대한 일반화에 제약이 있다는 점을 들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향후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한 보다 체계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an alternative improving the efficient and reasonable of the physical distribution system management is influenced by many factors. Therefore, the study depends on the documentary method and survey method to achieve the purpose of this study. The major components of a physical distribution system are refers to as elements, include warehouse·storage system, transportation system, inventory system, physical distribution information system. The factors used in this study are ① factor of product(quality·A/S·added value of product·adaption of product·technical competitive power to other enterprises), ② factor of market(market channel·kinds of customer·physical distribution share), ③ factor of warehouse·storage(warehouse design·size·direction·storage ability·warehouse quality), ④ factor of transportation(promptness·reliability·responsibility·kinds of transportation·cooperation united transportation system·national transportation network), ⑤ factor of packaging (packaging design·material·educating program·pollution degree measure program), ⑥ factor of inventory(ordinary inventory criterion·consistence for inventories record), ⑦ factor of unloaded(unloaded machine·having machine ratio), ⑧ factor of information system (physical distribution quantity analysis·usable computer part), ⑨ factor of physical distribution cost(sales ratio to product) ⑩ factor of physical distribution system(physical distribution center etc). The implication of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① In firms that have not adopted a systems integrative approach, physical distribution is a fragmented and often uncoordinated set of activities spread throughout various functions with function having its own set of priorities and measurements. ② The physical distribution is recognized as more an important strategic factor than a simple cost reduction factor, ③ It can be used a strategic competition tool to enterprise.
교통개발연구원(2000), 물류정보화의 전망과 비전
김영민(1998), “우리나라 물류시설확충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물류학회지, 제8권 제1호, 95-122.
변명식(1996), 유통학개론, 학문사.
윤문규(1984), “한국의 물적유통 효율화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1983), “물적유통의 기본문제에 대한 고찰”, 수선논집, 제8집,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윤문규(1985), 물적유통의 이론과 실제, 성문각.
윤훈현(1997), 마케팅관리론, 석정.
오세조, 박진용(2001), 유통관리론, 박영사.
이상용(1986), “물적유통비용의 구조 및 분석”, 포장기술, 제24호.
이성근, 배수현(1996), 새유통관리론, 무역경영사.
장구덕(1990), “물적유통시스템의 합리적인 관리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玉城芳治(1984), 現代マ-ケテインク管理論, 8版, 東京:中央經濟社.
湯淺和夫(1982), 物的流通管理入門, 日本能率協會.
阿保榮可(1983), 物的流通の基礎, 稅務經理協會.
Bartels, Robert(1982), “Marketing and Distribution Are Not Separate", International Journal of Physical Distribution and Materials Management, 12, 3-10.
Bowersox, Donald J.(1994), Logistical Management, 4th ed, New York : Macmillan Publishing co. Inc.
Brehl, Robert(1988), Specialty channels change TV patterns, The Globe and Mail, (March 21), 81-85.
Coyle, John, Bardi Edward, and Langley, C. John(1996), The Management of Business Logistics, 6th ed, West Publishing.
Greis, Noel and Kasarda John(1997), “Enterprise Logistics in the Information Era",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39(Spring), 55-78.
Hardy, Kenneth and Magrath Allan(1998), Marketing Channel Management, Glenview, IL: Scott, Foreman and Company.
Herron, David P.(1979), “Managing Physical Distribution for Profit”, Harvard Business Review(May-June), 54-55.
Heskett, James(1977), “Logistics - Essential to Strategy", Harvard Business Review, 55 (November-December), 85-96.
Heskett, James L. and Glaskowsky, Nicholas A. and Ivie, Robert M.(1973), Business Logistics, 2th ed, New York:The Ronald Press Company.
Karrenbauer, Jeffrey(1985), Distribution: A Historical Perspective, in James Robeson and Robert House(eds.), The Distribution Handbook, NY: The Free Press, 3-14.
Kennethg, Hardy and Magrath, Allen J.(1988), Marketing Channel Management, Scott : Foresman and Company.
Lambert Douglas M. and Quinn Robert(1981), “Increase Profitability by Managing the Distribution Function”, Business Quarterly, spring, 43-55.
Lambert, Douglas M. and Stock, James R.(1987), Strategic Physical Distribution Management, Richard D. Irwin. Inc.
La Londe, Bernard, Grabner John, and Robeson James(1970), “Integrated Distribution Systems: A Management Perspective", International Journal of Physical Distribution, 1(October), 43-49.
La Londe, Bernard, Grabner John and James Robeson(1985), Integrated Distribution Systems: Past, Present, and Future, in James Robeson and Robert House (eds), The Distribution Handbook, NY: The Free Press, 3-27.
Langley, C. John and Holcom Mary(1992), “Creating Logistics Customer Value", Journal of Business Logistics, 13(2), 1-27.
Magee, John F., Copacino and Rosenfield(1985), Modern Logistics Management, New York:John Wiley.
McCarthy, E. Jerome, Perreault, William D.(1997), Basic Marketing, 9th ed, Richard D IRWIN, Inc., 344-365.
Master, James and Pohlen Terrance(1994), Evolution of the Logistics Profession, in James Robeson, William Copacino, and R. E. Howe (eds), The Logistics Handbook, NY: Free Press, 13-34.
Sharman, Graham(1984), “The Rediscovery of Logistics", Harvard Business Review, 62 (September-October), 71-79.
Shapiro, Stanley, Perreault William, and McCarthy, E. Jerome(1997), “Basic Marketing", 9th Canadian edition, Toronto: Richard D. Irwin.
Stern, Louis W. and Adell. EL-Ansary(1988), Marketing Channel, 3th ed, Englewood Cliffs, NJ:Prantice-H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