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 P-ISSN2466-2542
  • KCI

전자매체를 이용한 참고면담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Reference Interview Using Electronic Media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P)2466-2542;
2001, v.32 no.2, pp.349-363
윤정기 (광주대학교 인문사회대학 문헌정보학과)

초록

정보제공 행위는 의사소통행위의 일반적인 구조를 전제로 한다. 즉 정보제공자와 정보 수신자간의 의사소통과정이다. 이러한 기존의 의사소통과정에서 사용자는 정보의 사용이나 대상에 대해 간접적이고 제한적인 권한만을 갖게 되었다. 그러나 디지털과 네트워크의 발전은 이러한 수동적인 정보 소비자를 적극적인 정보 사용자로 이끌었다.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과 네트워크의 발전에 따른 정보 이용환경의 변화에서 사서의 역할에 충실하기 위한 정보조사과정 모델을 제시하였고, 정보내용으로서의 텍스트의 변화내지는 확장으로 인한 정보해석의 다양성을 논의하였으며, 이러한 논의를 가능케한 가상공간에서의 정보제공을 현실공간에서와 비교 논의하였고, 면담의 구체적인 내용을 다루었다.

keywords
참고면담, 전자매체

Abstract

The study suggests information processing model and discusses variety of information due to change and expansion of text, comparies information service in cyberspace and reality and presents reference interview in on - line service.

keywords
참고면담, 전자매체

참고문헌

1.

Krikelas,J.. (1983). Information-seeking behavior: patterns and concepts. Drexed Library Quarterly, (spring).

2.

황상민;한규무. .

3.

岡野弘. .

4.

Sproull,L.;Kiesler,S.. (1986). Reducing social context cues: Electronic mail in organizationl communication. Management Science, 32, 1492-1512.

5.

hann,k.. .

6.

abels,E.G.. (1996). The e-mail reference interview. RQ, 35(3), 345-358.

7.

Devlin,Keith. .

8.

King,G.B.. (1972). The reference interview: open and closed questions. RQ, 12, 157-160.

9.

Sloan,Bernie. (1998). Service perspectives for the digital library remote refernece servicesp. Library Trends, 47(1(summer)), 117-143.

10.

Jennerich,E.Z.;Jennerich,E.J.. .

11.

태이그-셧클리프;남태우(등 옮김). .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