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인터넷상에 존재하는 지식과 정보가운데서 국내 실정에 적합한 국내 제작 교육용 사이트 중심으로 선별하여 초. 중. 고등학교의 학교도서관의 목적과 특성에 맞는 사이트를 체계적으로 조직, 축적, 제공하는 인터넷 학교도서관의 컨텐츠 구성에 목적을 두고 있다. 인터넷학교도서관 미디어센터의 컨텐츠 구성은 <사이버 도서관>, < 교수학습 자료 지원>, <학생지도 및 상담>의 3 영역으로 나뉘고 그 밑에 16개의 하위 영역을 두어서 구성되었다 이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의 구성을 위해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강화하였으며, 복잡한 홈페이지상의 방향상실을 방지하기 위해 사이트맵, 색인, 검색엔진과 방향을 나타내는 방향 아이콘 등을 적절히 배치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pply internet technology to school library, and to construct the contents of KISLMC(Korean Internet School Library Media Center). The content of KISLMC was composed of three categories, Cyber library, Supporting the materials for teaching and learning, and Guidance and counseling to the students. To develop the user-oriented interface, interface metaphors such as icons and images were used. Also, sitemap, search engine, index were used to avoid to be lost during the navigation.
Ramsey, I.L.. (1997). Internet School Library Media Center. Library Hi Tech, 15(4), 19-65.
Clyde, L.A.. .
김용철. .
백영균. .
서은경. (2001). 검색시스템에서 인터페이스 은유모형의 유용성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18(3), 179-201.
이명희. (2001). 웹기반 학습이론에 근거한 웹 기반 도서관 이용자 교육 모델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2(2), 165-185.
이병기. (2000). 교수학습 지원을 위한 학교전자도서관 구축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4(3), 37-60.
정동열. (2000). 멀티미디어 학교도서관 구축방안 고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4(1), 93-109.
정점미. 웹기반 학습환경에서의 학교도서관 활성화 방안.
조찬식. 학교도서관 실태 분석 및 활성화 방안.
최상기;김연례. (2000). 인터넷 학교도서관 미디어센터의 구현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1(1), 209-228.
Kuhlthau, C.C.(ed.). .
LeBaron, J.F.;Collier, C.;L. L. Friel. .
나일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