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logo

준사서 교육을 위한 교과과정 연구

A Study about Curriculum for Assistant Librarian Education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P)2466-2542;
2002, v.33 no.2, pp.79-108
소시중 (인천대학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본 연구는 준사서를 위한 교과과정에 관한 조사 및 분석하는데 있다. 그 이유는 시대의 변화에 따라 도서관 업무도 변하고 그 와 관련된 준사서를 위한 교과과정 형성도 변해야 할 필요성이 있으며 또 이론보다 실무연습이 강조되어야 할 필요성 때문이다. 그 방안으로는 첫째 도서관현장에서 요구되는 새로운 지식을 파악하기 위해 문헌조사 및 도서관 현직 사서와의 면담을 통하여 준사서의 업무를 파악하고 둘째 문헌정보학 교수, 도서관 관리책임자 및 도서관 현직 준사서들에게 설문지를 배포하여 의견을 수렴함으로서 준사서를 위한 교과과정 형성에 새롭게 포함되어야 할 교과목을 선정하였다. 설문지 문항은 총 30개로 준사서를 위한 교과과정에 관련된 일반적인 사항과 시대적인 변화에 따른 준사서의 업무 및 준사서의 일상적인 업무들로 구분되었다. 5단계 리커트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하고 조사결과는 SAS(Statistical Analysis System)를 사용하여 분석했다.

keywords
준사서, 교과과정, 조사 및 분석, 교육, assistant librarian, curriculum, survay and analysis, education., assistant librarian, curriculum, survay and analysis, education.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a survay and analysis about the curriculum for assistant librarian. for this pupose, first, a literature study was done along with interviews with assistant libraian, second, a questionnaries survay was conducted among professor, library administriatiors and assistant librarians, and the survay data were analysed by SAS packages.

keywords
준사서, 교과과정, 조사 및 분석, 교육, assistant librarian, curriculum, survay and analysis, education., assistant librarian, curriculum, survay and analysis, education.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