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logo

문헌정보학 교과과정의 발전현황에 대한 비교분석 연구

A Comparative Study on the Curriculum Development of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in Korea in Line with the Structural Shifts of the Society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P)2466-2542;
2005, v.36 no.1, pp.479-503
노영희 (건국대학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한국문헌정보학의 교과과정은 사회의 변화에 맞추어 발전적인 교과과정으로 변화되어 왔다. 정보사회의 도래에 따른 학과명 개명, 정보학 및 정보조사제공 과목의 강세, 기록관리학 과목의 새로운 개설, 학부제 시행에 따른 문헌정보학 교과목의 대폭적인 개정 등은 사회의 변화와 정책을 반영한 현상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학과명 개명 시기와 학부제 시행전, 학부제 시행 시기, 학부제 시행 후의 교과과정을 문헌자료 비교를 통해서 비교분석함으로써 학부제의 영향 및 정보기술의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keywords
문헌정보학, 교과과정, 학부제, 발전현황,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Curriculum, Undergraduate Academic Program,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Curriculum, Undergraduate Academic Program

Abstract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in Korea has developed its curriculum corresponding to the rapidly changing social needs. Upon the arrival of information society, a series of structural adjustments were implemented including renaming the department, underpinning the sector of Information Science and Information Service, and opening new courses such as Archives and Records Management. Also, the overall course design has been fully modified in line with the newly adopted mechanism of major selection in the undergraduate academic program. This paper aims to explore the influence of the structural shifts in our society on the sector development of the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by an extensive comparative analysis on the variation of academic curricula before and after the new major selection system and the emergence of information society.

keywords
문헌정보학, 교과과정, 학부제, 발전현황,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Curriculum, Undergraduate Academic Program,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Curriculum, Undergraduate Academic Program

참고문헌

1.

구본영, (2003.) 문헌정보학입문., 한국도서관협회

2.

구본영, (1988) 도서관학 교육과정 구성의 원칙,

3.

구분영, (1998) 문헌정보학에서의 인공지능과 전문가 시스템 교육과정 연구,

4.

권기원, (1978) 한국의 도서관학 교육제도에 대한 고찰 전문학교에서 대학원까지의 교과과정을 중심으로,

5.

권은경, (1981) 도서관학 교육의 비교연구 한국과 일본의 교과과정분석을 중심으로,

6.

김명옥, (1997) 문헌정보학의 교육방향에 관한 연구,

7.

김성수, (pp.40-80.) 문헌정보학의 교육목적 및 교과과정에 관한 연구,

8.

김성수, (1995) 학부제 관련 문헌정보학 교육목적 및 교과과정 연구,

9.

김자후, (1999) 문헌정보학 교과과정 모형 개발,

10.

남태우, (1995) 정보사회를 대비한 정보전문가 양성을 위한 산학협동 및 교과과정 개발에 관한 연구,

11.

노영희, (서울2005.) 2004 한국문헌정보학 교과과정. ,

12.

엄영애, (1998) 도서관계의 경향와 사시적 교육의 변화,

13.

엄영애. “문헌정보학과의 정보기술 교과목에 대한 연구.” 한국도서과학․정보학회지, 제33권, 제 3호(2002, 9), pp. 415-430.

14.

이은철, (1996.) 학부제 도입에 따른 문헌정보학 교육의 제문제 서울, 한국문헌정보학과교수협의회

15.

이재철, (pp.3-34.) 문헌정보학의 학명에 관한 고찰,

16.

이제환, (1998) 전환기 ‘한국’ 문헌정보학의 새로운 패러다임 모색,

17.

이종수, (1994.) 문헌정보학 분야의 과정별 교과과정 비교연구. 서울,

18.

정진식, (1991) 문헌정보학과 교과과정분석과 모형개발,

19.

조찬식, 한만호. “문헌정보학과 경영정보학의 교과과정 비교 연구.” 산업연구, 제8권(2002), pp. 31-54.

20.

최성진, (1985) 한국적 도서관학 교육과정 연구,

21.

(1989.)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도서관학과 교육프로그램 개발 연구. 서울 한국대학교육협의회,

22.

한복희, (1984) 도서관 및 정보전문직 교육방향에 관한 연구 교과과정 분석을 통하여,

23.

한복희, (1998) 학부제하의 문헌정보학과 교육과정 개발연구,

24.

한복희, (1999) 변화하는 도서관환경에 대비한 문헌정보학과의 교과과정 연구,

25.

한상완, (1996.) 학부제 실시와 문헌정보학의 진로서울, 한국문헌정보학과교수협의회

26.

한순정, (1985) 최근 미국의 정보전문가 교육의 동향과 한국 사서교육과정 개정의 기본 방향,

27.

홍현진, (1991pp.18-35.) 정보전문직 구조적인 변화와 정보학 교육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국회도서관보

28.

홍현진, (1991pp.18-35.) 정보전문직 구조적인 변화와 정보학 교육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국회도서관보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