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제7차 교육과정에 따라 변화한 학교도서관 환경변화에 따라 학교도서관 운영전문가의 역할이 무엇인지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우선, 학교도서관 사서 배치관련 법규 및 사서교사 배치 현황을 분석하고, 비정규직 사서업무에 대한 면담 분석 및 정규직 사서교사, 비정규직 사서, 도서관 담당교사가 실제 수행하고 있는 업무에 관한 인식을 비교․분석하여 바람직한 학교도서관 운영전문가의 역할을 제시하였다.
The study is to suggest the roles of school library professionals upon changes of school libraries according to the 7th Korean Educational Curriculum. With this purpose, it investigates the policies and current status of allocations of school library professionals, and the interview of non-regular librarian about works. The study also compares job understanding of teacher-librarians, teachers managing school libraries and that of non-regular librarians in school libraries. It suggested the desirable roles of school library professionals.
조미아, “학교도서관 환경 변화에 관한 내러티브적 연구 : 기술가정과 도서관 협력수업을 중심으로," 정보관리, 제4권(2005), pp.169-186.
곽철완, 장윤금, “학교도서관 활성화 종합 방안 효과에 대한 연구 : 2003-05년도 사업 결과를 중심으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7권, 제4호(2006. 12), pp.143-160.
독서신문. 2008년 10월 27일자.
한윤옥, “사서교사의 인간관계 전략," 도서관, 제32권, 제4호(1997. 12), pp.131-132.
변우열, 한상완, 이병기, 학교도서관 디지털자료실 운영실태 조사 및 개선방안 연구(서울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2), pp.242-243.
송기호, “자기주도 학습을 위한 학교도서관 이용교육의 개선 방안," 한국비블리아, 제14권, 제2호(2003. 12), pp.27-40.
이병기, “학교도서관 사서교사의 법적 위상," 2004년 전국사서교사 세미나 자료집, 2004.<http://www.hakdo.net/policy.html?Table=policy3&mode=view&uid=4&page=9> [cited 2008. 10. 2].
정옥진, 학교도서관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에 관한 연구(석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전공, 2005), pp.1-88.
박경래, 사서교사의 역할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들의 인식도 연구(석사학위논문,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전공, 2005), pp.1-64.
이유경, 학교도서관과 사서교사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도 연구(석사학위논문,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도서관교육전공, 2006), pp.1-74.
이현숙, 학부모의 사서교사에 대한 인식도 연구(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문헌정보교육전공, 2007), pp.1-87.
한윤옥, “학교도서관의 협동교수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 제29권(1995. 12), pp.257-279.
이보라, 학교도서관 활용수업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 연구 : 경기지역 초등학교도서관을 중심으로(석사학위 논문,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전공, 2008), pp.1-72.
이영숙, 학교도서관 활용수업에 대한 교사 인식에 관한 연구(석사학위 논문,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문헌정보교육전공, 2008), pp.1-99.
김종성, “사서교사의 직무적응 저해요인과 극복방안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6권, 제1호(2005. 3), pp.237-268.
권가람, 교수매체전문가로서 사서교사의 역할에 관한 연구(석사학위논문, 대진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전공, 2007), pp.1-69.
이병기, “학교도서관과 교육과정의 통합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39권, 제2호(2005. 6), pp.85-105.
신승주, 사서교사의 역할에 대한 자기 인식 연구: 서울․경기지역을 중심으로(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 전공, 2007), pp.1-60.
박정숙, 비정규직 사서가 인식한 학교도서관 현장문제 연구(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전공, 2005), pp.1-68.
김상미, 학교도서관 정규직 사서교사와 비정규직 사서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문헌정보교육 전공, 2004), pp.1-44.
정종기, “효과적인 학교도서관 경영을 위한 인적자원의 배치 현황 및 직무만족도 분석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41권, 제1호(2007. 3), pp.166-184.
현혜정, 사서교사 유무가 학교도서관 이용행태 및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사서교육전공, 2007), pp.1-54.
이덕주, “경쟁을 통한 교육논리의 전제조건: 학교도서관 - 「학교도서관진흥법」의 한계와 시행의 문제,” 국회도서관보, 제45권, 제9호(2008. 10), pp.79-85.
교육과학기술부, 2008년 학교도서관진흥 기본계획(서울 : 교육과학기술부, 2008).
교육과학기술부, 2008, 학교도서관현황(2008년 4월1일 기준 중 서울지역 사서 교사 196명을 199명으로 수정, 한국학교도서관협의회 제공).
2008 초등학교 정규직 사서교사 수. 한국학교도서관협의회 제공.
교육과학기술부, 2008, 학교도서관현황조사자료, 학교도서관 사서교사 집회 보도자료(2008년 11월 9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