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 P-ISSN2466-2542
  • KCI

공공도서관 마케팅 전략 - 뉴욕 공공도서관 사례를 중심으로 -

A Study on Marketing Strategies of Public Libraries - Focused on New York Public Libraries -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P)2466-2542;
2012, v.43 no.4, pp.113-137
https://doi.org/10.16981/kliss.43.4.201212.113
이용재 (부산대학교)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국내 공공도서관의 발전을 위한 마케팅 전략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세계적으로 대표적인 공공도서관으로 손꼽히는 미국 뉴욕지역 공공도서관 중에서 4곳을 대상으로 사례연구를 수행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사례 공공도서관들이 특히 지역사회 공동체의 발전과 고객의 정보요구에 적극 부응하기 위하여 어떠한 노력을 하는가를 살펴보았다. 연구방법은 문헌연구, 뉴욕 공공도서관에서의 참여관찰 및 원시 자료 수집, 국내외 관장 및 사서 대상 심층인터뷰 등이다. 이러한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한국 공공도서관 경영을 위한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였다.

keywords
Public Libraries, Marketing, Customer Segmentation, Network Marketing, Library Mission, 공공도서관, 마케팅, 고객세분화, 네트워크 마케팅, 도서관 사명

Abstract

This study aims to provide marketing strategies for the public libraries in Korea. For this purpose, this study focused on four public libraries in New York, USA, which have been providing the most excellent library services on the world. And this study examined what efforts these libraries have been making for the development of community and information needs of customers. The data for this study were collected by literature review, participant observation at the public libraries in New York, and gathering law materials. And in-depth interviews with the librarians and related professionals in New York and Korea were also proceeded. As a result, this study suggested marketing strategies for the management of public libraries in Korea.

keywords
Public Libraries, Marketing, Customer Segmentation, Network Marketing, Library Mission, 공공도서관, 마케팅, 고객세분화, 네트워크 마케팅, 도서관 사명

참고문헌

1.

곽동철. “도서관의 사명 및 이상 수립에 관한 고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37권, 제2호(2003. 6), pp.269-289.

2.

김영석. “도서관의 친구에 대한 고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39권, 제1호(2005. 3), pp.279-294.

3.

김환민 등. “과학기술 정보서비스 고객 세분화와 마케팅에 관한 연구.” 제15회 한국정보관리학회학술대회 논문집(2008), pp.81-88.

4.

노영희. “국내 공공도서관의 소비자건강정보 제공현황 조사분석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45권, 제2호(2011. 5), pp.415-437.

5.

노지현. “한국 도서관계의 다문화 서비스 방향 모색.”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43권, 제2호(2012. 6), pp.5-23.

6.

도태현. “공공도서관 서비스 개발을 위한 사례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7권, 제3호(2006. 9), pp.131-150.

7.

박미영. “공공도서관 특화서비스 프로그램 개발을 통한 독서활성화 방안.”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8권, 제1호(2007. 3), pp.315-339.

8.

박옥화. “불리한 조건에 있는 사람들을 위한 공공도서관 봉사.” 사회과학연구(충남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제2권(1991), pp.47-64.

9.

박온자. “공공도서관의 청소년서비스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39권, 제2호(2005. 6), pp.5-33.

10.

스가야 아키코. 미래를 만드는 도서관. 이진영․이기숙 공역. 서울 : 지식여행, 2004.

11.

오동근. “공공도서관의 외부인적자원 활용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9권, 제1호(2008. 3), pp.73-97.

12.

윤희윤. “공공도서관의 지식정보 취약계층서비스 전략.”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43권, 제2호(2012. 6), pp.53-75.

13.

이성신. “지리정보시스템을 활용한 공공도서관 마케팅.” 정보관리학회지, 제28권, 제3호(2011. 9), pp.179-195.

14.

이소연. “지역사회 주민을 위한 공공도서관의 문화 서비스 활성화 방안.”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38권, 제3호(2004. 9), pp.23-43.

15.

이승채. “미국 RCPL과 전주시립도서관의 비교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41권, 제2호(2010. 6), pp.5-25.

16.

이용재. “도서관과 지역사회의 협력 방안.”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40권, 제3호(2009. 9), pp.5-23.

17.

이용재. “공공도서관 어린이서비스 마케팅 전략.”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42권, 제1호(2011.3), pp.417-440.

18.

이우정. “공공도서관의 마케팅전략.” 한국도서관․정보학회 2007년도 하계 학술발표대회논문집(2007), pp.131-144.

19.

이진영. “미래의 공공도서관과 마케팅전략.” 정보관리학회지, 제13권, 제1호(1996. 3), pp.187-203.

20.

정혜경, 김현희. “한국과 미국 공공도서관의 취학 전 어린이를 위한 「이야기 들려주기」 프로그램에관한 비교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39권, 제1호(2005. 3), pp.295-320.

21.

Bronx Library Center, Center for Reading and Writing. BLC Telling Stories Through Pictures YEARBOOK 2009. New York: The New York Public Library, 2009.

22.

Cohen, Madeleine and Kristin McDonough. “Information Start-Ups Needs to Succeed: Small Business Development at New York Public Library's Science, Industry and Business Library.” Business Information Review, Vol.24, No.4(Sep. 2007), pp.193-203.

23.

Dempsey, Kathy. The Accidental Library Marketer. Medford, New Jersey: Information Today, 2009.

24.

Downes, Edward J. and Dennis F. Kinsey. “The Lives of a Customer-Driven County Library System.” Journal of Human Subjectivity, Vol.2, No.1(Sep. 2004), pp.74-91.

25.

Gonzalez, Adriana Trujillo, Vincci Kwong, Julie Strange, and Julie Yen. “A Guide to Excellent Creative Business Libraries and Business Centers.” Reference & User Services Quarterly(Spring 2009), pp.232-238.

26.

Hernon, Peter and John R. Whiteman. 도서관․정보센터의 고객만족경영. 오동근 등 공역. 대구 :태일사, 2004.

27.

Iser, Stephanie. “Partnerships for Teen Tech Week.” Young Adult Library Services (Winter2008), Vol.6, No.2, pp.24-26.

28.

Pankl, Robert R. “Marketing the Public Library's Business Resources to Small Businesses.” Journal of Business & Finance Librarianship (Apr.-Jun. 2010), pp.94-103.

29.

Venturella, Karen M. 도서관을 통한 지역사회 프로그램. 도서관운동연구회 역. 서울 : 한울, 2002.

30.

Weingand, Darlene E. 공공도서관 경영론. 오동근 역. 대구 : 태일사, 2009.

31.

Weiss, Luise and Sophia Serlis-McPhillips and Elizabeth Malafi. Small Business and the Public Library: Strategies for a Successful Partnership. Chicago, ALA, 2011.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