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 P-ISSN2466-2542
  • KCI

도서관 프로젝트학습에서 학습자의 학습동기와 메타인지의 관계에 관한 연구

A Stud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Learners' Motivation to Learn and Metacognition in Project-based Learning in the School Libraries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P)2466-2542;
2012, v.43 no.4, pp.225-248
https://doi.org/10.16981/kliss.43.4.201212.225
이승길 (성균관대학교)

초록

본 연구에서는 도서관 프로젝트학습에서 학습자의 학습동기와 메타인지가 어떤 관계에 있는지 살펴보았다. 연구환경으로 도서관 프로젝트학습을 설계하고 실행 및 평가하는 전체적인 교수-학습의 과정을 실행하였다. 연구 결과 도서관 프로젝트학습에서 학습자의 학습동기와 메타인지의 관계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도서관 프로젝트학습은 학습자의 메타인지와 밀접한 연관이 있다고 할 수 있다.

keywords
학교도서관, 도서관 교육, 프로젝트학습, 학습동기, 메타인지, School Library, Library Instruction, Project-Based Learning, Motivation to Learn, Metacognition

Abstract

This study focused on the relationship between learners' motivation to learn and metacognition in project-based learning in the school libraries. A holistic teaching/learning process was conducted, including design, practice, and assessment of project-based learning in the school libraries. The results showe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relationship between learners' motivation to learn and metacognition in project-based learning in the school libraries. Consequently, it is inferred that project-based learning in the school libraries has a relation on learners establishing their metacognition.

keywords
학교도서관, 도서관 교육, 프로젝트학습, 학습동기, 메타인지, School Library, Library Instruction, Project-Based Learning, Motivation to Learn, Metacognition

참고문헌

1.

김래연. 정보 리터러시 모델을 적용한 웹 기반 학습환경에서 메타인지 수준과 정보문제 해결능력과의 상관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00.

2.

김세아. 정보활용교육의 루브릭 평가가 이용자의 정보활용행태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2008.

3.

김현정. 웹 활용 수업환경에서 정보리터러시 훈련이 메타인지 수준에 따라 과제해결력에 미치는영향. 석사학위논문, 부산교육대학교 대학원, 2003.

4.

민혜령. 정보소양 통합교육이 초등학생의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성균관대학교 대학원, 2002.

5.

서진원. “구성주의 교육방법의 구현요소로서의 학교도서관 활용수업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42권, 제2호(2011. 6), pp.215-236.

6.

송기호. 교과 연계성 강화를 위한 학습주제 중심의 통합 정보활용교육과정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2008.

7.

이덕주, 김윤미, 전보라. 도서관 프로젝트 학습. 서울 : 송곡여자고등학교, 2012.

8.

이병기 등. 고등학교 도서관과 정보생활. 서울: 대한교과서, 2011.

9.

이병기. “정보활동 중심의 도서관활용수업 모형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7권,제2호(2006. 6), pp.25-46.

10.

이선길. 고등학교 과학영재를 위한 사사 연구(R&E) 프로젝트 학습 모형의 개발과 적용. 박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06.

11.

이승길. “공공도서관의 초등학생 대상 정보활용교육 실시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40권, 제4호(2006. 12), pp.63-83.

12.

이승길. “사서교사의 정보활용능력이 도서관활용수업에 미치는 영향.”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41권, 제4호(2007. 12), pp.161-180.

13.

이지연. “학교도서관이 학교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43권, 제4호(2009. 12), pp.353-380.

14.

이지혜. 자기결정성 학습동기, 메타인지,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및 학습몰입과 학업성취 간의 구조적관계 분석. 박사학위논문, 충북대학교 대학원, 2009.

15.

이현주. 학교도서관을 활용한 중학생 진로교육 프로젝트 학습모형 연구. 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대학원, 2008.

16.

임현숙. 영어교과를 위한 도서관 활용 수업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프로젝트 학습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전북대학교 대학원, 2005.

17.

전보라. “자기주도적으로 배우는 즐거움-프로젝트 학습을 통한 정보활용교육.” 학교도서관저널, 제23호(2012. 5), pp.62-69.

18.

정광훈. 정보소양 학습과 기능적 수준의 메타인지와의 관련성에 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대학원, 1999.

19.

정동열, 조찬식. 문헌정보학 조사연구법. 서울 : 한국도서관협회, 2007.

20.

정혜미. 학교도서관을 활용한 정보 리터러시 통합교육이 초등학생의 학업성취도 및 메타인지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부산교육대학교 대학원, 2009.

21.

최윤희. Big6 기반 탐구적 수업이 초등학생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대학원, 2007.

22.

켈러, J. M., 송상호. 매력적인 수업 설계. 서울 : 교육과학사, 1999.

23.

Banas, Jennifer R., “Borrowing from Health Communications to Motivate Students to Learn Information Literacy Skills.” Community & Junior College Libraries, Vol.15(Apr. 2009), pp.65-82.

24.

Bowler, Leanne. “A taxonomy of adolescent metacognitive knowledge during the information search process.”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Research, Vol.32, No.1(Jan. 2010), pp.27-42.

25.

Crow, Sherry R. “Relationships that foster intrinsic motivation for information seeking.” School Libraries Worldwide, Vol.15, No.2(Jul. 2009), pp.91-112.

26.

Crow, Sherry R. and Jennifer Robins. “Play in the library: primordial learning.” Tearcher Librarian, Vol.39. No.5(Jun. 2012), pp.36-43.

27.

Dewald, Nancy H. “Web-Based Library Instruction: What Is Good Pedagogy?.” Information Technology and Libraries, Vol.18, No.1(Mar. 1999), pp.26-31.

28.

Flavell, J. H. Metacognitive aspects of problem solving. In L. B. Resnick (Ed.), The nature of intelligenc,. (1976), pp.231-236.

29.

Gabrielli, Christopher. “Enough Time to Do It All: How a New School Day will Help Spark a Renaissance for School Libraries.” Library Media Connection, Vol.27, No.4(Jan/ Feb. 2009), pp.42-44.

30.

Harada, Violet H. and Carolyn Kirio and Sandy Yamamoto. “Project-Based Learning: Rigor and Relevance in High Schools.” Library Media Connection, Vol.26, No.6(Mar. 2008), pp.14-20.

31.

Kilic-Cakmak, Ebru. “Learning stragegies and motivational factors predicting information literacy self-efficacy of e-learners.” Australasia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26. No.2(Apr. 2010), pp.192-208.

32.

O'Neil, H. F. Jr. and J. Abedi. “Reliability and validity of state metacognitive inventory : Potential for alternative assessment.”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89 (Mar/Apr. 1996), pp.234-245.

33.

Wolf, Sara and Thomas Brush and John Saye. “The Big Six Information Skills As a Metacognitive Scaffold: A Case Study." School Library Research, Vol.6(Jun. 2003)/ <http://www.ala.org/aasl/aaslpubsandjournals/slmrb/slmrcontents/volume62003/big sixinformation> [cited 2012. 9. 5.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