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logo

매체통합 고전문학수업에서 매체풍부성과 매체경험이 매체유용성과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 연구

A Study of the Influence of Medium Richness and Learner’s Experience with Various Mediums on the Usefulness of Mediums and Learning Commitment in Integrated Media Korean Classical Education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P)2466-2542;
2015, v.46 no.4, pp.471-491
https://doi.org/10.16981/kliss.46.4.201512.471
현영란 (이화여자대학교)
정소연 (이화여자대학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본 연구는 창의인재교육 관점에서 고전문학수업에서 매체통합교육에 있어 매체풍부성과 매체경험이 매체유용성과학습몰입과 어떤 상관성이 있는지 살펴본 것이다. 이를 위해 전국 234개 시군구의 향토문화 자료를 집대성하고 이를디지털화하여 서비스하는 웹매체인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www.grandculture.net)(향토DB)를 활용한 수업을 받은418명의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가설 설정, 타당도 검증, 인과모형을 도출하여 구조방정식을 분석한결과,향 토DB의 매체풍부성과 학습자의 매체경험은 학습몰입에 주요한 영향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매체풍부성과학습자의 매체유용성을 매개한 간접효과도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따라서 향토DB와 같은 전국의 시군구 자료를 집대성한 웹매체의 적극적 발굴과 고전문학수업에서의 활용이 창의인재교육을 위한 매체통합교육에 유용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keywords
창의인재교육, 매체통합교육, 고전문학수업, 향토문화전자대전(향토DB), 웹 매체, 매체 풍부성, 매체 경험, 학습 몰입, 매체유용성, Creative talent education, Media integrated education, Korean classical literature learning, the Encyclopedia of Korean Local Culture, Media richness, Media experience, Learning commitment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examine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the use of a web medium and learning commitment to develop creative talent for higher media integrated Korean classical literature education. For this we used DBs of The ‘Encyclopedia of Korean Local Culture(a local culture DB)’ built by the Academy of Korean Studies, and a survey was conducted on 418 high school students, attending a classical literature class which used a local culture DB. The result of this study demonstrates media usefulness of local culture DBs’ positive effect on learning commitment. Specifically, media richness and media experience affects the learning commitment through the medium usefulness. These results indicate that in order to encourage learner’s medium experience and increase medium richness it is necessary to increase the utilization of mediums, such as local culture DBs.

keywords
창의인재교육, 매체통합교육, 고전문학수업, 향토문화전자대전(향토DB), 웹 매체, 매체 풍부성, 매체 경험, 학습 몰입, 매체유용성, Creative talent education, Media integrated education, Korean classical literature learning, the Encyclopedia of Korean Local Culture, Media richness, Media experience, Learning commitment

참고문헌

1.

고정희. 2007. 고전문학의 시공간적 거리감과 문학사적 교육. 고전문학과 교육 , 14: 89-119.

2.

고정희. 2013. 고전시가교육의 탐구 . 서울 : 소명출판.

3.

권양현.영 2014. 상매체를 활용한 고전 독서법 방안 연구, 우리문학연구 , 41: 301-329.

4.

김미량. 2005. e-learning 대학원 과정에서의 학습자 학습몰입 및 강의 만족도 영향요인에 관한연구. 한국교육 , 32(1): 165-201.

5.

김석중. 2013. 미래사회 준비를 위한 중학교의 STEAM 교육, 물리학과 첨단기술 : 1-6.

6.

김수영. 2012. 모바일 웹 서비스에 기반한 문화 콘텐츠의 활용: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의 사례를중심으로, 정보관리학회지 , 29(3): 31-59.

7.

김영주. 2010. 통합형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국악교육, 국악교육연구 , 4(2): 301-321.

8.

김은영, 김정현,최 예솔. 2011. 협동학습에서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활용한 성찰활동이 학습몰입,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교육방법연구 , 23(4): 665-666.

9.

박성익, 김연경. 2006. 온라인 학습에서의 학습몰입요인, 학습몰입수준, 학업성취 간의 관련성 탐구. 열린교육연구 , 14(1): 93-115.

10.

심재석. 2013. 디지털한국학 아카이브의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을 중심으로, 세계한국학대회 제4회.

11.

안혜리, 조정래. 2007. 온라인 예술통합교육에서 유희적 측면의 활용 가능성. 한국조형교육 , 30:163-186.

12.

양재호, 이현규, 서길수. 1999. 텍스트매체 사용에 있어서 매체 경험이 매체 인지와 의사소통과정에 미치는 영향. 경영정보학연구 , 9(3): 1-23.

13.

유윤영. 2012. 유아교육에서의 교수매체의 역사와 활용에 대한 논의. 어린이미디어연구 , 11(2):111-132.

14.

유일, 신선진. 2006. 교수자 요인과 매체풍부성이 원격교육 학습자의 이용의도와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정보시스템 , 15(3): 35-53.

15.

윤유석 2008. 지역정체성 형성을 위한 향토문화전자대전(www. granduculture.net)의 활용. 한국HCI학회 2008년도 학술대회 : 546-551.

16.

조동일. 2004. 문학지리학을 위한 출발선상의 토론. 한국문학연구 , 27: 157-182.

17.

조희정. 2006. 고전 리터러시의 시공간적 거리감 연구, 국어교육 , 119: 61-93.

18.

주영주, 김지영, 최혜리. 2009. 기업 사이버교육생의 자기조절학습능력, 학습몰입, 만족도, 학습지속의향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교육공학연구 , 25(4): 101-124.

19.

최수정, 강경준, 고일상. 2007. 이러닝시스템의 매체풍부성, 매체유용성, 매체경험이 학습자만족에미치는 영향.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14(2): 27-47.

20.

최인자. 2008. 디지털 시대, 문학 고전 읽기 방식, 독서연구 , 19: 97-129.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www.grandculture.net

21.

현영란, 정소연. 2015. 고전문학 수업에서의 매체 풍부성과 교수자의 매체 지원이 학습 몰입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15(11): 847-867.

22.

황금숙. 2008. 도서관에서의 통합형 문화예술교육.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39(3): 73-94.

23.

황혜진. 2007. 문학을 통한 인문지리적 사고력 교육의 가능성 탐색 - 평양을 배경으로 한 고전소설을 대상으로, 고전문학교육 , 13: 67-99.

24.

홍석호. 2003. 체육교과에서의 웹기반 활용수업을 통한 구성주의적 교수학습체제 적용방안 연구. 한국스포츠 교육학회지 , 10(2): 1-22.

25.

홍석호. 2005. 다매체적 교수·학습 전략을 통한 통합적 체육교육으로의 접근과 적용.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 12(1): 75-94.

26.

Daft, R. L, Lengel, R. H. and Trevino, L. K. 1987. “Message Equivocality, Media Selection, and Manager Performance: Implications for Information Systems.”MIS Quarterly, Sep: 355-366.

27.

Daft, R. L. and Lengel, R. H. 1984. “Information Richness: a New Approach to Managerial Behavior and Organizational Design.” In: Cummings, L. L. & Staw, B. M. (Eds.), Research in Organizational Behavior, 6:191-233.

28.

Daft, R. L. and Lengel, R. H. 1986. “Organizational Information Requirements, Media Richness and Structural Design.” Management Science, May: 554-571.

29.

Fulk, J., Schmitz, J., and Steinfield, C. 1990. “A Social Influence Model of Technology Use.” In J. Fulk and C. Steinfield (Eds.), Organizations and Communication Technolog, 117-142.

30.

Harju, B. L. and Eppler, M. A. 1997. “Achievement Motivation, Flow and Irrational Beliefs in Traditional and Nontraditional College Students.” Journal of Instructional Psychology, 24: 147-157.

31.

Kulik, J., Kulik, C. and Bangert-Drowns. 1985. “The Important of Outcome Studies.”Journal of Computing Research, 1(4): 381-387.

32.

Markus, M. L. 1994. “Electronic Mail as the Medium of Managerial Choice.” Organization Science, 5: 502-527.

33.

Perry J. C. 2008. “School Engagement Among Urban Youth of Color: Critia Pattern Effects of Vocational Exploration and Racial Identity.” Journal of Career Development, 34: 397-422.

34.

Saunders, A. 2010. “Literary Geography: Reforging the Connections.” Progress in Human Geography, 34(4): 436-452.

35.

Soyeon Chung. 2015. “The Possibility on Convergent Education of Classical Literature and Science: Evidence from Korea.” Asia Life Sciences, 12(1): 1-9.

36.

Soyeon, Chung & Youngran Hyun. 2015. “A Study on the Sustainable Classical Literature Education Based on the Knowledge Reproducing Process of Learners.” International Journal of Applied Engineering Research, 10(18):39354-39357

37.

Webster, J. and Trevino, L. K.(1995). “Rational and Social Theories as Complementary Explanations of Communication Media Choices: Two Tolicy-capturing Studies.”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38(6): 1544-1572.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