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logo

독서용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구성과 내용 분석

Analysis on Constitutes and Contents of Mobile Application for Reading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P)2466-2542;
2017, v.48 no.1, pp.397-421
https://doi.org/10.16981/kliss.48.1.201703.397
임성관 (경기대학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유비쿼터스 시대와 더불어 스마트 시대라고 불릴 만큼 스마트 기기의 사용이 빠르게 확산됨과 동시에, 스마트 폰을 기반으로 하는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이 급증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는 스마트 폰이 갖고 있는 뛰어난 이동성과 편리성, 실시간성의 특징으로 많은 독자들이 독서용 애플리케이션의 활용에 주목하고 있기 때문에, 이에 따라 독자의 특성을 고려한 양질의 콘텐츠, 즉 스마트 폰에서 실행되는 독서용 애플리케이션의 개발에 대한 필요성이 점점 부각되고 있다. 이러한 필요성에 발맞추어 독서용 애플리케이션의 수가 증가하고 있으나, 반면 그에 해당하는 양질의 분석은 전무한 상태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재 개발된 독서용 애플리케이션을 중심으로 구성과 내용을 분석하여 보았다. 본 연구는 독서에 필요한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데 기초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keywords
Reading, Mobile, Application, Application for reading, Smart phone, 독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독서용 애플리케이션, 스마트 폰

Abstract

The utilization and integration of different reading technologies has increased exponentially in recent years with no limits in the foreseeable future. This is no surprise, as the versatility of new technology devices makes information accessible at any minute of any day anywhere in the world. The possible reading uses for such devices are immeasurable, and have already seen widespread usage by readers all over the country. While these statements are more or less obvious, more research must be conducted to discover which means are the most effective and why. This study aims to provide a basic framework for analyzing the organization and quality of mobile application devices for reading comprehension purposes. The study also hopes to highlight and/or clarify more effective reading means with differing technologies.

keywords
Reading, Mobile, Application, Application for reading, Smart phone, 독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독서용 애플리케이션, 스마트 폰

참고문헌

1.

김경진. 2013. 유아영어 교육용 어플리케이션 구성과 내용 분석. 석사학위논문 . 광주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어린이영어교육학과.

2.

김영채·정승렬. 2013. 모바일 앱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플로우 이론과 통합기술수용모형을 바탕으로. Journal of Korea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 14(4): 73-84.

3.

김진아. 2011. 스마트폰 사용자의 모바일 광고태도에 관한 연구 :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모바일 광고 중심으로 . 석사학위논문, 홍익대학교 산업대학원 광고디자인전공.

4.

이경우. 2000. 어린이 미디어 상 제정을 위한 기반 연구 : 도서상, CD-ROM 타이틀상, 인터넷사이트상 . 서울: 창지사.

5.

이혜민. 2015. 새로운 지하철 내 독서경험을 위한 도서 애플리케이션 연구 : 서울시 지하철 공유서가를 중심으로 . 석사학위논문,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학과.

6.

전진명. 2015.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서비스 편의성과 지각된 가치, 고객 만족, 행동 의도와의 관계에 대한 연구 : 항공사 중심으로 . 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서비스경영전문대학원.

7.

정성진·강지혜·권이슬·윤혜진·조우샤오칭·박은주·임한규. 2016. 독서흥미유발을 위한 참여형 동화책 어플리케이션 개발. 한국정보과학회 , 2016(6): 1778-1780.

8.

조윤영. 2015. 디지털 시대 청소년 독자를 위한 모바일 독서 어플리케이션의 양상 및 개발 방안 .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9.

황보성은. 2016. 학습자의 상호작용과 독서 학습 흥미 증대를 위한 모바일 독서 지원 어플리케이션 설계 .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10.

Soken, Daiwa. 2001. IT 용어 사전 . 서울: 영진닷컴.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