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대학도서관의 메이커 스페이스 도입방안 연구

A Study on the Introduction of Makerspace at Academic Library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P)2466-2542;
2017, v.48 no.3, pp.259-276
https://doi.org/10.16981/kliss.48.3.201709.259
김보영 (충남대학교 중앙도서관)
곽승진 (충남대학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대학 도서관은 지식 창출의 촉진자로서 연구자들이 협업할 수 있는 공간으로, 캠퍼스 내 창조허브 센터로서 가장 이상적인 환경을 갖추고 있다. 최근 들어 4차 산업혁명과 창의적인 이론에 근거하여 국외의 경우 대학도서관에 메이커 스페이스가 점차 도입되고 있다. 대학도서관의 메이커 스페이스는 새로운 지식과 관심사의 발견, 실습, 학제 간 융합 교육이 가능하게 하는 최적의 장소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대학 및 대학도서관 메이커 스페이스 사례 조사를 통해 국내 대학도서관의 메이커 스페이스 도입 방안을 제안하였다.

keywords
메이커 스페이스, 아이디어 팩토리, 무한상상실, 대학도서관, Maker space, Idea factory, Academic library

Abstract

The academic library has the ideal environment as a facilitator of knowledge creation, as a space where researchers can collaborate and as a creation hub center on campus. Recently, based on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and creative theories, the maker space is gradually being introduced into academic libraries in foreign countries. Maker Space of the academic library is the best place to discover new knowledge and interests, practice, and interdisciplinary education. In this study, we propose a plan to introduce the maker space of domestic university libraries through case studies of domestic and overseas university and university libraries.

keywords
메이커 스페이스, 아이디어 팩토리, 무한상상실, 대학도서관, Maker space, Idea factory, Academic library

참고문헌

1.

김소영, 정유진, 황연숙. 2016. 메이커 스페이스 구성 및 이용실태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학술대회논문집 , 18(1): 203-206.

2.

노영희. 2014a. 도서관 무한창조공간 구축 및 운영모형 제안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 31(1): 53-76.

3.

노영희. 2014b. 차세대디지털도서관의 발전방향논의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 31(2):7-40.

4.

노영희. 2016a. 공유경제의 도서관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27(3): 75-98.

5.

노영희. 2016b. 차세대 디지털 도서관의 이해 . 서울: 청람.

6.

노영희, 강정아, 정은지. 2015. 공공도서관 무한창조공간 프로그램과 창의성간의 관계에 대한 평가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46(2): 71-111.

7.

변문경, 조문흠. 2016. 무한상상실 이용자의 경험분석과 과학교육을 위한 제언.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36(2): 337-346.

8.

안인자, 최상기, 노영희. 2014. 도서관 무한창조공간의 개념 및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 31(2): 143-171.

9.

장윤금. 2017. 공공도서관 메이커 스페이스 구성 및 프로그램 분석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51(1): 289-306.

10.

정아란, 김동훈. 2016. Maker Space를 적용한 어린이도서관 실내공간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학술대회논문집 , 18(3): 170-174.

11.

홍소람, 박성우. 2015. 코워킹 스페이스로서의 공공도서관 무한창조공간 개념 분석.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46(4): 245-269.

12.

Anderson, C. 2012. Makers: The New Industrial Revolution. New York: Random House.

13.

Bieraugel, M. and Neill, S. 2017. “Ascending Bloom’s pyramid: Fostering student creativity and innovation in academic library spaces.” College & Research Libraries, 78(1).

14.

Burke, John. 2014. Makerspaces: A Practical Guide for Librarians. Lanham, MD:Rowman & Littlefield.

15.

Burke, John. 2015. “Making Sense: Can Makerspaces Work in Academic Libraries? ” Association of College & Research Libraries: 497 504. –

16.

Crumpton, M. 2015. “Fines, fees and funding: makerspacesstanding apart.” The Bottom Line, 28(3): 90-94.

17.

Fisher, E. 2012. “Makerspaces move into academic libraries.” ACRL TechConnect Blog, 28.

18.

Hatch, M. 2014. The maker movement manifesto. New York:McGraw-Hill Education.

19.

Kurti, R.S., Kurti, D.D. and Fleming, L.l. 2014. “Practical Implementation of an Educational Makerspace.” TeacherLibrarian, 42(2): 20-24.

20.

Lee, Rebekah J. 2017. “Campus-Library Collaboration with Makerspaces.” Public Services Quarterly, 13(2): 108-116.

21.

Lou, Nicole and Peek, Katie. 2016. By the numbers: The rise of the makerspace. <http://www.popsci.com/rise-makerspace-by-numbers>[cited 2017. 8. 1]

22.

Maker Schools Home page. <http://make.xsead.cmu.edu/>[cited 2017. 8. 1].

23.

Radniecki, Tara and Klenke, Chrissy. 2017. “Academic Library Makerspaces:Supporting New Literacies & Skills.” Association of College & Research Libraries: 15-22.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