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logo

주제전문사서로서의 정신보건사서 양성 교육과정 개발

Developmental of Curriculum for Training Professional Librarians Specializing in the Field of Mental Health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P)2466-2542;
2017, v.48 no.4, pp.259-282
https://doi.org/10.16981/kliss.48.4.201712.259
임성관 (경기대학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본 연구는 사회구조의 변화 및 새로운 도서관 서비스의 출현에 대한 대응기제로서 정신보건사서라는 전문 인력 양성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문헌 조사를 통해 독서치료의 특징, 정신보건사서의 역할, 자격요건과 양성제도를 살펴보고, 이에 따른 계속 교육의 필요성과 실제 교육과정 개발 시 고려해야 할 일련의 단계를 고찰하였다. 나아가 정신보건사서 양성을 위하여 문헌정보학과 교과목에 독서치료 영역에 해당하는 교과목을 개설하고, 향후 교과과정 편성에 있어서 주제 전문화를 강화하기 위한 방안의 필요성, 그리고 우리나라 현실에서 정신보건사서의 양성을 위한 바람직한 방안으로 문헌정보학과 대학원에 ‘정신보건사서’ 과정을 설치할 것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주제전문사서의 자질 개발과 확충을 위한 지침으로서, 주제전문사서의 역할 확립과 우리나라 도서관 현장과 학계의 당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keywords
Librarian, Subject specialist librarians, Mental health professional librarians(psychiatric mental health librarians), Developmental curriculum, Bibliotherapy counseling center, 사서, 주제전문사서, 정신보건사서, 교육과정 개발, 독서치료 상담실

Abstract

There is a strong need to develop a training program for specialized personnel called mental health librarian. The study examines the necessity of ongoing education as series of steps to be considered in actual curriculum development, by looking at the features of bibliotherapy through a literature review and through an analysis to the requirements of a qualified mental health librarian and its training system. The result shows that, in order to train librarian in mental health, it is necessary to establish courses corresponding to the bibliotherapy field within the subject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s and to strengthen the specialization in the its curriculum. It is desirable to establish the mental health librarian educational programs i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graduate programs in Korea. The results of this study, as fundamental data for future research, will promote the role of the specialized mental health librarian and guidelines for developing and expanding the qualities and training of specialized librarian to resolve the immediate problem of the Korean library scene and academia.

keywords
Librarian, Subject specialist librarians, Mental health professional librarians(psychiatric mental health librarians), Developmental curriculum, Bibliotherapy counseling center, 사서, 주제전문사서, 정신보건사서, 교육과정 개발, 독서치료 상담실

참고문헌

1.

강미혜. 2005. 주제전문사서직의 교육에 관한 연구: 국립중앙도서관을 중심으로. 덕성여대논문집 , 34: 67-86.

2.

김나경, 손흥수. 2010. 의료 개념의 다층적 이해와 법. 의료법학 , 11(2): 75-112

3.

김정근, 송영임. 2003. 지역사회 정신보건 문제와 독서치료.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34(1): 19-41.

4.

김정운. 2013. 사회적 치유 개념을 도입한 도서관 공간 구성 요소에 관한 연구 , 석사학위논문, 홍익대학교 대학원 실내건축학과.

5.

김중한. 1970. 도서관 관계 전문직과 관계 학문의 재규정.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1: 133-146.

6.

김창곤. 2013. 정신보건사회복지사 수련교육과정(1997-2013년)의 검토. 한국사회복지교육 , 24: 161-187.

7.

남영준, 허운순. 2005. 주제전문사서 양성을 위한 문헌정보학 교과과정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36(3): 39-64.

8.

노동조·남민석. 2013. 주제전문사서제의 도입 여부가 도서의 선정과 대출에 미치는 효과 분석. 정보관리학회지 , 30(3): 229-147.

9.

노영희, 노동조, 안인자, 김성진. 2008. 주제전문서비스 운영실태 분석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39(4): 97-123.

10.

박지현. 2006. 주제전문사서 양성을 위한 교과과정에 관한 연구 : 전문도서관을 중심으로 . 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전공.

11.

사공 철 등. 2003. 문헌정보학용어사전 .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12.

서울대학교 교육학연구소. 1999. 교육학용어사전 . 서울: 하우.

13.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2009. 정신보건전문요원 제도개선 및 교육지침 개발 . 서울: 서울대학교.

14.

송영임. 2003. 정신보건을 위한 공공도서관 역할 연구 : 독서치료의 적용과 관련하여 .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15.

심원식. 2009. 주제전담사서 양성을 위한 사서 재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40(1): 541-560.

16.

이상돈. 2004. 의료체계와 법 . 서울: 고려대학교 출판부.

17.

이연옥. 2010. 북미 공공도서관계 정신건강 지원서비스의 경향과 특성.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41(1): 51-76.

18.

이호신. 2012. 주제전문사서의 직업정체성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법학전문사서를 중심으로 . 박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헌정보학과.

19.

임민정. 2015. 법률주제전문사서의 자격요건에 관한 연구 .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정보봉사전공.

20.

한상완. 1975. 대학도서관 참고/정보업무에 있어서 주제 전문가의 기능에 관한 연구 .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도서관학과.

21.

대한간호협회 정신간호사회. [cited. 2015. 10. 12]. <http://www.kpmhna.or.kr>

22.

한국독서치료학회. [cited. 2015. 10. 12]. <http://www.bibliotherapy.or.kr>

23.

Fussler, Herman H. 1949. “The Bibliographer Working in a Broad Area of Knowledge.” College and Research Libraries, 10: 199-202.

24.

Holbrook, A. 1972. “The Subject Specialist in Polytechnic Libraries.” New Library World, 73: 393-396.

25.

Humphreys, Kenneth. 1967. “Recent Developments in University Librarianship.” International Librarianship. Ed. by George Chandler. (London: The Library Association): 129-135.

26.

Hynes, A. M. & Hynes-Berry, M. 1994. “Biblio/Poetry therapy-The Interactive process : A Handbook.” St. Cloud, MN : North Star Press of St. Cloud.

27.

S. L. A. 2005. Competencies for Special Librarians of the 21st Century, revised June 2003. [cited 2015. 10. 12]. <http://www.sla.org/content/learn/comp2003/index.cfm>

28.

WHO. 2005. “Human Resources and Training in Mental Health.”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