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팬데믹 기간 내 비대면 교육 환경에서 학교도서관은 어떻게 디지털 교육 도구를 교육 활동에 활용하였는가를 회고적으로 살펴보고, 뉴노멀 교육 환경에서 활용할 수 있는 에듀테크를 유형화하고 활용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먼저 팬데믹 기간 학교 현장에서 사용한 에듀테크 전반을 그 특성에 따라 범주화한 후 에듀테크 예시를 포함한 목록을 제시하였다. 이 목록을 학교도서관에 적용할 수 있도록 사서교사가 교육적 활용 수준에 따라 유형과 에듀테크 예시의 개수를 재조정하였다. 팬데믹 기간 내 학교도서관저널기획 특집 기사를 대상으로 학교도서관의 에듀테크 활용 사례를 분석하여 앞선 에듀테크 목록과 통합하였다. 이 과정을 통하여 학교도서관에서 활용할 수 있는 에듀테크 유형은 크게 관리형, 소통형, 생산성, 소비형, 평가형으로 나눌 수 있었으며 유형별 에듀테크의 구체적인 예시는 기획 특집 기사 사례를 참고해 제시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은 팬데믹 기간 내 비대면 교육 환경에서 학교도서관은 어떻게 디지털 교육 도구를 교육 활동에 활용하였는가를 회고적으로 살펴보고, 뉴노멀 교육 환경에서 활용할 수 있는 에듀테크를 유형화하고 활용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먼저 팬데믹 기간 학교 현장에서 사용한 에듀테크 전반을 그 특성에 따라 범주화한 후 에듀테크 예시를 포함한 목록을 제시하였다. 이 목록을 학교도서관에 적용할 수 있도록 사서교사가 교육적 활용 수준에 따라 유형과 에듀테크 예시의 개수를 재조정하였다. 팬데믹 기간 내 학교도서관저널기획 특집 기사를 대상으로 학교도서관의 에듀테크 활용 사례를 분석하여 앞선 에듀테크 목록과 통합하였다. 이 과정을 통하여 학교도서관에서 활용할 수 있는 에듀테크 유형은 크게 관리형, 소통형, 생산성, 소비형, 평가형으로 나눌 수 있었으며 유형별 에듀테크의 구체적인 예시는 기획 특집 기사 사례를 참고해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