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후의 활동으로 독서토론을 실시하는 효율적인 방법을 터득하도록 하기 위해 독서토론 도서를 <분석식 독서법>으로 읽으면서 토론 자료를 준비하도록 하여, 진행된 독서토론에 대한 결과를 스스로 평가하는 방법으로 독서토론을 진행한 결과 <분석식 독서법>으로 토론도서를 읽지 않고 독서토론을 진행할 때 보다 토론도서에 대해 줄거리와 내용을 잘 파악하고, 전체적인 주제 파악과 토론할 주제를 적절하게 선정하여 토론에 참여한 결과가 나타났다. 그러나 독서토론을 진행하면서 자신들의 의견을 전달하는데는 전체적으로 충분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지만 활용한 당시는 아주 높게 나타났다.
The students were instructed to prepare the materials for the reading discussion as they read books by the analytical reading, in order to make them know the efficient method of the reading dscussion as activity of after reading. As the results, They understood the plot and substance of the book, comprehend the whole subject and selected the subject of the discussion better after they read books by the analytical reading than after they didn't. But it's not satisfactory to communicate their own ideas mutually during the reading discussion as before.
(1999.) 독서클럽 활동양상 연구, 한국교육대학교 대학원
(1995) 우리소설 토론해봅시다, 새날
(2003,12) 독서자료 분석제공이 독서활동에 미치는 영향 : 독서캠프 프로그램의 독서 후 독서활동을 중심으로,
(2000.) TV 토론의 이해, 커뮤니케이션북스
(2003.) 성공하는 사람들의 토론의 법칙, 가림출판사
(2003.) 당신도 토론의 달인이 될 수 있다, 느낌이있는나무
(2003.) 토론의 기술, 21세기북스
(2004.) 토의 토론 회의 방법론, 선학사
(2000.) 토론과 설득을 위한 우리들의 논리, 철학과현실사
(2002.) 독서와 토론, 역락
(2000.) 응용윤리학 (토론수업을 위한) , 철학과현실사
(2003) 토론의 법칙(쇼펜하우어의), 원앤원북스
(2003) 꼴통들과 뚜껑 안 열리고 토론하는 법, 뿌리와이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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