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기관인 공공도서관의 존립근거는 고객들의 도서관에 대한 요구와 기대라 할 수 있다. 최근에는 도서관과 유사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단체와 인터넷의 발달로 공공도서관의 존립에 대한 불안감이 가중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공공도서관이 지속적으로 지역사회와 고객들로부터 필요성을 얻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이 요구되고 있다. 본 소고에서는 고객지향적인 행정서비스를 공급하기 위한 방안으로 제정된 행정서비스헌장제를 공공도서관과 연계하여 살펴보고, 문화관광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문화기반시설 관리운영평가와 경기도의 경기도 공공도서관 평가의 분석, 서울시의 시민만족도 조사 등 최근에 공공도서관 평가에서 제시된 지표를 분석하여 향후 공공도서관 평가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한다.
The basis of public libraries as a service organization dependes on the customer's needs and expectation. Recently, public libraries have faced an existence crisis attacked from the development of Internet and the various cultural programs of other organizations. Thus, public libraries required continuos effort in order to get the existence necessity from community and customers. This paper investigates and compares with the Public Service Charter provided a customer oriented public service, public library evaluation indexes by the Ministry of Culture & Tourism and Gyeonggi Province, and a public satisfaction survey by Seoul Metropolitan. Thus this paper can provide the basis materials for future public library evaluation.
(2002) 도서관 이야기 : 신임 도서관장의 도서관 만들기 경험담, 한울
(2003) 제6회 전국문화기반시설 관리책임자대회 자료집, 문화관광부
(2002,8) 행정서비스헌장제의 효과성에 대한 인지도 평가 : 대구광역시를 중심으로,
(2000.9) 矯正行政民願 서비스 改善 方案 :民願葛藤 事例分析을 중심으로,
(2001.6) 대학도서관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분석,
(2000.12) 行政서비스憲章制度에 關한 硏究,
(1998.9) 도서관의 이용자중심 서비스 질 평가와 측정에 관한 이론적 고찰,
(2002.12) 공공도서관의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에 대한 비판적 분석: 서울시 당국의 시민만족도 조사를 중심으로,
(2002.10) 우리의 공공도서관과 경영환경의 변화 : 고객만족을 위한 경영을 중심으로,
(2001.) 공공도서관 서비스 질의 고객평가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2000.4) 도서관서비스에 대한 성과측정 : 경영적인 지방자치단체의 운용을 위한 성과측정 벤치마크/미국의 사례,
(2000,4) 고객만족을 위한 행정서비스헌장의 개선과제,
(2003.) 2003년판 한국도서관기준, 한국도서관협회
(2001.) 도서관 서비스 품질 관리론, 한국도서관협회
(2002) 공공도서관 서비스 개발을 위한 IFLA/UNESCO 가이드라인, 한국도서관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