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logo

학교도서관을 위한 KDC 분류체계에 관한 연구 - 초등학생관련 문헌의 어휘분석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Classification System of KDC for School Libraries - Focused on Vocabulary Analysis of Elementary Materials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P)2466-2542;
2004, v.35 no.4, pp.171-191
김정현 (전남대학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이 연구는 KDC 사회과학류(300)와 순수과학류(400)를 중심으로 분류표의 분류명사와 초등학생관련 자료의 실제적인 어휘분석을 바탕으로 초등학교 도서관을 위한 분류표의 수정 전개방안을 제시하고자 시도되었다. 이를 위해 국내·외 학교도서관이나 어린이도서관에서 초등학생관련 자료의 분류를 위한 분류표 개발사례 및 문제점에 대해 살펴보고, 초등학교도서관을 대상으로 실제로 소장된 문헌의 KDC 유별 현황을 분석하여 각 분류항목의 실제적인 문헌의 유별 분포도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KDC 사회과학류와 순수과학류에서 사용되고 있는 분류항목과 초등학교교과서나 초등학생용 학습백과사전 등의 초등학생관련 문헌에서 추출한 용어에 대해 초등학교 4, 5,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용어의 이해도를 분석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분류표 수정전개의 원칙과 방법을 마련한 후, 유별로 학교도서관을 위한 KDC 분류항목의 수정전개 방안을 제시하였다.

keywords
학교도서관, 한국십진분류법, 초등학생관련 자료, 사회과학류, 순수과학류, School library, KDC, Children's materials, Social sciences, Pure sciences, School library, KDC, Children's materials, Social sciences, Pure sciences

Abstract

This study presents revision scheme of Korean Decimal Classification appropriate for classification of children-related materials, mainly centered on social science(300) and pure science(400) occupying the majority of children-related materials in school libraries. Towards this goal, I have studied the development and use of classification system for children-related materials available in domestic and overseas school libraries or children's libraries, and researched elementary school 4th, 5th, and 6th grade students' degree of understanding on classification item terms and children-related materials terms used for KDC's social science and pure science. Based on the results of analysis, I have presented revision scheme of Korean Decimal Classification item terms and class numbers for children-related materials.

keywords
학교도서관, 한국십진분류법, 초등학생관련 자료, 사회과학류, 순수과학류, School library, KDC, Children's materials, Social sciences, Pure sciences, School library, KDC, Children's materials, Social sciences, Pure sciences

참고문헌

1.

(1998.) 學校圖書館經營論 : 敎育資料室, 敎學硏究社

2.

(2003,9) 김연례"학교도서관을 위한 한국십진분류법 분류항목 수정전개에 관한 연구 : 총류 및 문학류를 중심으로,

3.

(2001) 느티나무 분류법,

4.

(2001) 꼬마도서관 Home page,

5.

(2000.) 학교도서관 조직과 운영, 한국도서관협회

6.

(2002.) 학교도서관을 위한 KDC 간략판 개발(300, 400, 800대)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7.

(1982) 김승렬"국민학교 아동의 語彙力 조사 연구: 低ㆍ中ㆍ高 학년별 語彙目錄의 작성,

8.

(1992.) 國民學校.中學校 國語科 敎育用語彙 選定을 중심으로. 박사 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9.

(2002.)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 어휘 연구: 제6차 읽기 교과서를 중심으로, 진주 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10.

(1998.) 21세기 웅진학습백과사전 , 웅진출판

11.

(1998.) 스탠다드 학생대백과사전 , 양우당

12.

(2000) 초등학습대백과, 학원출판공사

13.

(1996.) 韓國十進分類法, 韓國圖書館協會

14.

(1997.) 韓國十進分類法解說, 韓國圖書館協會

15.

(1987) 學校圖書館の分類と今後の問題,

16.

(2001) 學校圖書館のペ-ジ : 圖書の整理ㆍ分類について,

17.

(2004) http://certd.ed.shizuoka.ac.jp/sch_lib/index.html,

18.

(2003.) Dewey Decimal Classification and Relative Index, 22th ed, Forest Press

19.

(2004.) Abridged Dewey Decimal Classification and Relative Index, ed. 14, Forest Press

20.

(1998.) Subject Headings for Children, Forest Press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