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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학도서관의 총체적 질 관리(TQM) 요인분석

Factor Analysis of TQM in Medical Library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P)2466-2542;
2005, v.36 no.2, pp.307-325
김성희 (중앙대학교)
정은애 (중앙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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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본 연구는 총체적 질 관리의 이론 고찰을 토대로 추출된 핵심요인들에 대해 의학도서관 사서를 대상으로 인식을 조사하여 요인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설문 분석 방법은 의학도서관에서의 총체적 질 관리에 대한 사서의 인식을 Likert Type 5단계 척도에 따라 1점에서 5점까지 부여하였고, 통계방법은 T-Test와 ANOVA Test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기관, 조직, 개인의 특성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지만 TQM의 필요성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사서의 과업수행에 있어 동기부여가 될 수 있는 보상체제 요인에 대한 인식이 낮게 나타나 이 점은 앞으로 많이 개선해야 될 부분으로 나타났다. 결국 의학도서관 사서는 최고 경영자의 양질의 지도력 하에 고객만족중심의 과업을 수행성취하고자 교육이나 훈련을 통해 전문직으로서의 자질을 갖추는 것이 총체적 질 관리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keywords
TQM, 총체적질관리, 의학도서관, 사서, 리더쉽, TQM, Medical Library, Librarian, Leadership, User-satisfaction, TQM, Medical Library, Librarian, Leadership, User-satisfaction

Abstract

The paper examined and analyzed the factors affecting TQM in Medical libraries. The questionnaire was used for collecting data and the ANOVA and T-TEST were used for analyzing data. The results showed that librarians positively recognize the need of TQM in Medical libraries. However, the results showed that library system needs to improve the reward system for effective performance of the work. Finally, this study showed that librarians need to be well-qualified person as a professional with the CEO of strong leadership for successful TQM.

keywords
TQM, 총체적질관리, 의학도서관, 사서, 리더쉽, TQM, Medical Library, Librarian, Leadership, User-satisfaction, TQM, Medical Library, Librarian, Leadership, User-satisfa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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