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 P-ISSN2466-2542
  • KCI

독서의 본질과 독서 프로그램 운영

The True Meaning of Reading and Operation of Reading Program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P)2466-2542;
2006, v.37 no.3, pp.235-263
김수경 (부산대학교)

초록

독서교육이 독서 본질에서 벗어나 파행적으로 이루어지는 왜곡된 문제에 대해 세 가지로 논의하였다. 독서교육의 왜곡 문제를 타개하기 위해서는 우선 독서의 본질에 대해 숙고해 볼 필요가 있었다. 독서교육자가 아닌 독자의 입장에서 독서 본질을 살펴보고, 독서 본질에 충실한 독서 프로그램 사례에 대해 소개하였다. 마지막으로 도서관에서 독서 본질을 구현하기 위한 독서 프로그램의 운영 방향에 대해 제시하였다.

keywords
The True Meaning of Reading, Reading Education, Bibliotherapy, Reading Program, Library, The True Meaning of Reading, Reading Education, Bibliotherapy, Reading Program, Library, 독서본질, 독서교육, 독서치료, 독서 프로그램, 도서관

Abstract

I have discussed some problems of distortion in reading education. I think we must give careful consideration to the true meaning of reading to overcome the matter. From the position of the readers I have looked into the true meaning of reading and cases of reading programs. I presented the directions for a new reading program.

keywords
The True Meaning of Reading, Reading Education, Bibliotherapy, Reading Program, Library, The True Meaning of Reading, Reading Education, Bibliotherapy, Reading Program, Library, 독서본질, 독서교육, 독서치료, 독서 프로그램, 도서관

참고문헌

1.

곽동철, (2005.6) 공공도서관의 평생교육적 역할에 관한 고찰,

2.

국립중앙도서관. , (2005.3.) 국민독서진흥 계획 수립을 위한 기초연구., 국립중앙도서관.

3.

김경자, (2005.) 공공도서관의 독서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부산시교육청 소속 공공도서관을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4.

김수경, (2006.) 주부의 마음상함과 독서치료 프로그램 적용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5.

김승환, (2005.9) 우리나라 공공도서관의 독서회 운영 현황,

6.

김정근, (2002) 세계 책의 날 특별 기고 - 제3의 독서영역,

7.

김정근, (2005.12) 독서치료에서 ‘진정성’의 요소,

8.

김홍렬, (2004.12) 지역주민을 위한 공공도서관의 문화 및 교육적 기능 확대에 관한 연구,

9.

김현회 외 공저. , (2003.) 독서치료의 실제., 학지사

10.

노들먼, 페리 지음. , (2001.) 어린이문학의 즐거움 1., 시공주니어

11.

박복선, (2002.12) 청소년 문화와 국어교육의 소통을 위하여,

12.

박복선, (1998.10) 특집: 독서 가로막는 독서교과서 독서교육의 길찾기 그리고 터잡기.,

13.

박영숙, (2006.5) 느티나무어린이도서관 7년을 돌아보며, 국립중앙도서관.

14.

박홍진, (2005.) 도서관 활용수업의 실제, 동연수원

15.

신헌재 외 등편. , (1993.) 독서교육의 이론과 방법., 박이정

16.

심재기 외. , (2004.) 고등학교 독서., 중앙교육진흥연구소

17.

안찬수, (2005.10) 독서기록과 추천도서 섬세하게 들여다보기:독서이력철’ 문제로 다시 생각해보는 독서교육,

18.

이송희, (2005.4) 서울시 교육청 발간 <초등 독서지도자료>의 문제점과 독서교육의 올바른 방향,

19.

이연옥, (2004.9) 독서의 사교육화 현상에 관한 연구,

20.

이연옥, (2005.9) 어린이사서의 역할과 전문성 개발 방안에 대한 연구,

21.

임형연, (2004.6) 아동교육을 위한 공공도서관의 역할 미국 보스톤 주변 공공도서관 프로그램 관찰 조사를 중심으로,

22.

정옥년, (2004) 사회교육기관의 독서 프로그램 운영 실태, 독서연구

23.

트렐리즈, 짐, (1995.)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주자., 오리진

24.

피이오자, 이자벨, (2004.) 도대체 내가 왜 이러지?., 여성신문사

25.

최연구, (2006.) 문화콘텐츠란 무엇인가, 살림

26.

최윤정, (2001.) 그림책: 평론집, 비룡소

27.

한복희, (2004.) 독서클리닉의 이론과 실제., 한국도서관협회

28.

Rogers, Carl R, (2002.) 학습의 자유: 인간중심교육., 문음사

29.

수준별 책 추천 … 현 중2부터 독서 내신 반영〔조선일보〕. 2005. 3. 23.,

30.

어린이에게 책은 미래다- ③ 지역공동체 바꾸는 ‘작은 도서관’〔한겨레신문〕. 2006. 5. 16.,

31.

부산발 교육혁명..우수 교사 릴레이 공개 수업〔중앙일보〕. 2005. 6. 13.,

32.

(2006.7.) 독서능력평가원 홈페이지. http://www.cyberbook.or.kr/test3.html. (2006. 7. 19).,

33.

(2006.8.) 부천문화재단 동화기차 어린이도서관 이진우 사서와 인터뷰. 2006. 8. 26.,

34.

(2006.8.) 어린이도서연구회 홈페이지. http://childbook.org/new2/. (2006. 8. 2).,

35.

(2006.7.) 전국독서새물결모임 홈페이지. http://readingkorea.org/rt_list.html. (2006. 7. 19).,

36.

(2006.8.) 책읽는사회만들기국민운동 홈페이지. http://www.bookreader.or.kr/. (2006. 8. 2).,

37.

(2006.8.) 한우리독서운동본부 홈페이지. http://www.hanuribook.or.kr/. (2006. 8. 2).,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