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대학생의 인터넷 서점 이용실태를 실증적으로 규명한 것이다. 본 연구의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의 인터넷 서점 이용 동기 구조는 어떠한가? 둘째, 대학생의 인터넷 서점 이용 및 구매행위의 결정요인은 무엇인가? 셋째, 대학생의 인터넷 서점 이용행태와 구매하는 도서장르와의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215명의 남녀 대학생을 대상으로 2005년 10월 10일에서 17일까지 8일간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 얻은 결과를 보면, 첫째 대학생의 인터넷 서점 이용 동기 구조는 모두 3가지 요인- 편의추구 동기, 대인관계 추구 동기, 정보추구 동기-로 나타났다. 둘째, 편의 추구 동기가 많은 대학생일수록, 인터넷 서점에 대한 관여도와 만족도가 높은 대학생일수록 자주 방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독서시간이 낮은 학생일수록 인터넷 서점에서 책을 구매하는 경향이 많았다. 인터넷 서점에 대한 높은 신뢰도와 만족도를 가진 대학생들이 인터넷 서점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책을 구입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인터넷 서점에 대한 관여도가 높은 대학생일수록 이용에 있어서 만족도가 높았다. 또 인터넷 서점 관여도가 높은 대학생들은 소설이외의 문학도서, 실용취미도서, 국내외소설, 교양도서 순으로 구입하였다. 향후 인터넷 서점의 활성화 정책은 주요 독서 계층인 대학생의 욕구를 만족시키고 이들의 신뢰를 확보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paper was to empirically examine college students' on-line bookstore utilization status. The focus of this study was placed on three major issues. First, what are the college students' motivations in using on-line bookstore. Second, what are the major determinants of college students' on-line bookstore utilization. Third, how book genres are related to students' on-line bookstore utilization behavior. Data were collected from 215 college students during October 10, 2005 to October 17, 2005. The analyses showed following results: First, the college students' on-line bookstore utilization motivations were grouped into three areas-convenience motivation, interaction motivation, and information collecting motivation. Second, college students who were oriented toward convenience motivation, who were more interested in on-line bookstores, and who were more satisfied with on-line services, made more frequent visits to on-line bookstore sites. Third, college students who allocated less time to book readings showed a tendency of buying books through on-line bookstores. Finally, college students who were more interested in on-line bookstores showed more satisfaction and bought such various books as literature, hobby or practical books, foreign novels, and general readings. This finding suggests that in order to activate on-line bookstore business, book industries, especially the publishers and/or distributors, have to develop new ideas which can make an appeal to college students who are believed to be critical book readers.
고성희, (2002.) 인터넷 쇼핑이 서점 입지 및 서적 물류 구조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김은희, (2002.) 인터넷 서점의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경영대학원
김석진, (2000.) 인터넷 서점이용자의 도서구매행위연구., 경희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노병성, (1999.7) 가성사점의 현황과 과제,
(2005.12.) 대한상공회의소, http://dl.korcham.net/data 01_view.asp?id=1686.(2005.12.10),
(20055) 동아일보, 2005년 5월 2일자., 동아일보
박광순 ; 조명휘, (2004.10) 인터넷의 윕블로그 이용동기와 만족도에 관한 연구: 대학생 집단을 중심으로,
박성희 ; 최준호, (2004.8) 인터넷 이용동기와 이용행태간 상관관계에 관한 탐색적 비교연구,
손서연, (2004.6) 사이버공간에서의 쇼핑행태모형-컴퓨터 쇼핑몰과 인터넷 서점을 중심으로,
안재현, (2003.2) 방송사 웹사이트에 대한 이용자의 평가요인에 관한 연구,
오병석, (2003.6) 인터넷 서점등장으로 인한 출판유통구조변화,
오정은, (2002.12) 인터넷 서점 유형의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임건석, (2003.) 인터넷 서점의 출판물 유통현황 및 발전방향연구., 동국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임홍조, (2004.) 2004년 제8회 국민독서실태조사., 문화관광부
정현욱, (2004.12) 남녀대학생의 독서매체활용에 관한 계량적 연구,
정현욱 ; 이동기, (2004.8) 지역축제 인터넷 사이트 이용자의 주관성 구조유형에 관한 Q 분석,
정현욱 ; 강혜영 ; 김선남, (2005.6) 인터넷 서점 이용자의 주관성에 관한 Q분석,
조명래, (1998.) 전통적 서점에서 가상서점으로 이행-아마존, 종로, 영풍, 교보 사례 중심-, 한양대학교 경영대학원
(20046) 중앙일보, 2004년 6월 1일자.,
최원태, (2000.7-8) 가상서점의 실태분석,
최이규, (2003.5) 인터네 서점 알라딘의 시장진입과 마케팅전략에 관한 사례연구,
통계청, (2005.12.) http://www.nso.go.kr/newnso/notice/report_view.html?content_id=3426, [인용 2005. 12.10],
(20058) 한국일보, 2005년 8월 24일자.,
(2005.12.) http//www. blog.naver.com/sun9748/140010626925 [인용, 2005.1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