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logo

독서요법이 대학생 자아형성 과정의 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연구

A Study of the Effect of Bibliotherapy on the Stress of College Students in the Process of Self-formation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P)2466-2542;
2007, v.38 no.1, pp.49-66
https://doi.org/10.16981/kliss.38.1.200703.49
구연배 (서해대학도서관)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본 연구는 독서요법이 대학생들의 자아형성과정에서 겪는 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시도하였다. 실제로 S대학 도서관에서 8주 동안 독서요법을 실시하여 대학생들의 자아형성과정에서 겪는 스트레스를 파악하여 독서요법 실시 전후의 스트레스 차이를 비교하기 위해서 짝비교 t 검증(paired t-test)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독서요법이 자아형성과정에서 겪는 스트레스를 줄이는데 유의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대학도서관에서도 독서요법에 대하여 적극적인 홍보와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keywords
Bibliotherapy, Stress, Reading, Self-formation, Bibliotherapy, Stress, Reading, Self-formation, 독서요법, 스트레스, 독서, 자아형성

Abstract

This research tries to find out the effect bibliotherapy has upon the stress of college students in the process of self-formation. Actually, bibliotherapy was carried out in the Library of S College for eight weeks and the stress college students undergo in the process of self-formation having been studied closely, a paired t-test has been carried out in order to compare the difference between the stress levels of the students after bibliotherapy and those before the therapy. The result shows that bibliotherapy had been notably effective in decreasing the students' stress in the process of self-formation. Therefore, it is suggested that college libraries need to inform their students of bibliotherapy and to develop various programs to promote it.

keywords
Bibliotherapy, Stress, Reading, Self-formation, Bibliotherapy, Stress, Reading, Self-formation, 독서요법, 스트레스, 독서, 자아형성

참고문헌

1.

강승규, (2002) 나다움, 어떻게 찾을까!, 서울 : 학지사

2.

김남선, (2001) 자기성장 집단상담 모형과 프로그램 , 서울 : 중앙적성출판사

3.

배정이, (2004.3) 독서요법이 성인의 우울에 미치는 효과,

4.

송광택, (2003) 독서를 통한 성숙과 영적치료 ,

5.

송소원, (1999.12) 대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스트레스 지각수준, 스트레스 대처양식의 관계연구, 상명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6.

죠셉 골드, (2003) 독서치료 : 남의 이야기에 비친 나의 모습,

7.

박현숙, (2002)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 자기효능감, 대응방법 및 학업취업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8.

신주영, (2004) 독서치료와도서관의 역할, 서울 : 한울아카데미

9.

이영식, (2006) 독서치료 어떻게 할 것인가, 서울 : 학지사

10.

이은희, (2004) 대학생들이 경험하는 생활스트레스와 우울: 공변량 구조모형을 통한 대처방식의 조절효과 검증,

11.

이희정, (2001.9) 독서요법이 대학생의 자아정체감 정립에 미치는 효과,

12.

전겸구, (2000) 개정판 대학생용 생활 스트레스 척도 개발 연구,

13.

정해은, (1992) 오산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

14.

정해은, (2000) 오산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 오산대학 학생생활연구소

15.

최미경, (2003.6) 대학생의 자각증상과 우울 및 스트레스 대처행동의 관계,

16.

최외선오미나, 대학생의 우울과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17.

장휘숙 ; 한건환 ; 안권순, (2004) 청소년들의 스트레스 경험, 대처방식 및 문제 행동에서 자기존중감의 역할,

18.

한금선, (2005.6) 대학생의 자기효능감, 건강증진 행위와 스트레스 증상과의 상관관계,

19.

(2003) 독서를 통한 영적 훈련,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