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초등학생 독서교육을 위한 멀티미디어 전자책의 효용성 평가

Investigating the Effectiveness of Multimedia Electronic Book for Children’s Reading Education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P)2466-2542;
2008, v.39 no.1, pp.245-264
https://doi.org/10.16981/kliss.39.1.200803.245
김현희 (명지대학교)
강다혜 (명지대학교)

초록

본 연구에서는 멀티미디어 전자책이 독서교육에 얼마나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전자책의 특성인 사운드와 인터페이스 기능을 갖고 있는 멀티미디어 전자책을 종이책과 비교하여 이 두 정보매체가 어린이의 독서 효과(정보 구성력, 정보 습득력 및 상상력)에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조사하였다. 이외에 이 두 정보매체에 대한 어린이의 만족도 그리고 어린이의 개인적인 특성이 독서 효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도 함께 살펴보았다. 실험 결과, 첫째, 독서 효과에서는 두 권의 책에서 각각 종이책의 정보 구성력과 정보 습득력이 전자책 보다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다른 두 권의 책에서는 전자책의 정보 습득력이 종이책 보다 더 높게 나왔으나 전체 평균에서는 정보매체유형이 독서 효과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가져오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초등학생의 종이책과 전자책에 대한 만족도는 종이책의 만족도가 더 높게 나타났으나 그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셋째, 어린이의 독서량이 독서 효과의 세 가지 변인 중 정보 구성력과 정보 습득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독서교육 또는 교과 관련 독서교육을 위한 멀티미디어 전자책 이용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방안에 대해서 제안하였다.

keywords
Multimedia e-Book, Paper Book, Reading Comprehension, Children, School Libraries, Storybooks, Readability, Usability, Multimedia e-Book, Paper Book, Reading Comprehension, Children, School Libraries, Storybooks, Readability, Usability, 멀티미디어 전자책, 종이책, 학교 도서관, 초등학생, 정보 구성력, 정보 습득력, 상상력, 독서교육

Abstract

This study examines the differences in children’s reading comprehension and satisfaction of storybooks according to a type of medium(paper and multimedia e-books). Six different storybooks were used and 85 children participated. Each child read a paper book and an e-book(both are different books). The study results showed that overall, the type of medium did not significantly affect the children’s reading comprehension of all six storybooks: for two storybooks, some comprehension scores of paper books were higher than those of e-books, on the other hand, some comprehension scores of e-books were higher than those of paper books. Satisfaction scores of paper books are a little bit higher that those of e-books, although resulting in no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wo types. In addition, the study suggested that the amount of annual readings is positively related to improving children's composition ability and information acquisition ability. Finally, we proposed how to promote the use of e-books in the school library environments in terms of its usability and management policies.

keywords
Multimedia e-Book, Paper Book, Reading Comprehension, Children, School Libraries, Storybooks, Readability, Usability, Multimedia e-Book, Paper Book, Reading Comprehension, Children, School Libraries, Storybooks, Readability, Usability, 멀티미디어 전자책, 종이책, 학교 도서관, 초등학생, 정보 구성력, 정보 습득력, 상상력, 독서교육

참고문헌

1.

마샬 맥루헌 , (1999) 미디어의 이해, 서울 : 커뮤니케이션북스

2.

박명진, 서울대 권장도서 100권 <90>미디어의 이해, 동아일보

3.

S. Maynard, (2005) 'Can electronic textbooks help children to learn?', The Electronic Library

4.

김고은, (2007) 매체 유형에 따른 아동의 문학 반응 양상 연구:<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을 대상으로,

5.

http://www.kepa.or.kr/main/main.jsp,

6.

Jody, M., (1996) Computer conversations: readers and books online, Illinois :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English

7.

노병성, (2006) 유비쿼터스 책세상, 출판 저널

8.

김고은, (2007) 매체 유형에 따른 아동의 문학 반응 양상 연구: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을 대상으로,

9.

Shirley Grimshaw, (2007) 'Electronic books: children’s reading and comprehension',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10.

김선학, (2006) e-book 활용 교과관련 독서교육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 연구,

11.

황금숙, (2006) 전자책의 독서 효과에 대한 실험적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2.

S. Maynard, op. cit,

13.

전우천 ; 김훈영, (2005) 학습자간 상호작용을 강화한 전자책 설계 모형 개발, 정보교육학회논문지

14.

김진락, (2005) 인터넷 기반의 어린이용 전자책 서비스에 대한 연구:멀티미디어 동화의 인터페이스에 따라 이용률 비교를 중심으로,

15.

장선화, (2004) 전자책 활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16.

R. Wilson, (2003) 'The WEB book experiments in electronic textbook design', Journal of Documentation

17.

춘화, (2002) 전자책(eBook)과 종이책의 수용가치 비교,

18.

박현주, (2001) 종이책.전자책의 경험과 활용시간 제한이 유아의 확산적 사고 및 읽기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19.

한윤옥, (1998) '상상력에 미치는 독서 효과에 관한 실험적 연구: 특히 영상자료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비블리아

20.

김선학, (2006) e-book 활용 교과관련 독서교육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 연구,

21.

K. Zibell, (2000) 'Most readability principles apply to Web-site design', ACM Journal of Computer Documentation

22.

장선화, (2004) 전자책 활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23.

김선학, (2006) e-book 활용 교과관련 독서교육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 연구,

24.

성대훈, (2004) 디지털 혁명, 전자책, 서울 : 이채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