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현직 사서들을 대상으로 주제전담사서제를 기획하고 실행할 수 있는 재교육 과정을 제시하는 것이다. 국내 대학도서관의 주제사서제의 필요성 및 교육체계의 변경에 대한 주장은 많이 제기되고 왔지만 큰 변화는 일어나지 않았다. 최근 몇몇 대학도서관에서 주제서비스를 시행하게 되면서 주제사서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었고 현직 사서들을 대상으로 하는 재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본 연구는 국내외 현황을 바탕으로 향후 리에종 사서제가 현실에 적합하다는 분석을 통해 주제전담사서 양성 과정의 목표, 교유과정의 개발 전략을 수립하고 구체적인 교육 내용을 제시하였다. 향후 주제전담사서 양성 과정이 보다 성숙해지려면 교육 기관의 다양화, 교육 프로그램의 전문화 및 표준화, 다양한 교육 과정의 개발, 그리고 대학도서관에서의 참고봉사 서비스가 활성화 되어야 한다.
Among university librarians and academic community in Korea, there has been constant debate on the need for subject librarianship and the restructuring of educational programs. The debate has not resulted in substantive change so far. Recently, as several university libraries have begun to implement subject librarian service, there is a growing need to reeducate practicing librarians for such service. Recognizing that the liaison service model best fits the reality of academic libraries, this article proposes curriculum development goals and strategies, and specific course listings for the training of subject liaison librarians. We also suggest specific conditions requisite for such education programs fully develop in the future.
이용재, 주제화를 통해 본 한국 대학도서관의 현단계(서울 : 한울아카데미, 2002)는 주제사서제 및 대학도서관의 주제에 대한 포괄적인 논의를 담고 있다.
강혜영, 대학도서관의 주제담당사서제에 관한 연구(석사학위논문, 대구효성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1999), p.32는 주제담당사서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사공철 등편, 문헌정보학 용어사전(서울 : 한국도서관협회, 1996), p.340.
대표적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를 들 수 있다. 강미혜, “주제전문사서의 양성을 위한 주제서지과목 과제방안 연구-법률주제전문사서 양성을 중심으로,”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26권 제3호(2002. 9), pp.49-68;
남영준, 허운순, “주제전문사서 양성을 위한 문헌정보학 교과과정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6권, 제3호(2005. 9), pp.39-64;
정동열, “지식기반시대 대학도서관의 주제전문화 역할 방향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36권 제3호(2002. 9), pp.5-23.
한상완, “대학도서관 참고활동 영역확장론," 도협월보, 제13권 제6호(1972. 6), pp.7-14.
Tennant, M. R., Cataldo, T. T., Sherwill-Navarro, P., & Jesano, R. “Evaluation of a liaision librarian progrma: client and liaision perspectives,” Journal of Medical Library Association, Vol.94, No.4(2006), pp.402-409.
Glynn, T., & Wu, C., “New roles and opportunities for academic library liaisons: a survey and recommendations,” Reference Services Review, Vol.31, No.2(2003), pp.122-128.
<http://www.med.yale.edu/library/about/staff.html>에 열거된 의대도서관 소속 사서 가운데 Curriculum & Research Support(교육, 연구 및 참고봉사담당) 사서 6인의 간단한 약력을 조사함.
홍명자, “법률 전문사서의 양성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2권, 제3호(2001. 9), p.266.
미국의학도서관협회(MLA) 홈페이지, <http://www.mlanet.org/education/libschools/index.html> [cited 2009. 2. 20].
이지원, 음악주제전문사서의 교육에 관한 연구(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1997), pp.64-79.
황옥경. “대학도서관 사서직 계속교육 프로그램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7권, 제2호(2006. 6), pp.173-190.
정재영, “주제전문사서 양성을 위한 협력모형구축에 관한 연구: 도서관 관련 주체들의 역할을 중심으로,"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41권 제1호(2007. 3), p.395.
안인자, 노동조, 노영희, 김성진, “국내 주제전문사서의 직무분석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42권, 제4호(2008. 12), pp.533-549.
IACET 홈페이지. <http://www.iacet.org> [cited 2009. 2. 20].
한국도서관협회, 한국도서관연감(서울 : 한국도서관협회), p.4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