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초․중․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자기주도적 탐구학습 프로그램의 교육적 효과를 평가하고 개선 방안을 탐색하기 위한 것이다. 설문조사와 질적 자료를 통해 대구광역시교육청에서 2009년에 시행한 ‘책쓰기’ 교육 활동에 대한 교사와 학생들의 만족도를 조사하였고 그와 관련된 제반 요인에 대해 검토하였다. 학생 스스로 주제를 선정하여 자료를 찾고,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보고서로 만들고 책을 출판하는 ‘책쓰기’ 프로그램에 대해 교사와 학생들은 어렵고 생소한 경험이었지만 성취감과 자기주도적 탐구학습의 가치를 발견한 것으로 드러났으며, 프로그램의 개선을 위한 몇 가지 과제가 부각되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the effectiveness and problems of an independent research program. The researcher has collected and analysed data from 99 teachers and 825 students who participated in the ‘Book Writing' program of Daegu Metropolitan City Board of Education. As an way to improve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of schools, the ‘Book Writing' program is evaluated to be effective and relevant. In conclusion, the researcher suggested several ways to improve the program.
1) 대구광역시교육청, 학생저자 10만 양성을 위한 2010 독서․글쓰기․책쓰기 교육 기본계획(대구 : 대구광역시교육청, 2010).
“우리도 어엿한 작가,” 영남일보, 2009. 12. 10
최두성, “대구시교육청 ‘학생 저자 10만 양성’ 프로젝트,” 매일신문, 2009. 12. 15.
3) 한준희, “책쓰기 교육의 의의와 과정,” 2010년도 도서관활용 직무연수(대구 : 계명대학교 사범대학부설 중등교육연수원, 2010), pp.135-162.
4) 고영만, 정보문해론(서울 : 한국도서관협회, 2005).
5) SY초등학교 교사, 대구광역시교육청 2009 책쓰기 동아리 보고서(초등)(대구 : 대구광역시교육청, 2010), p.208.
6) TA초등학교 교사, 대구광역시교육청 2009 책쓰기 동아리 보고서(초등)(대구 : 대구광역시교육청, 2010), p.481.
7) NB중학교 교사, 대구광역시교육청 2009 책쓰기 동아리 보고서(중등)(대구 : 대구광역시교육청, 2010), p.36.
8) MH초등학교 교사, 대구광역시교육청 2009 책쓰기 동아리 보고서(초등)(대구 : 대구광역시교육청, 2010), p.177.
9) JD초등학교 교사, 대구광역시교육청 2009 책쓰기 동아리 보고서(초등)(대구 : 대구광역시교육청, 2010), p.339.
10) JA초등학교 학생 1, 대구광역시교육청 2009 책쓰기 동아리 보고서(초등)(대구 : 대구광역시교육청, 2010), p.393.
11) JA초등학교 학생 2, 대구광역시교육청 2009 책쓰기 동아리 보고서(초등)(대구 : 대구광역시교육청, 2010), p.404.
12) JA초등학교 학생 3, 대구광역시교육청 2009 책쓰기 동아리 보고서(초등)(대구 : 대구광역시교육청, 2010), p.405.
13) MH초등학교 학생, 대구광역시교육청 2009 책쓰기 동아리 보고서(초등)(대구 : 대구광역시교육청, 2010), p.181.
14) TA초등학교 교사, 대구광역시교육청 2009 책쓰기 동아리 보고서(초등)(대구 : 대구광역시교육청, 2010), p.481.
15) HJ초등학교 교사, 대구광역시교육청 2009 책쓰기 동아리 보고서(초등)(대구 : 대구광역시교육청, 2010), p.504.
16) DS초등학교 교사, 대구광역시교육청 2009 책쓰기 동아리 보고서(초등)(대구 : 대구광역시교육청, 2010), p.119.
17) DN중학교 교사, 대구광역시교육청 2009 책쓰기 동아리 보고서(중등)(대구 : 대구광역시교육청, 2010), p.59.
18) UA중학교 교사, 대구광역시교육청 2009 책쓰기 동아리 보고서(중등)(대구 : 대구광역시교육청, 2010), p.204.
19) CG중학교 교사, 대구광역시교육청 2009 책쓰기 동아리 보고서(중등)(대구 : 대구광역시교육청, 2010), p.247.
20) GB고등학교 교사, 대구광역시교육청 2009 책쓰기 동아리 보고서(중등)(대구 : 대구광역시교육청, 2010), p.354.
21) DI초등학교 교사, 대구광역시교육청 2009 책쓰기 동아리 보고서(초등)(대구 : 대구광역시교육청, 2010), p.144.
22) MG초등학교 교사, 대구광역시교육청 2009 책쓰기 동아리 보고서(초등)(대구 : 대구광역시교육청, 2010), p.167.
23) JD초등학교 교사, 대구광역시교육청 2009 책쓰기 동아리 보고서(초등)(대구 : 대구광역시교육청, 2010), p.353.
24) SJ중학교 교사, 대구광역시교육청 2009 책쓰기 동아리 보고서(중등)(대구 : 대구광역시교육청, 2010), p.187.
25) DI초등학교 교사, 대구광역시교육청 2009 책쓰기 동아리 보고서(초등)(대구 : 대구광역시교육청, 2010), p.144.
26) SH고등학교 교사, 대구광역시교육청 2009 책쓰기 동아리 보고서(중등)(대구 : 대구광역시교육청, 2010), p.490.
27) SJ중학교 교사, 대구광역시교육청 2009 책쓰기 동아리 보고서(중등)(대구 : 대구광역시교육청, 2010), p.1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