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an Independent Research Program: With Special Reference to ‘Book Writing’ Program of Daegu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P)2466-2542;
2010, v.41 no.2, pp.81-106
https://doi.org/10.16981/kliss.41.2.201006.81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the effectiveness and problems of an independent research program. The researcher has collected and analysed data from 99 teachers and 825 students who participated in the ‘Book Writing' program of Daegu Metropolitan City Board of Education. As an way to improve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of schools, the ‘Book Writing' program is evaluated to be effective and relevant. In conclusion, the researcher suggested several ways to improve the program.

keywords
자기주도적 학습, 탐구학습, 정보활용능력, Independent Learning, Research Project Learning, Information Literacy

Reference

1.

1) 대구광역시교육청, 학생저자 10만 양성을 위한 2010 독서․글쓰기․책쓰기 교육 기본계획(대구 : 대구광역시교육청, 2010).

2.

“우리도 어엿한 작가,” 영남일보, 2009. 12. 10

3.

최두성, “대구시교육청 ‘학생 저자 10만 양성’ 프로젝트,” 매일신문, 2009. 12. 15.

4.

3) 한준희, “책쓰기 교육의 의의와 과정,” 2010년도 도서관활용 직무연수(대구 : 계명대학교 사범대학부설 중등교육연수원, 2010), pp.135-162.

5.

4) 고영만, 정보문해론(서울 : 한국도서관협회, 2005).

6.

5) SY초등학교 교사, 대구광역시교육청 2009 책쓰기 동아리 보고서(초등)(대구 : 대구광역시교육청, 2010), p.208.

7.

6) TA초등학교 교사, 대구광역시교육청 2009 책쓰기 동아리 보고서(초등)(대구 : 대구광역시교육청, 2010), p.481.

8.

7) NB중학교 교사, 대구광역시교육청 2009 책쓰기 동아리 보고서(중등)(대구 : 대구광역시교육청, 2010), p.36.

9.

8) MH초등학교 교사, 대구광역시교육청 2009 책쓰기 동아리 보고서(초등)(대구 : 대구광역시교육청, 2010), p.177.

10.

9) JD초등학교 교사, 대구광역시교육청 2009 책쓰기 동아리 보고서(초등)(대구 : 대구광역시교육청, 2010), p.339.

11.

10) JA초등학교 학생 1, 대구광역시교육청 2009 책쓰기 동아리 보고서(초등)(대구 : 대구광역시교육청, 2010), p.393.

12.

11) JA초등학교 학생 2, 대구광역시교육청 2009 책쓰기 동아리 보고서(초등)(대구 : 대구광역시교육청, 2010), p.404.

13.

12) JA초등학교 학생 3, 대구광역시교육청 2009 책쓰기 동아리 보고서(초등)(대구 : 대구광역시교육청, 2010), p.405.

14.

13) MH초등학교 학생, 대구광역시교육청 2009 책쓰기 동아리 보고서(초등)(대구 : 대구광역시교육청, 2010), p.181.

15.

14) TA초등학교 교사, 대구광역시교육청 2009 책쓰기 동아리 보고서(초등)(대구 : 대구광역시교육청, 2010), p.481.

16.

15) HJ초등학교 교사, 대구광역시교육청 2009 책쓰기 동아리 보고서(초등)(대구 : 대구광역시교육청, 2010), p.504.

17.

16) DS초등학교 교사, 대구광역시교육청 2009 책쓰기 동아리 보고서(초등)(대구 : 대구광역시교육청, 2010), p.119.

18.

17) DN중학교 교사, 대구광역시교육청 2009 책쓰기 동아리 보고서(중등)(대구 : 대구광역시교육청, 2010), p.59.

19.

18) UA중학교 교사, 대구광역시교육청 2009 책쓰기 동아리 보고서(중등)(대구 : 대구광역시교육청, 2010), p.204.

20.

19) CG중학교 교사, 대구광역시교육청 2009 책쓰기 동아리 보고서(중등)(대구 : 대구광역시교육청, 2010), p.247.

21.

20) GB고등학교 교사, 대구광역시교육청 2009 책쓰기 동아리 보고서(중등)(대구 : 대구광역시교육청, 2010), p.354.

22.

21) DI초등학교 교사, 대구광역시교육청 2009 책쓰기 동아리 보고서(초등)(대구 : 대구광역시교육청, 2010), p.144.

23.

22) MG초등학교 교사, 대구광역시교육청 2009 책쓰기 동아리 보고서(초등)(대구 : 대구광역시교육청, 2010), p.167.

24.

23) JD초등학교 교사, 대구광역시교육청 2009 책쓰기 동아리 보고서(초등)(대구 : 대구광역시교육청, 2010), p.353.

25.

24) SJ중학교 교사, 대구광역시교육청 2009 책쓰기 동아리 보고서(중등)(대구 : 대구광역시교육청, 2010), p.187.

26.

25) DI초등학교 교사, 대구광역시교육청 2009 책쓰기 동아리 보고서(초등)(대구 : 대구광역시교육청, 2010), p.144.

27.

26) SH고등학교 교사, 대구광역시교육청 2009 책쓰기 동아리 보고서(중등)(대구 : 대구광역시교육청, 2010), p.490.

28.

27) SJ중학교 교사, 대구광역시교육청 2009 책쓰기 동아리 보고서(중등)(대구 : 대구광역시교육청, 2010), p.187.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